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망간 관련주 TOP 6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15.
반응형

철강 생산 과정에서 탈산제, 탈황제로 사용되는 전해 망간은 대체가 어려운 필수 물자 중 하나로  중국발 전해망간 수급 차질 우려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기분해 망간, 전해 망간과 희토류 등 산업 생산에 필수적인 희귀 금속 공급에 적신호가 켜지면서 관련주를 찾는 움직임이 분주하다고 합니다.

 

한국이 전해망간의 70%가량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다는 점도 전해 망간 부족이 제2의 요소수 사태로 확대될 것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망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태경산업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석회제조판매, 탄산가스 제조판매, 전구 생산 판매, 비철금속사업부, 연료, 고속도로 휴게소/주유소, 기타 사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석회제조 31.51%, 비철금속 사업부 24.43%, 고속도로 휴게소 및 주유소 18.12%, 탄산가스 13.39% 등으로 구성됩니다.

 

태경산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석회제조와 탄산가스, 비철금속 사업부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어 2021년 상반기 매출은 235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함. 영업이익은 156.7억 원으로 99.9% 증가 당기순이익은 213.5% 증가하였습니다.

 

-  망간, 석회석, 탄산가스 등 일부 주요 원재료가 매입액이 감소하며 수익성 개선에 기여하였으며 동사는 다양한 제품군 개발, 신규 거래선 개발 등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포스코엠텍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 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포장작업 54.5%, 철강원료 33.6%, 위탁운영 10.2%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였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21.4% 감소, 당기순이익은 21.9% 감소하였습니다.

 

- 철강 수요 회복 영향에 따른 포장량 증가, 알루미늄 탈산제의 가격 상승으로 매출이 증대되었으나 철강포장 일부 항목의 단가 인하로 영업 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SIMPAC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프레스사업부, 합금철 사업부, Roll사업부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제품인 합금철은 '페로앨로이'라고도 하며 철강 제련과정 및 전기강판 생산과정에서 불순물을 제거목적으로 사용하는 철합금입니다.

 

- 합금철 산업의 경쟁력은 원료의 가격 및 전력단가, 특화 생산기술 보유 여부에 따른 기술력 차이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SIMPAC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망간, 페로실리콘 등 합금철 부문 매출이 크게 늘어나며 전체적인 외형 성장을 이끌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7% 증가, 영업이익은 358.3% 증가, 당기순이익은 275.5% 증가하였습니다.   

 

- 인도, 브라질 등 BRICs를 중심으로 대규모 철강산업 설비투자 및 수요증대가 이뤄지고 있고 최근 철강산업이 질적으로 고도화되는 단계에 진입. 부원료인 합금철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은 확대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에코프로비엠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음.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 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4% 증가, 영업이익은 106.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5% 증가하였습니다.

 

- 과거에는 삼성SDI향 매출 비중이 95% 이상으로 압도적이었으나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 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 향 매출이 급증하였습니다.

 

- EV 향 생산 물량 확대와 함께 CAM5 신공장 NCM 라인 가동률 정상화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로 예상보다 큰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SKC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SKC는 소재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SK넥실리스, SK피아이씨 글로벌 등이 있습니다.

 

SKC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해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8% 증가, 영업이익은 167.2% 증가, 당기순이익은 8.2% 증가하였습니다.

 

- 모빌리티 소재사업에서 동사는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신규 4공장이 가동되었으며, 2021년 하반기 이후 양산을 목표로 5 공장 및 6 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태경케미컬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태경케미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이익은 93% 증가, 당기순이익은 77.9% 증가하였습니다.

 

- 전방산업의 경기가 호전됨으로 인해 주력사업인 탄산가스 매출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며,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개선된 모습입니다.

 

- 환경사업부문은 다소 부진하나 주력부문에서 긍정적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고, 효율적인 내부관리를 통해 실적 개선해 나가고 있는 점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망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암모니아 관련주 TOP 7

수소·암모니아 발전은 무탄소 연료인 수소(H2)와 암모니아(NH3)를 기존 석탄발전기와 액화 천연가스(LNG) 발전기에서 연소해 전력화하는 친환경 기술입니다. 정부가 내년 1분기 중 수소·암모니아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 관련주 TOP 8  (0) 2021.12.15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TOP 7  (0) 2021.12.15
LG에너지솔루션 관련주 핵심 6종목  (1) 2021.12.14
자율주행 관련주 TOP 8  (0) 2021.12.14
인공지능 관련주 TOP 8  (0) 2021.1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