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MCU 관련주 TOP 9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16.
반응형

MCU는 TSMC가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 시장이며, 초미세공정 기술력은 필요하지 않지만 고객사의 세세한 요구사항을 맞추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MCU 업체들이 업력이 오래된 TSMC를 선호하고 있으며, 다른 대만 파운드리 업체 UMC까지 포함하면 두 업체의 MCU 제조 점유율은 80%에 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TSMC를 넘어 세계 1위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하는데 오늘은 MCU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보브반도체 - MCU관련주

[기업내용]

-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 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 Microcontroller Unit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 MCU는 백색가전 및 멀티미디어 제품의 핵심부품으로 삼성전자, LG전자 등과 해외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초저전력 MCU , 고성능 아날로그 IP 측정 MCU, 반영구 초전력 MCU 등 신제품 개발에 주력함. 매출은 MCU(제품) 99.85%, MCU(상품) 0.15%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어보브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은 다소 악화되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4% 증가, 영업이익은 11.7% 감소, 당기순이익은 38.4% 감소하였습니다.

 

- 최근 인공지능 구현이 중앙화된 클라우드에서 사용자 기기로 변화하고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등으로 신수요가 창출되면서 반도체 수요도 중장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칩스앤미디어 - MCU관련주

[기업내용]

- 칩스앤미디어는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 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 매출 비중은 로열티 61.4%, 라이선스 32.5%, 용역 6.1%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 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이 증가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833.8% 증가, 당기순이익은 61.7% 증가하였습니다.

 

-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 본격화로 추후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텔레칩스 - MCU관련주

[기업내용]

- Video Codec IP 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각종 모바일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동사는 2021년도 반기에 자동차용 반도체 매출 증가로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손실은 91.7% 감소, 당기순손실은 83.4%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에이디칩스 - MCU관련주

[기업내용]

- 반도체 설계 및 유통 등을 영위 목적으로 설립되어 EISC MCU Core IP 개발 사업과 ASSP 개발/판매 및 이를 이용한 보드/시스템 개발 판매하는 SOC사업,  냉동냉장고 제조판매사업, 반도체 유통, 패션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매출은 냉동냉장사업부문 약 80%, SOC사업부문 약 10%, 패션잡화 부문 약 1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이디칩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매출액 증대에도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모두 증가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9% 증가, 영업손실은 245.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현재 스마트 주방 가전의 전기밥솥, 생활가전의 세탁기, 냉장고 등 스마트 가전제품 그리고 사인패드, 핀 패드, 지폐계수기, 광파오븐레인지, 스마트 스위치 등에 적용되어 개발 및 판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SFA반도체 - MCU관련주

[기업내용]

- SFA반도체의 반도체 패키징산업은 IDM 업체, 팹리스 및 파운드리로부터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사업구조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제품의 특성상 초정밀까지 관리하는 기술이 소요되는 산업으로 우수한 기술인력에 의한 소재기술, 장비운용 기술, 다양한 경험에 의한 품질관리 기술 등 수많은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SFA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등 비용의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대폭 증가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9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0.2%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원가가 낮아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원가율 자체를 낮춤 반도체 기술 및 제품의 진화 가속화, IDM의 생산 외주화 증가 등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네패스 - MCU관련주

[기업내용]

- 네패스는 반도체 및 전자 관련 부품, 전자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1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 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분야는 패키징 및 테스트의 반도체 사업과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전자재료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네패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배 가까이 뛴 판관비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하고, 당기순이익도 급감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손실은 3267.3% 증가, 당기순손실은 41%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반도체 산업 기반이 메모리에서 비메모리 영역까지 새로운 확장을 시작하며 첨단 후공정 파운드리 국내 단독 공급자인 동사는 시장 성장을 그대로 반영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아이에이 - MCU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6% 증가, 영업이익은 3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0.7%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자동차 전장용 반도체 칩 및 모듈 공급에 집중해 오면서 점차 공급 제품과 적용 차종 수를 늘려 가고 있습니다.

 

- 주력제품인 고전력 모듈(HPM), IBS 모듈, 방송 모듈 등 모듈 제품과 시트 반도체 등의 반도체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해성디에스 - MCU관련주

[기업내용]

-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회사입니다.

 

- 주요 제품은 FBGA, FC-FBGA, IC, LED, QFN, LOC, QFP, 그래핀, 티온 밴드 등으로 PC, Sever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가 됩니다.

 

- 매출 구성은 리드프레임 69%, Package Substrate  3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해성디에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리드프레임의 견조한 수요가 유지되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2% 증가, 영업이익은 13.7% 증가, 당기순이익은 24% 증가하였습니다.

 

- 설립 이래 매출 성장세를 유지함과 동시에 최대 매출을 갱신함. 고수익 제품 위주의 생산과 판매 및 원가절감 등의 노력으로 2021년 2분기 누적 영업이익 284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테스나 - MCU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웨이퍼 테스트 및 패키징 테스트 총 2회 테스트 서비스 모두를 제공하고 있으며, 웨이퍼 테스트 매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은 Wafer Test 92.84%, PKG Test 7.16%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테스나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34.2% 증가하였습니다.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7% 증가한 871억 원, 당기순이익은 34.2% 성장한 133.65억 원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MCU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TOP 8

자율주행 자동차는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의 성능이 중요하며, 운전자가 브레이크, 핸들, 가속 페달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글로벌 자율주행 자동차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도체 소재 관련주 핵심 9종목  (0) 2021.12.17
재택근무 관련주 TOP 8  (0) 2021.12.16
원전 관련주 TOP 8  (0) 2021.12.16
AI 관련주 TOP 8  (0) 2021.12.15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TOP 7  (0) 2021.12.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