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인공지능 관련주 TOP 8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13.
반응형

인공지능은 컴퓨터 과학의 다른 분야와 직간접으로 많은 관련을 맺고 있으며, 특히 현대에는 정보기술의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적 요소를 도입하여 그 분야의 문제 풀이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개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 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로서,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인공지능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알파고를 통해 인공지능이 전 세계의 관심을 끌게 되었는데 오늘은 인공지능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셀바스AI - 인공지능 관련주

[기업내용]

- 음성 지능, 필기지능, 영상지능 등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인공지능 솔루션의 연구개발과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는 최고의 인공지능 핵심기술을 보유하며 스마트 디바이스뿐 아니라 메디컬, 헬스케어, 스마트카, 홈 IoT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셀바스헬스케어는 아큐닉(ACCUNIQ), 힘스(HIMS) 전 사업부문의 제품 고도화를 위한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셀바스AI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3.4%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22년간의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음성 지능, 필기 지능, 영상 지능, 자연어 처리 등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반응형

2. 알체라 - 인공지능 관련주

[기업내용]

-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바일 뱅킹에 적용하고, 공공기관 등에서  출입과 출퇴근까지 관리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상 상황 감지 기술 분야에서는 AI로 연기의 확산 패턴인식 기술을 개발하여 원거리에서도 산불 감시가 가능하며, 사람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체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8% 증가, 영업손실은 75.9% 증가, 당기순손실은 137.8% 증가하였습니다.

 

-  AI 기술개발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양질의 BIG DATA 제작용 Platform/Tool을 개발하여 영상인식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학습된 DATA는 고객사에게 딥러닝 학습을 목적으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위세아이텍 - 인공지능 관련주

[기업내용]

-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AI, 빅데이터 분석과 데이터 품질은 서로 연관성이 깊어 각 분야가 별개로 발주될 뿐 아니라, 두세 분야가 융합되어 사업이 발주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주요 고객사로는 금융기관과 공공기관, 유통회사, 교육기관과 외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한 곳으로, 회사 설립 후 현재까지 350여 개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1,000여 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위세아이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2% 증가, 영업이익은 42.2% 증가, 당기순이익은 14.4% 증가하였습니다.

 

- 2020년 데이터 3법 개정안이 시행되어 새로운 서비스, 기술, 제품 등에 대한 신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우호적인 환경이 만들어진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데이터 품질관리 및 메타데이터 관리에 AI알고리즘을 적용한 자동화로 타사 제품과 차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오픈베이스 - 인공지능 관련주

[기업내용]

- 각종 컴퓨터 및 관련 기자재의 제조/판매업, 각종 컴퓨터 통신장비 제조 판매 및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주력 사업부문은 스위치 제품군을 생산하는 네트워킹 솔루션,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 등이 있습니다.

 

- 빅데이터, AI, 디지털 뉴딜, 원격근무 등의 흐름은 클라우드 생태계의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향후 국내의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 확산은 클라우드 전환 속도를 가속화시킬 전망입니다.

 

오픈베이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손실은 95.7%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IPS/MISP 사업자, 통신사업자, Portal, IDC 등 유/무선 인터넷 기반의 기업군과 SKT, KT 등 ADSL 사업자, 증권사, 은행 등 일반 기업군 그리고, 공공기관 등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마인즈랩 - 인공지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연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AI 기초 알고리즘 개발부터 AI데이터 구축, 응용서비스 개발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그리고 Edge AI까지, 인공지능이 필요한 여러 기업 고객에게 End-to-End로 종합적인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최근 AI Avatar 기술을 접목하면서 전체 기술과 서비스를 인공 인간(AI Human)으로 집대성하고 있습니다.

 

마인즈랩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8% 감소, 영업손실은 71% 증가, 당기순손실은 93.3% 감소하였습니다.

 

- 2018년 AICC(인공지능 컨택센터 서비스)가 전체 매출의 약 94%를 차지했던 데 비해 2021년 상반기 매출 구성은 AICC 45.40%, MAUM+ 17.35%, MAUMCLOUD 13.04%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 2021년 5월 지능형 AI 휴먼 ‘M1’의 온라인 스토어를 국내 최초 오픈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솔트룩스 - 인공지능 관련주

[기업내용]

- B2B 및 B2G 인공지능·빅데이터 솔루션을 프로젝트 수주하여 구축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대화형 인공지능, 증강 분석 빅데이터 사업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ICC SaaS 사업, 초개인화 AI 서비스, AI 기반 유전체 분석 및 신약 사업, 메타휴먼 사업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솔트룩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5% 증가, 영업손실은 16.2% 감소, 당기순손실은 16.5% 감소하였습니다.

 

-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시장 성장에 따라 특히 AI Suite가 호실적 기록,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함. 반면, 전년동기 대비 기타 손실의 증가와 금융손실로 순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2021년부터 정부 및 공공 시스템의 공공 클라우드 전환 계획에 따라 동사 AI 클라우드 수혜가 기대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바이브컴퍼니 - 인공지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해주는 솔루션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분석 결과에 대해 보다 쉽게 접근을 위한  AI Analytics와 AI Assistant 기술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자체 AI·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썸 트렌드, AI Solver, AI Report, AI Agent 등이 있음.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테크 핀 등 신사업 확장 중입니다.

 

바이브컴퍼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7% 증가, 영업손실은 153.8% 증가, 당기순손실은 65.4% 증가하였습니다.

 

- 핀테크 사업과 관련해 동사는 AI의 활용이 확대될 것이라 판단하여 인공지능 핀테크 기업인 ㈜퀀팃을 자회사로 편입하였습니다.

- AI Solver는 높은 기술 수준과 세분화된 기능, 참신함으로 타사 대비 경쟁우위를 선점하며 AI Solver의 경우 국내외를 통틀어 거의 유일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8. 한국전자인증 - 인공지능 관련주

[기업내용]

- 전자인증서(기업&개인), 글로벌 SSL 인증, 생체인증, IoT인증 등 보안솔루션을 주요 사업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국내 아웃소싱 인증 시장 인증서비스는 동사에서 유일하게 제공 중이며 간편 인증 기술인 FIDO 인증서비스와 클라우드 전자서명 서비스를 론칭하였습니다.

 

- 최근 글로벌 자체 인증서비스인 CCMPKI를 개발하여 글로벌 인증평가인 웹트러스트 인증을 획득하였고, eIDAS 호환되는 클라우드 전자서명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자인증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이익은 21.1% 증가, 당기순이익은 11.9% 증가하였습니다.

 

- 공동인증, 글로벌 인증 등 기존 인증 사업 매출 증가를 비롯해 기업 인증, FIDO 전자인증 등 신규 사업 매출 확대로 외형 성장에 성공하였습니다.

 

- 전 세계 OV(기업 조직 심사) 제품에서 61.26%, EV(심화 조직 심사) 제품에서 52.56%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인공지능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로봇 관련주 TOP 7

글로벌 로봇시장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20% 성장했지만 향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5년까지 연평균 32%의 성장세를 기록해 약 194조 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코로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에너지솔루션 관련주 핵심 6종목  (1) 2021.12.14
자율주행 관련주 TOP 8  (0) 2021.12.14
로봇 관련주 TOP 7  (0) 2021.12.13
미국 클라우드 관련주 7종목  (0) 2021.12.13
암모니아 관련주 TOP 7  (0) 2021.1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