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TOP 7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15.
반응형

최근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로 국내 자동차 생산과 수출, 내수 판매가 모두 감소하는 현상이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달 자동차 생산 대수는 전년 대비 6.6% 감소한 30만 2983대로 집계됐습니다.

 

반면 친환경차 수출은 전년 대비 76.2% 늘어난 4만4178대를 기록했으며, 수출액으로 따지면 12억 3000만 달러어치로 같은 기간 68.4% 증가하면서 대수·금액·비중 모두 3개월 연속 최고치 경신 행진을 이어갔다고 합니다.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지속되면서 미국·중국 등 주요 지역으로의 수출이 줄어들었다고 하는데 오늘은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에이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6% 증가, 영업이익은 3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0.7%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자동차 전장용 반도체 칩 및 모듈 공급에 집중해 오면서 점차 공급 제품과 적용 차종 수를 늘려 가고 있습니다.

 

- 주력제품인 고전력 모듈(HPM), IBS 모듈, 방송 모듈 등 모듈 제품과 시트 반도체 등의 반도체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반응형

2. 해성디에스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회사입니다.

 

- 주요 제품은 FBGA, FC-FBGA, IC, LED, QFN, LOC, QFP, 그래핀, 티온 밴드 등으로 PC, Sever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가 됩니다.

 

- 매출구성은 리드프레임 69%, Package Substrate  3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해성디에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리드프레임의 견조한 수요가 유지되어, 전년 동기 대비 706억 원 증가한 2,969억 원을 달성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2% 증가, 영업이익은 13.7% 증가, 당기순이익은 24% 증가하였습니다.

 

- 고수익 제품 위주의 생산과 판매 및 원가절감 등의 노력으로 2021년 2분기 누적 영업이익 284억 원을 달성함. 향후 실적 성장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텔레칩스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Video Codec IP 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각종 모바일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자동차용 반도체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9.5% 증가한 549.9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손실은 91.7% 감소, 당기순손실은 83.4%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2021년도 반기에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유니퀘스트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 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1년 6월 말 현재 종속회사는 AI매틱스(ADAS설루션) 1개사임.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하고 드림텍, 나무가, 드림텍과 나무을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유니퀘스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반도체 유통부문의 호조로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7.6% 늘었으며, 고정비용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의 3배 수준으로 급증하였습니다.

 

- 계열회사에 대한 지분법 이익도 대폭 증가함.  산업용 장비 부문의 경우 DDR4 메모리 테스터 장비에 들어가는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높은 수요로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자회사 에이아이매틱스가 모빌리티 전용 사물인터넷 통신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오티 링크, 차량관제솔루션 전문기업 이트레이스를 인수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대덕전자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대덕의 사업 중 PCB(인쇄회로기판)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반도체 및 Mobile 통신기기 등 각 분야에 걸쳐서 첨단 PCB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4차 산업을 주도할 5G 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기술에 요구되는 대용량, 다기능화, 초박 판화에 대응하기 위해 선행기술을 확보하여 첨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덕전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3.1% 증가, 영업이익은 231.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단일 영업부문인 PCB의 제조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외환차익의 증가, 유형자산 처분·손실의 감소 등으로 순이익 또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Mobile IT와 DATA 센터산업의 발달에 따른 반도체 시장의 성장과 5G Network 확대,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등으로 PCB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유니트론텍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유니트론텍의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주)오스코, (주)지피아이를 두고 있습니다.

 

- 주요 상품으로는 메모리 반도체 관련 모든 제품과 비메모리 반도체, 전장용 디스플레이 모듈이 있습니다.

 

- 주요 고객사는 국내외 자동차 부품사 및 협력사임. 신규 사업으로 정부 국책과제 수행 및 관련 기업투자를 통한 자율주행 부문과 지피아이를 통한 2차전지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니트론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반기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3% 증가, 영업이익은 2.3% 감소, 당기순이익은 40.7%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의 상품은 고객사의 발주에 따라 사용 용도, 고객의 요청사항, 반도체 등에 따라 상품의 가격이 큰 차이가 발생하며, 고객의 Needs에 따라서 납품하는 반도체의 종류 및 용량이 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칩스앤미디어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칩스앤미디어는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 매출 비중은 로열티 61.4%, 라이센스 32.5%, 용역 6.1%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 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이 성장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833.8% 증가, 당기순이익은 61.7% 증가하였습니다.

 

-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7개사로 증가하였으며,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 본격화로 추후 실적 개선이 기대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TOP 8

자율주행 자동차는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의 성능이 중요하며, 운전자가 브레이크, 핸들, 가속 페달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글로벌 자율주행 자동차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전 관련주 TOP 8  (0) 2021.12.16
AI 관련주 TOP 8  (0) 2021.12.15
망간 관련주 TOP 6  (0) 2021.12.15
LG에너지솔루션 관련주 핵심 6종목  (1) 2021.12.14
자율주행 관련주 TOP 8  (0) 2021.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