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반도체 소재 관련주 핵심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17.
반응형

차세대 반도체 소재로 각광받는 2차원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의 수분 불안정성과 저신뢰성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 이 소재를 적용한 뇌처럼 작동하는 뉴로모픽 소자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뉴로모픽 소자란 기존 디지털 트랜지스터와 달리 시냅스의 작동방식을 모사, 입력 신호의 이력에 따라 저항 상태가 변화 저장되는 비휘발성 다차원 스위칭 소자를 말합니다.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는 유연하면서 제작단가가 상대적으로 낮아 뉴로모픽 컴퓨팅과 비휘발성 저전력 메모리 반도체 기술 등에 적합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오늘은 반도체 소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소재 관련주 정리]

1. 디엔에프 - 반도체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디엔에프는 반도체 박막 재료 부분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미세패턴 구현을 위한 패터닝용 희생막 재료인 DPT와 QPT 재료를 비롯한 Capacitor 유전막 및 Metal Gate 절연막으로 사용되는 High-K 재료 등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반도체 전자재료가 74.33%, 광통신 소자 및 재료가 25.67% 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7% 증가, 영업이익은 26% 감소, 당기순이익은 30.2% 감소하였습니다.

 

- 일본의 공정소재 수출 규제 이후 일본 기업의 프리커서를 대체하며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는 추세입니다.

 

- 기존 사업 외 LT SiN, 미세화 수율 향상을 위한 HardMask 재료, 박막 특성 향상을 위한 Metal 재료, OLED 소재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반응형

2. 솔브레인 - 반도체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2020년 8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솔브레인홀딩스의 사업 중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해외시장 진출을 위하여 중국에 반도체 공정재료 생산 및 판매를 위한 현지법인인 솔브레인(시안) 전자재료 유한공사 설립하였습니다.

 

솔브레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연결기준 매출액은 4,826.7억, 영업이익은 936.54억, 당기순이익은 730.74억을 기록하였습니다.

 

- 2021년 6월 기준 시장점유율은 반도체 소재 부문이 85%, 디스플레이 소재 부문이 40%, 2차전지 소재 부문이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한솔케미칼 - 반도체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사업내용은 라텍스, 과산화수소, PAM, 차아 황산소다, 전자재료, Precursor, 기타 화공약품 등의 판매입니다.

 

- 정밀화학 산업은 각종 첨가제, 제지약품, 수처리제, 염료, 도료, 안료, 반도체 약품, 계면활성제, 접착제, 화장품, 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공업을 포괄하는 화학산업으로 가공형 산업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솔케미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증가, 영업이익은 43.8% 증가, 당기순이익은 30.2% 증가하였습니다.

 

- 전자재료 사업에서 2차전지 성능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신소재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가 동사의 신규시장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코미코 - 반도체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코미코의 정밀세정, 특수코팅 사업부문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물적분할을 통해 신설된 회사입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은 경기에 민감하지 않고, 고객사의 사업이 지속되는 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며, 원가절감 필요성이 대두될 경우 신규 부품에 대한 대체재로서 수요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매출구성은 코팅(제품) 56.6%, 세정(제품) 34%, 부품(상품) 4.2%, 부품(제품) 4.2%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미코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8% 증가, 영업이익은 73.8% 증가, 당기순이익은 157.7% 증가하였습니다.

 

- 반도체 수요가 회복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92억 원이 증가한 1240억 원을 기록하며, 전체 법인의 매출이 성장하였으며, 영업이익도 127억 원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도 140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레이크머티리얼즈 - 반도체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LED, Solar, 메탈로센촉매, 디스플레이, 반도체용 초고순도 소재를 개발 공급하는 유기금속화합물 전문회사입니다.

 

- 유기금속화합물 설계 및 TMA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LED, 반도체, 디스플레이, Solar소재 및 석유화학 촉매로 이어지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으며, 동사는 국내에서는 유일한 TMA 제조 가능 업체입니다.

