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메타버스 관련주 TOP9

by 원칙을지키자 2022. 1. 30.
반응형

메타버스에는 가상세계 이용자가 만들어내는 UGC가 상품으로써, 가상통화를 매개로 유통되는 특징이 있으며, 미국 IT 벤처기업인 린든랩이 만든 세컨드 라이프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세계는 그 동안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라는 말로 표현되었는데, 현재는 진보된 개념의 용어로써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최근 메타 외에 세계 최대 그래픽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도 메타버스 제작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메타버스 사업에 참전할 것으로 보이고 있으며, 내로라하는 세계적 정보기술(IT) 기업들이 모두 메타버스 시장에 앞다퉈 뛰어드는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전문가들은 메타버스 시장이 본격 팽창하게 되면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서버를 필두로 고성능 반도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는데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선익시스템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선익시스템은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 선익시스템은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 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선익시스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동사는 동사의 OLED 증착장비의 증착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신규사업으로 광학 박막 코팅용 반응성 스퍼터를 개발 및 추진 중입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은 오히려 늘었고 판관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딥노이드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딥노이드는 의료 진단ㆍ판독 보조 및 질병 조기진단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의료 인공지능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식약처 인허가를 받은 총 15 개의 DEEP:AI(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각종 의료 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 질환 분류, 병변 영역 검출, 예후 예측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DEEP:PHI (인공지능 개발 툴), DEEP:STORE (인공지능 마켓플레이스) 등을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딥노이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1% 증가, 영업손실은 69.7% 증가, 당기순손실은 29.5% 감소하였으며,  매출원가 및 판관비의 증가로 적자 지속되고 있으나, 금융부채 관련 손실이 큰 폭으로 감소하며 순손실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파이프라인 개발 방식과 플랫폼 개발 방식을 병행하는 Two-track 사업모델을 구축하여 의료 인공지능 상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맥스트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맥스트는 AR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 온 기술 전문기업으로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습니다.

 

맥스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7.6% 증가, 영업손실은 53% 증가, 당기순손실은 48% 감소하였으며, 안정적인 매출이 시현되고 있지 않으며, 주식 보상비용 및 상품 매출원가 증가 등으로 영업손실 지속되고 있습니다.

 

- 2021년 과기부 'XR 메타버스 프로젝트' 주관사로 선정되어 2년 동안 80억을 지원받아, 'XR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8개의 서비스를 상용화시킬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알체라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바일 뱅킹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공공기관 등에서  출입과 출퇴근까지 관리할 수 있는 모델 제공. 이상 상황 감지 기술 분야에서는 AI로 연기의 확산 패턴인식 기술을 개발하여 원거리에서도 산불 감시가 가능하며, 사람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알체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0.5% 증가, 영업손실은 89% 증가, 당기순손실은 175% 증가하고 있으며, 매출은 연결기준 2018년 15억에서 2019년 33억, 2020년 46억으로 꾸준히 증가하며 외형이 커지고 있습니다.

 

- 119.63%의 매출원가율 및 주식 보상비용, 지급수수료 등의 증가로 인해 영업손실이 증가하였으며, 금융자산 처분이익의 감소 등으로 인해 순손실 또한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자이언트스템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 휴먼 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자이언트스텝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1% 증가, 영업손실은 39.9% 증가, 당기순손실은 19.2%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인건비, 임차료, 지급수수료, 연구개발비 등 전반적인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 2020년 3월 버추얼 스튜디오(A.I-One Studio)를 구축하여 광고, 영화 제작을 위한 리얼타임 버추얼 제작 환경을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상업화를 시작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아진엑스텍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아진엑스텍은 반도체 장비 및 스마트폰 장비와 같은 제조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제어기 국산화 전문기업, 제조용 로봇 제어기 전문기업입니다.

 

-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모터 제어 전용 VLSI 칩(CAMC-계열)을 개발, 판매함으로써 Mechatronics 분야 부품소재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고, 반도체 제조 공정, LED, LCD Display 공정, PCB/SMT 공정, Mobile, 자동차 공정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의 제어기를 국산화하였습니다.

 

아진엑스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5.3% 증가, 영업이익은 149.3% 증가, 당기순이익은 78.7% 증가하였으며, 원가율이 크게 상승했으나 매출 증가 폭이 더 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습니다.

 

- 대리점 매출 비중이 소폭 증가함.  GMC 부분이 반도체 장비 시장, 스마트폰 장비 시장 부분에 진출하여 매출이 다변화하고 있어 외부적 요인에 의한 위험이 보완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덱스터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덱스터는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 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 제작, 드라마 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 2018년 영화 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되었으며,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을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덱스터 주가 차트

 

[기업실적]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 글로벌 OTT의 투자 증가, 영화산업의 부진 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 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코세스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후공정장비인 Solar Ball Attach System 장비, 레이저 응용장비와 OLED 제조공정의 레이저 응용 장비 등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 대표적인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고객과 EDO, Partron 등 다국적 반도체 페키징 전문기업이 있으며, 매출 구성은 장비 등의 제품 99.82%, 기타 0.18%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세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1% 감소, 영업이익은 1.3% 증가, 당기순이익은 4.9% 감소하였으며, 동사가 보유한 레이저 커팅 기술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레이저 커팅 장비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부각되는 마이크로 LED 제조 공정에 필요한 레이저 리페어 장비도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의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레이저리페어 장비의 매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옵티시스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내용]

- 세계 최초로 디지털광링크를 개발, 판매했으며, 특히 의료영상, 디지털 싸이니지, 교육, 방송 등 여러 분야에 신호 손실 없고 선명한 장거리 영상 전송하는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컴퓨터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를 포함해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기들 사이에 고속의 디지털 신호를 광전송 모듈을 이용해 전송하는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 제조, 디지털 광링크의 주요 응용시장은 의료 진단장비, 수술장비의 수술 영상 전송 분야 등이 있습니다.

 

옵티시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이익은 159.2% 증가, 당기순이익은 195% 증가, 영상신호용 광링크 등 주력 제품의 실적 호조로 견조한 외형 성장을 보였으며, 원가율 개선과 비용 통제에 성공하여 영업손익 및 순손익 모두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 OEM 판매를 통한 초기 시장 개척, 현지 대리점 제휴를 통한 해외 영업, 기술지원 강화를 통한 기술 마케팅 등의 판매 전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TOP7

비메모리 반도체는 연산, 논리 작업 등과 같은 정보 처리를 목적으로 제작되는 반도체로 메모리 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반면, 비메모리 반도체는 연산이나 논리와 같은 정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부품 관련주 7종목  (0) 2022.01.31
바나듐 배터리 관련주 TOP7  (0) 2022.01.31
철도 관련주 TOP7  (0) 2022.01.29
팔라듐 관련주 TOP 6  (0) 2022.01.28
금리인상 관련주 7종목  (0) 2022.0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