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AI 관련주 TOP 8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15.
반응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 AI 기술을 도입하려는 중소벤처 및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AI 솔루션이나 서비스 활용을 지원하는 ‘2022년 AI 바우처’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시스템 반도체와 바이오, 차세대 통신, 인공지능(AI)과 로봇 등에 향후 3년간 240조 원을 신규 투자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로봇을 미래 먹거리로 선정한 LG전자도 일찍히 로봇 관련 기업 인수를 진행하고 투자해왔으며, 구광모 LG그룹 회장 취임 이후 AI, 빅데이터, 로봇, 전장부품 등의 신사업 위주 투자를 주력해왔던 상황입니다.

 

최근 LG는 초거대 인공지능(AI) '엑사원'(EXAONE)을 전격 공개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AI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 브리지텍 - AI 관련주

[기업내용]

-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회사로 AI 콜센터와 음성인식/화자인증, 보이는 ARS,  IP기반의 유무선(인터넷전화, LTE 이동전화) 멀티미디어 서비스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공급함. 

 

- 보유한 제품을 활용하여 인프라를 구축한 후 기업고객에게 임대하고 사용하는 기간동안 비용을 지급받는 클라우드 환경의 소프트웨어 임대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임.

 

브리지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은 120.4% 증가, 당기순이익은 162% 증가하였습니다.

 

- 코로나19 확산 여파에 따른 콜센터 근무자의 감염 방지 및 대응 방안을 위한 콜센터 이중화 구축 수요가 이어지며 재택근무자에 대한 클라우드 콜센터에 대한 수요 증가로 호실적 견인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셀바스AI - AI 관련주

[기업내용]

- 셀바스AI는 음성 지능, 필기 지능, 영상 지능 등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인공지능 솔루션의 연구개발과 판매를 목적으로 199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 최고의 인공지능 핵심기술을 보유하며 스마트 디바이스뿐 아니라 메디컬, 헬스케어, 스마트카, 홈 IoT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셀바스헬스케어는 아큐닉(ACCUNIQ), 힘스(HIMS) 전 사업부문의 제품 고도화를 위한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셀바스AI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3.4%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22년간의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음성 지능, 필기 지능, 영상 지능, 자연어 처리 등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포스코ICT - AI 관련주

[기업내용]

-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솔루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동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IT서비스 사업과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를 포함한 연결대상 회사는 총 5개사입니다.

 

포스코ICT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 감소, 영업이익 241% 감소  당기순이익 223% 감소하였으며, 향후 리스크가 야기될 수 있는 저수익/비핵심 사업들을 과감히 조정하는 등 경영체질 강건화 혁신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 등을 모색하고 있으나 생산 자동화 등의 실물 투자로 이어지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오픈베이스 - AI 관련주

[기업내용]

- 각종 컴퓨터 및 관련 기자재의 제조/판매업, 각종 컴퓨터 통신장비 제조 판매 및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주력 사업부문은 스위치 제품군을 생산하는 네트워킹 솔루션,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 등이 있습니다.

 

- 빅데이터, AI, 디지털 뉴딜, 원격근무 등의 흐름은 클라우드 생태계의 확장을 가속화함. 향후 국내의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 확산은 클라우드 전환 속도를 가속화시킬 전망입니다.

 

오픈베이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손실은 95.7%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IPS/MISP 사업자, 통신사업자, Portal, IDC 등 유/무선 인터넷 기반의 기업군과 SKT, KT 등 ADSL 사업자, 증권사, 은행 등 일반 기업군 그리고, 공공기관 등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로보로보 - AI 관련주

[기업내용]

- 주요 제품은 교육용 로봇, 로봇용 학습 소프트웨어, 관련 교재 등 교육에 사용되는 로봇 및 부수 제품을 연구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지능형 로봇 산업 분류는 크게 제조업용 로봇, 전문 서비스용 로봇, 개인서비스용 로봇, 로봇부품 및 부분품, 로봇시스템, 로봇 임베디드, 로봇서비스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로보로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4% 증가, 영업손실은 55% 감소, 당기순손실은 65.5% 감소하였습니다.

 

- 교육용 로봇 판매가 내수시장, 해외시장서 모두 선전하며 외형 성장을 견인함.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 인건비 절감에 힘입어 영업손실이 소폭 줄어들었습니다.

 

동사는 전국에 보유한 총판 조직으로 매출 안정성을 확보하고, 중국 파트너사와의 협력관계로 성장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휴림로봇 - AI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11월 29일에 법인 전환 형태로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5일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 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로봇 '테미’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오픈 플랫폼으로 실질적인 상용화가 가능한 서비스 로봇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류림로봇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3% 증가, 영업손실은 43.6% 감소, 당기순손실은 769.9% 증가하였습니다.

 

- 직각좌표 로봇 등 제조업 로봇은 물론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 등 서비스 로봇 내수 매출 증가로 외형 성장. 단 계속사업손실 반영으로 당기순손실은 크게 늘어났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한국전자인증 - AI 관련주

[기업내용]

- 전자인증서(기업&개인), 글로벌 SSL 인증, 생체인증, IoT인증 등 보안솔루션을 주요 사업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국내 아웃소싱 인증 시장 인증서비스는 동사에서 유일하게 제공 중임이며 간편 인증 기술인 FIDO 인증서비스와 클라우드 전자서명 서비스를 론칭하고 있습니다.

 

- 최근 글로벌 자체 인증서비스인 CCMPKI를 개발하여 글로벌 인증평가인 웹트러스트 인증을 획득하였고, eIDAS 호환되는 클라우드 전자서명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자인증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이익은 21.1% 증가, 당기순이익은 11.9% 증가하였습니다.

 

- 공동인증, 글로벌 인증 등 기존 인증 사업 매출 증가를 비롯해 기업 인증, FIDO 전자인증 등 신규 사업 매출 확대로 외형 성장에 성공하였습니다.

 

- 전 세계 OV(기업 조직 심사) 제품에서 61.26%, EV(심화 조직 심사) 제품에서 52.56%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에이디칩스 - AI 관련주

[기업내용]

- 반도체 설계 및 유통 등을 영위 목적으로 1996년 4월 16일에 설립되어 2001년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 EISC MCU Core IP 개발/기술하여 사업과 ASSP 개발/판매 및 이를 이용한 보드/시스템 개발 판매하는 SOC사업,  냉동냉장고 제조판매사업, 반도체 유통, 패션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매출은 냉동냉장사업부문 약 80%, SOC사업부문 약 10%, 패션잡화 부문 약 1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이디칩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9% 증가, 영업손실은 245.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현재 스마트 주방 가전의 전기밥솥, 생활가전의 세탁기, 냉장고 등 스마트 가전제품 그리고 사인패드, 핀 패드, 지폐계수기, 광파오븐레인지, 스마트 스위치 등에 적용되어 개발 및 판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AI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TOP 8

자율주행 자동차는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의 성능이 중요하며, 운전자가 브레이크, 핸들, 가속 페달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글로벌 자율주행 자동차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MCU 관련주 TOP 9  (0) 2021.12.16
원전 관련주 TOP 8  (0) 2021.12.16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TOP 7  (0) 2021.12.15
망간 관련주 TOP 6  (0) 2021.12.15
LG에너지솔루션 관련주 핵심 6종목  (1) 2021.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