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해운] 물류대란 관련주 5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4.
반응형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연말 쇼핑 대목을 앞두고 물류망 병목 현상을 정부 차원에서만 해소하기가 쉽지 않다고 판단해 서부 항만의 물류 대란을 완화하기 위해 삼성전자를 비롯한 민간에 협조를 요청했다고 합니다.

 

미국 정부는 물류대란의 대책으로 우선 서부 로스앤젤레스항을 24시간 운영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고 밝혔으며, 물류대란 발생 후 롱비치항이 3주 전부터  24시간 운영에 들어간 데 이어 LA항도 같은 비상 체제에 들어갔습니다.

 

물류대란으로 월마트, 페덱스, UPS 등 대형 유통 및 수송업체도 미 전역의 상품 운송 속도를 높이기 위해 운영시간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물류대란 해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류대란 관련주 정리]

 

 

KSS해운

Why? 물류대란 관련주인가요?

- KSS해운은 LPG, 석유화학제품 원료 등을 전문으로 운반하는 해운업체로 케미칼화물, 및 가스 화물 등 석유화학의 특수화물 선박 운송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북아 지역에서 액화가스 및 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여 왔으며,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전체의 86.6%를 차지하고 있으며, 케미칼선 매출은 12.2% 수준입니다.

 

- KSS해운은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적]

- KSS해운의 실적은 가스선 해외 수출이 호조를 보이며 외형이 크게 성장해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증가, 영업이익은 0.2% 감소, 당기순이익은 117% 증가하였습니다.

 

KSS해운 주가 차트

 

HMM

Why? 물류대란 관련주인가요?

- HMM은 국내 대표적인 컨테이너 선사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LNG/LPG선, 원유선 등을 운영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HMM은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함.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실적]

- HMM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4% 증가, 영업이익은 1661.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HMM 주가 차트

 

흥아해운

Why? 물류대란 관련주인가요?

- 흥아해운은 해운 운송 서비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부동산 임대 관련 사업과 해운대리 및 선박관리 사업도 영위하고 있어 물류대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아시아 지역에서의 컨테이너 화물 및 액체 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컨테이너 야드 임대업과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일본 40여 개 항구, 중국 30여 개 항구 및 130여 개의 도시에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홍콩/싱가포르를 허브항으로 하여 동남아시아 및 서남아시아 전 지역에 정기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적]

- 흥아해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5% 감소, 영업손실은 16.9%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흥아해운 주가 차트

 

대한해운

Why? 물류대란 관련주인가요?

- 대한해운은 철광석, 석탄, 천연가스, 원유 등의 에너지 및 자원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벌크선사로 LNG선, 탱거선, 컨테이너선 등의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대한해운은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 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된 사업인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대량의 화물을 장벽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서비스 산업으로 주요 거래처인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과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실적]

- 대한해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증가, 영업이익은 25% 증가, 당기순이익은 3902.6% 증가하였습니다.

 

 

 

 

팬오션

Why? 물류대란 관련주인가요?

- 팬오션은 국내 대표적인 벌크선사로 철광석, 석탄, 곡물 등을 운송하는 벌크선 부문의 매출 비중이 높으며, 탱커선 서비스, LNG 운송 서비스 등 다양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 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SUZANO PAPEL E CELULOSE, 한국 중부발전, 한국 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습니다.

 

[실적]

- 팬오션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7% 증가, 영업이익은 57.6% 증가, 당기순이익은 127.4% 증가하였습니다.

 

팬오션 주가 차트

 

오늘은 코로나19의 여파로 하역 인력이 부족해 컨테이너 수급이 지연되는 등 항만의 물류에 비상이 걸려 주목을 받고 있는 물류대란 해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에너지 관련주 핵심 9종목

최근 원유 천연가스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그린 플레이션(친환경 정책으로 인한 물가 상승)’ 현상이 심화하고 있으며, 각국은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을 계속 강화하고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