 

레이크머티리얼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0.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전문적인 합성 및 정제 설비 및 공정 운영을 통하여, 다양한 해외 고객사의 NEEDS를 맞추어 고객 맞춤형의 우수한 제품을 생산, 납품하는 우수한 기술역입니다.

 

- 전용 설비 구축으로 경쟁사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제품 공급 수직화(원재료 수급 ~ 제품 납품)를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하나머티리얼즈 - 반도체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실리콘 및 실리콘카바이드(SiC) 소재의 일렉트로드와 링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제품은 반도체 제조공정 중 에칭공정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인 실리콘 소재의 일렉트로드와 링 등으로 반도체 칩 생산의 수율과 제품의 성능을 결정하는 고부가가치 부품입니다.

 

- 실리콘부품 위주의 사업구조에서 사업 및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자 실리콘 카바이드 사업(SiC)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나머티리얼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2.2% 증가, 영업이익은 43.1% 증가, 당기순이익은 64.9% 증가하였습니다.

 

- Tokyo Electron, 세메스, 삼성전자 등 반도체 제조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어 기술력과 품질 수준은 검증되어 있으며, 향후 실리콘 부품의 비중 증가에 따라 매출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원익머트리얼즈 - 반도체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원익홀딩스의 특수가스사업부문을 물적분할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가 생산하는 고순도 특수가스는 글로벌 Major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회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 반도체의 메모리, 비메모리, 디스플레이의 OLED, LCD를 생산하는 과정에서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종속회사는 연구 및 해외영업을 목적으로 한 미국법인(WMNA) 1개 사와 국내법인과 동일한 사업목적의 중국법인(신원익, 위 남원익) 2개 사가 있습니다.

 

원익머트리얼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증가, 영업이익은 1.1% 증가, 당기순이익은 220.7%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반도체 이외에도 삼성디스플레이에 N2O, NH3를 비롯한 10여 종의 공정용 특수가스를 AMOLED 개발 초기부터 공급 개시하여 현재까지 안정적인 공급과 높은 M/S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들을 당사의 독자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점차적으로 국산화에 성공해 반도체 산업의 원가절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티씨케이 - 반도체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고순도 흑연제품의 제조, 수입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한국 도카이카본'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설립 이후 최근까지 반도체시장의 꾸준한 확대로 고순도 흑연제품의 판매를 이어가고 있으며,  SiC Coating 기술이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반도체 공정부품과 관련된 SiC Cathode, SiC Ring의 국산화 실현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티씨케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0.2% 증가, 영업이익은 31.1% 증가, 당기순이익은 33.3%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최초 고순도 그라파이트 제품의 국산화 업체로서 고객 Needs에 신속한 대응과 다양한 Design Modify 대응력을 통한 고객과의 공동 개발로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동진쎄미켐 - 반도체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반도체 및 TFT-LCD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포토레지스트 관련 전자재료사업과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평판디스플레이용 감광액과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태양전지용 전극 Paste 등 전자재료를 제조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차세대 재료인 CNT 도전재, 실리콘 음극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신발밑창, 장판지 등 건설자재, 자동차 내장제에 주로 사용되는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를 국내외 화학회사에 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증가, 영업이익은 5.9% 감소, 당기순이익은 18.9% 감소하였습니다.

 

-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판관비와 인건비, 매출원가의 증가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감소하였습니다.

 

- 최근 전자재료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신재생에너지인 연료전지, 이차전지 분야에 집중 투자,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반도체 소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MCU 관련주 TOP 9

MCU는 TSMC가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 시장이며, 초미세공정 기술력은 필요하지 않지만 고객사의 세세한 요구사항을 맞추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MCU 업체들이 업력이 오래된 TSMC를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UAM 관련주 TOP 8  (0) 2021.12.17
LG에너지솔루션 상장 관련주 8종목  (0) 2021.12.17
재택근무 관련주 TOP 8  (0) 2021.12.16
MCU 관련주 TOP 9  (0) 2021.12.16
원전 관련주 TOP 8  (0) 2021.12.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