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NCMA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5.
반응형

NCMA양극재는 프리미엄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소재로 꼽히고 있으며, 값이 비싼 코발트 비중을 낮추고 알루미늄을 첨가해 배터리 가격을 낮출 수 있도록 도우며 니켈 함량을 늘려 에너지 출력을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된 소재입니다.

 

NCMA는 니켈·코발트·망간에 소량의 알루미늄을 더한 양극재로 원가비중이 높은 코발트를 적게 쓰면서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해 니켈과 알루미늄을 적절히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니켈의 함량이 늘어날수록 배터리의 출력은 높아지지만 모든 제조공정이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제품 개발이 쉽지 않기  때문에 4원계 양극재는 주로 프리미엄 전기차에 들어가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NCMA는 당장 내다팔 수 있는 제품이며, 희소성에 수급 불안정까지 있는 코발트를 적게 쓸 수 있어 매력적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NCMA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CMA 관련주 정리]

 

엘앤에프

Why? NCMA 관련주인가요?

- 엘앤에프는 전 세계에서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를 유일하게 양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엘앤에프가 만드는 양극재는 LG에너지솔루션을 거쳐 테슬라로 공급되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의 밸류체인으로서 높은 주가 수준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며,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됩니다.

 

[실적]

- 엘앤에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5% 증가, 영업이익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습니다.

엘앤에프 주가 차트

 

LG화학

Why? NCMA 관련주인가요?

- LG화학이 니켈 85% 함량의 NCMA 양극재를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LG화학은 양극재 생산능력을 2020년 4만 톤에서 2026년 26만 톤으로 늘린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LG화학은 배터리 출력을 향상하기 위해 니켈 함량을 높인 하이니켈 NCMA(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양극재 생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최대 자동차 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의 첫 대형 전기트럭에 탑재되는 배터리 양산을 시작하며, LG에너지솔루션 국내 공장에서 생산한 초도 물량 납품이 확정됐다고 합니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

 

 

LG화학 주가 차트

 

 

포스코케미칼

Why? NCMA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케미칼은 프리미엄 전기차용 배터리 소재로 NCMA소재 3종을 추가로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케미칼은 현재 3원계 양극재(니켈, 코발트, 망간을 조합해 만든 NCM 양극재)를 LG에너지솔루션에 주력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에너지 저장장치(ESS)용 NCM배터리 소재를 각각 2022년 4분기까지 추가로 개발한다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 생산량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2022년부터 해외에 새 공장을 건립하고 2020년 4만 톤 수준인 양극재 생산능력을 2025년까지 27만 5천 톤까지 키우겠다는 목표라고 합니다.

 

[실적]

- 포스코케미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248.1% 증가, 당기순이익은 978.4% 증가하였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코스모신소재

Why? NCMA 관련주인가요?

- 코스모신소재는 니켈 93% 양극재 개발도 완료했으며, 니켈 93%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로 알려져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코스모신소재는 NCMA 양극재 공급에 나설 것으로 보이며, 코스모신소재는 양극재 시설 투자와 연구개발(R&D)을 강화하는 등 하이니켈 양극재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 코스모신소재가 니켈 함량을 83%로 끌어올린 하이니켈 양극재를  올해 하반기 LG에너지솔루션에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실적]

- 코스모신소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7% 증가, 영업이익은 214.1% 증가, 당기순이익은 310% 증가하였습니다.

 

 

코스모신소재 주가 차트

 

 

에코프로비엠

Why? NCMA 관련주인가요?

- 에코프로비엠은 2차전지 핵심소재인 양극재 가운데서도 기술 수준이 높은 NCMA 양극재(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을 조합해 만든 양극재)의 개발을 마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양극재의 니켈 함량이 높을수록 배터리 출력도 높아진다고 하는데 에코프로비엠의 NCMA 양극재는 니켈 함량이 90%로 현존하는 양극재 가운데 사양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으며,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고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 에코프로비엠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4% 증가, 영업이익은 106.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5% 증가하였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현대차

Why? NCMA 관련주인가요?

- 현대차는 LG에너지솔루션이 아세안 전기차(EV) 시장 공략과 글로벌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고성능 NCMA 리튬이온 배터리 셀 합작공장 건립을 본격화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배터리셀은 LG엔솔의 배터리 신기술을 적용하고 고함량 니켈(N)과 코발트(C), 망간(M)에 출력을 높여주고 화학적 불안정성을 낮춰줄 수 있는 알루미늄(A)을 추가한 고성능 NCMA 리튬이온 배터리셀입니다.

 

- 현대차 그룹은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전체 배터리 시스템 및 완성차까지 연계될 수 있는 통합적인 품질 관리를 통해 최고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을 갖춘 전기차 배터리 셀 생산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실적]

- 현대차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143.6% 증가, 당기순이익은 347.2% 증가하였습니다.

 

현대차 주가 차트

 

 

 

DSC인베스트먼트

Why? NCMA 관련주인가요?

- DSC인베스트먼트가 창업 첫해부터 투자에 나선 에스엠랩은 코발트 함량은 낮추고 니켈 함량을 98% 이상 확보한 전기차 배터리 ‘Ni98 NCMA’를 개발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DSC인베스트먼트는 배터리 충전 스타트업 에바(EVAR)의 시리즈 A 투자에 참여했으며, 에바는 이동형 충전 인프라를 개발하는 혁신 스타트업으로, 고정식 충전기 없이 좁은 공간에서 쉽고 간편하게 전기차 충전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 회사로 투자조합 등의 결성을 통해 업무집행 조합원으로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조합자금의 투자집행을 통해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적]

DSC인베스트먼트의 실적은 2021년 상반기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84.0% 증가하였으며, 투자조합비용과 인건비도 크게 늘었으나, 외형확대 효과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31.1% 확대되었습니다.

 

DSC인베스트먼트 주가 차트

 

오늘은 프리미엄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로 꼽히고 있는 NCMA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희소금속] 마그네슘 관련주 9종목

중국이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원자재 제련에 브레이크를 걸면서 마그네슘과 알루미늄 가격이 폭등했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가 탄소 중립 등을 이유로 광물 원료 생산을 제한하면서 국제 원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소운반 관련주 8종목  (0) 2021.10.15
리튬 관련주 8종목  (0) 2021.10.15
하이니켈 관련주 7종목  (0) 2021.10.15
에너지 대란 관련주 9종목  (0) 2021.10.14
[해운] 물류대란 관련주 5종목  (0) 2021.10.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