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철도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2. 1. 29.
반응형

세계에서 가장 혼잡한 항공노선인 김포-제주 구간을 KTX로 연결하면 항공 분야의 탄소배출도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 대표 탄소중립 모델이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이 될 서울-제주 고속철도는 세계적 관광 랜드마크로 부상해 동북아 문화관광시대 글로벌 해양관광 관광의 중심지로 도약하는 토대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미 유럽에선 기차보다 20배나 많이 탄소를 배출하는 항공기에 대해 근거리 항공노선부터 철도망으로 대체하는 추세라고 하는데 오늘은 철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현대로템 -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방산부문은 2020년 장애물 개척 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 부문은 제철소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현대로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27.7% 감소, 당기순이익은 0.9%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증가했으나 판관비는 감소함. 그러나 원가율이 큰 폭 상승하여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의 주력 시장인 육상용 전차 부문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성능개량 및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륜형 장갑차 등의 신규 제품에 있어서도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피앤씨테크 -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력계통의 배전분야에서 정전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디지털전력기기를 생산하는 전력 IT 전문기업으로 전력기기 제품 이외에 SCADA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여 관련 소프트웨어 3건을 한국소프트웨어 산업협회에 등록하였습니다.

 

- 동사의 기술로 개발된 제품들 중 배전자동화 단말장치(2005년,2016년 12월 말)와 디지털 보호계전기(2009년)는 정부기관으로부터 차세대 세계 일류상품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피앤씨테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3% 증가, 영업이익은 33.6% 증가, 당기순이익은 28.6%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증가하며 영업 이익 상승,  당기순이익이 상승을 실현하였습니다.

 

- 동사는 전력 IT 전문기업으로서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전기공사업, 정보통신공사업, 전문 소방시설 공사업 면허를 바탕으로 기술력에 기초하여 사업영역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에스피지 -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업으로 하고 있으며,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에스피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증가, 영업이익은 28.2% 증가, 당기순이익은 45% 증가하였으며,  산업전자 용도 공작기계의 국산화와 산업 전반의 자동화 및 정밀화로 수요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 성신과의 합병 후 국내 소형 기어드 모터 시장 판도가 국산품 위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으며,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 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다원시스 -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6년 1월 9일 설립되었으며,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 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원시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78% 감소, 당기순이익은 40% 감소하였으며, 국내 시장을 독식하고 있던 현대로템과의 경쟁으로 우려감이 많았지만 지속적인 입찰 성공으로 수주 잔액이 쌓여 성공적으로 안착되었습니다.

- 국토부는 2021년도 약 1조 400억 규모의 구매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축적된 기술적, 영업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경쟁 입찰 참여를 통한 신규 수주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리노스 -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 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 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 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  IT 시장은 기술 집약적인 시장 특성으로 인하여 관련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시장 사이클이 결정됩니다.

 

리노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매출원가가 늘었으나 판관비등 비용의 감소와 더불어 매출의 증가로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달성하였습니다.

 

- 2021년, 경찰 재난안전통신망 전환을 위한 치안업무용 무선 시스템 구축 사업의 3단계 사업을 수주하여 독보적인 무선통신 기업임을 입증되었으며, 또한 5대 광역시 지방경찰청 및 고속도로 순찰대의 무선통신망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현대코퍼레이션 -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및 플랜트 등의 제품을 수출하는 종합상사이며, 2016년 3월 공정위의 승인으로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으로부터 계열분리되었습니다.

 

- 산업플랜트, 차량소재, 철강, 기타(자원개발 등) 4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각 사업부문은 수출입업, 삼국 간 무역 및 해외자원개발 프로젝트를 영위, 2015년 10월 브랜드/신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현대코퍼레이션 홀딩스(舊 현대 씨앤에프)를 설립하였습니다.

 

현대코퍼레이션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물류대란이 해소되고 있는 가운데 완성차 및 철강 등의 부문에서 고객사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비중이 높은 석유화학, 승용 부품에서 유의미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제품 가격도 상승하는 가운데 이익률이 정상화되고 있음.  운임 상승에 따라 비용도 증가했지만 고마진 대형 수주 기여도 역시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 원자재 가격 하락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기존 수주를 기반으로 4분기에도 안정적으로 실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에스트래픽 -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에스트래픽은 교통(도로/철도) 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으며,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및 유지관리를 주요 영위사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 동사는 유인 요금수납 시스템(TCS), 하이패스 시스템(ETCS), 교통카드정산을 위한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시스템을 설치 구현하여 도로 이용자들에게 스마트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스트래픽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6% 증가, 영업손실은 92.7% 감소, 당기순손실은 90.5% 감소하였으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등 주요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증가하며 영업손실을 큰 폭으로 줄였습니다.

 

- 당기순손실도 큰폭으로 개선하였으며, 카드사업의 수익 극대화를 위하여 신규 교통카드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교통카드를 보급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철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8종목

전기차에 쓰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기존 배터리 업체들이 규모의 경제나 기술 개발 면에서 훨씬 앞서 있으며, 이에 완성차 업체들도 리튬이온 배터리보다는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나듐 배터리 관련주 TOP7  (0) 2022.01.31
메타버스 관련주 TOP9  (1) 2022.01.30
팔라듐 관련주 TOP 6  (0) 2022.01.28
금리인상 관련주 7종목  (0) 2022.01.26
오미크론 관련주 8종목  (0) 2022.01.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