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희소금속] 마그네슘 관련주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3.
반응형

중국이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원자재 제련에 브레이크를 걸면서 마그네슘과 알루미늄 가격이 폭등했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가 탄소 중립 등을 이유로 광물 원료 생산을 제한하면서 국제 원자재 공급망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가볍고 단단해 조선·스마트폰·항공우주·자동차·배터리 소재로 주로 쓰이는데, 세계 최대 마그네슘 생산지인 중국 산시성이 최근 탄소배출량을 줄이겠다며 마그네슘 생산 통제에 나서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국내 연간 마그네슘 사용량은 1만 t 이상으로 세계 5위 규모이며, 조선·스마트폰·가전·자동차 등 업체들도 마그네슘을 7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공급 부족 및 가격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중국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국내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마그네슘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그네슘 관련주 정리]

 

 

아진산업

Why? 마그네슘 관련주인가요?

- 아진산업은 자동차 부품업체로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성형 및 접합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마그네슘 합금 판재용 프레스 장치 및 그의 프레스 가공방법 등의 특허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주요사업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용, 농공 기용, 치공구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차량 충돌 시 충격 전달을 최소화하는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PNL ASSY F/APRON I/O COMPL 등)을 생산합니다.

 

- OEM 방식 완성차 업체에 부품 납품 및 매출처 다변화를 위하여 독일 부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중국 현지 법인에서 도어모듈 자체 생산 중입니다.

 

[실적]

- 아진산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9% 증가, 영업이익은 234.7% 증가, 당기순이익은 172% 증가.

 

 

아진산업 주가 차트

 

유앤아이

Why? 마그네슘 관련주인가요?

- 유앤아이는 마그네슘 합금(Magnesium alloy)에 대한 미국 특허를 취득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해당 특허는 마그네슘 합금을 구성하고 있는 마그네슘과 이종원소 사이의 전기적 포텐셜 차이로 기인하는 희생 양극 부식(galvanic corrosion)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생체흡수성 생체 재료에 대한 기술이라고 합니다.

 

- 유엔아이는 정형외과용 생체분해성 마그네슘 합금에 대한 유앤아이와 옥스퍼드대학교 정형외과 소속 한형섭 연구원의 공동 연구하고 있습니다.

 

[실적]

- 유앤아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손실은 79.7% 감소, 당기순손실은 85.2% 감소하였습니다.

 

 

포스코엠텍

Why? 마그네슘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엠텍은 마그네슘 제련공장을 위탁 운영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엠텍은 지난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마그네슘 공장, 페로실리콘 공장, 페로망간 공장 등 3개 공장을 위탁 운영하며 철강부원료 회사로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포장작업 54.5%, 철강원료 33.6%, 위탁운영 10.2%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 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엠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21.4% 감소, 당기순이익은 21.9% 감소하였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POSCO

Why? 마그네슘 관련주인가요?

- POSCO는 포스코엠텍을 통해 마그네슘 제련공장, 페로망간 공장 등을 운영 및 위탁사업을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는 경량화를 요구하는 모든 구동체에 순천공장에서 생산한 마그네슘 판재를 적용시키겠다는 과감한 비전을 세우고, 신시장 개척을 위해 수요업체들과 손을 잡고 있습니다.

 

-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매출은 철강부문 53%, 무역부문 33%, E&C부문 8%, 기타 부문 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329.9% 증가, 당기순이익은 517.2% 증가하였습니다.

 

포스코 주가 차트

 

 

일지테크

Why? 마그네슘 관련주인가요?

- 일지테크는 현대자동차의 1차 부품 협력기업으로 Hot stamping 기술, 레이저 용접 기술,  Mg alloy(마그네슘 합금), Clad metal(클래드 메탈), CFRP(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일지테크는 REINF SIDE COMPL 등 각종 PANNEL류를 생산 및 판매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완성차 업체의 차량 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 제작 그리고 제품 제조 및 A/S까지 협력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Hot stamping, 레이저 용접 기술, 마그네슘 합금, Clad metal, CFRP 고주파 소입 기술 등의 분야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적]

- 일지테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7.9% 감소하였습니다.

 

 

일지테크 주가 차트

 

 

영흥

Why? 마그네슘 관련주인가요?

- 영흥철강은 마그네슘 합금의 부식방지 성능이 우수한 기화성 부식방지제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9년 9월까지 배타적 권리를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철강사업부문, 자동차 부품사업부문, 물류사업부문, 포장재사업부문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국내 냉간선재사업 58.61%, 국내 철강사업 23.92%, 국내 자동차부품 11.1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최근 새롭게 인수한 코스닥 상장사 대호 특수강과 새로운 지배구조를 구축. 오너 가족회사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대호 특수강에 넘기면서 상호 출자 고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실적]

- 영흥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4.7% 증가

 

영흥 주가 차트

 

태경케미컬

Why? 마그네슘 관련주인가요?

- 태경케미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되며,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하고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적]

- 태경케미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이익은 93% 증가, 당기순이익은 77.9% 증가하였습니다.

 

 

태경케미컬 주가 차트

 

시노펙스

Why? 마그네슘 관련주인가요?

- 시노펙스는 세계 첫 마그네슘 판재전용 방청포장지 개발에 성공했다고 알려져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나노기술 소재부품 전문기업으로 FPCB 사업, 멤브레인 필터 및 수처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여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의 생산 효율성 제고에 대한 솔루션 제공을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첨단 IT부품 분야에 바탕이 됨. 당기말 기준 해외 생산법인 등 총 14개의 연결대상 종속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MOGEM USA는 청산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적]

- 시노펙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손실은 200.6% 증가, 당기순손실은 189.8% 증가하였습니다.

 

 

시노펙스 주가 차트

 

장원테크

Why? 마그네슘 관련주인가요?

- 장원테크는 마그네슘 합금, 알루미늄 합금 등 경량 금속소재를 사용해 휴대용 IT기기에 외장 및 내장재, 조립품을 생산, 공급하는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경량 금속소재 (Mg, Al 등)를 사용한 휴대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 휴대용 IT기기의 외장 및 내장재, 조립품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미래 성장 사업으로 초음파 진단기기용 케이스 등 의료기 부품, 자동차 헤드램프용 히트 싱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실적]

- 장원테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손실은 56% 감소, 당기순손실은 99.1% 감소하였습니다.

 

 

장원테크 주가 차트

 

 

 

오늘은 가볍고 단단해 조선, 스마트폰, 항공우주, 자동차 배터리 소재로 쓰이고 있는 마그네슘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