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수소 경제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1.
반응형

수소 경제 관련주들은 정부가 올해 22만 톤(t) 수준인 연간 수소 사용량을 2030년 390만 t으로 확대한다고 밝혀, 청정 수소 선도국가를 미래전략으로 내세우고 수소 경제에 드라이브를 걸자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수소 경제가 커질수록 필요한 수소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되며, 모빌리티는 물론, 산업 분야의 열 공정과 발전 분야 등 여러 섹터를 연결시켜주는 ‘섹터 커플링’의 대표주자로 거론된다고 합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사용량을 현재 22만 톤 수준에서 2030년 390만 톤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히고, 이는 2019년 1월 밝혔던 수소경제 로드맵상 2030년 수소 사용량(194만 톤) 대비 2배 늘어난 수치입니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술·세제·금융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통해 같은 기간 글로벌 수소기업 30개를 육성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수소 경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경제 관련주 정리]

 

 

코오롱플라스틱

Why? 수소경제 관련주인가요?

- 코오롱플라스틱은 주로 수소전기차용 연료전지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하우징 부품 및 수소 압력용기 국산화를 위한 소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전기차용 엔지니어링플라스틱(EP) 사업 성장성에 힘입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함. 동사는  자동차·소재·탄소섬유 회사와 컨소시엄을 이뤄 현재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수소차용 플라스틱 라이너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영위함. POM, PA, PBT, PEL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서부터 복합소재 Composite까지 다양한 화학소재를 공급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기업입니다.

 

[실적]

- 코오롱플라스틱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 주가 차트

 

 

코오롱인더

Why? 수소경제 관련주인가요?

- 코오롱인더는 국내 자동차 부품인 수소연료전지용 수준제어 장치 개발, 수소연료전지의 핵심부품으로 꼽히는 막전극접합체 기술을 미국 고어사로부터 도입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사업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 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함. 

 

- 국내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의 핵심 소재인 PEM 양산 설비를 갖추고 수소사업에 진출하였으며,  향후 친환경차량 부품소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적]

- 코오롱인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7% 증가, 영업이익은 172.8% 증가, 당기순이익은 30.5% 감소하였습니다.

 

코오롱인더 주가 차트

 

현대차

Why? 수소경제 관련주인가요?

- 현대차는 수소 사업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스마트 모빌리티 제품과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에 수소 솔루션을 추가한 3대 사업 구조 기반의 새로운 '2025 전략'을 발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대차 미국 판매법인(HMA)은 쉘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넵튠(Neptune)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양사는 다음 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골든스테이트에 48개의 수소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현대차는 2028년까지 대형 트럭과 버스 등 모든 상용차 신모델을 수소차와 전기차로 출시하는 동시에 2040년 연료전지 활용을 일상과 산업 전반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실적]

- 현대차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143.6% 증가, 당기순이익은 347.2% 증가하였습니다.

 

현대차 주가 차트

 

일진하이솔루스

Why? 수소경제 관련주인가요?

-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저장용기와 모듈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용기사업(CNG,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제조 등 설치용 금속탱크 및 저장용기) 및 환경사업(매연저감장치 DPF)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의 수소차에 탑재되는 수소용기를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수소용기 및 매연저감장치로 구분되며, 시장 점유율 확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적]

- 일진하이솔루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기준 매출액 574.7억 원, 영업이익 62.7억 원, 당기순이익 50.2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주가 차트

 

 

에코바이오

Why? 수소경제 관련주인가요?

- 에코바이오는 세계 최초로 매립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설비를 갖춘 서울 상암 수소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이엔케이히터와 수소사업에 대해 공동개발 및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력사업인 바이오 황 사업은 발전소 전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 황을 친환경 바이오 제품인 비료, 농약, 생활용품 원료 등으로 생산되는 신성장 사업임.

 

- 폐기물 처리의 전 과정에 걸쳐 핵심 역량을 구축하여 국내 신규 사업과 해외 매립가스, 바이오 가스 및 유기성폐기물 자원화 사업에 적극 진출할 계획입니다.

 

[실적]

- 에코바이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이익은 243% 증가, 당기순이익은 90.6% 증가하였습니다.

 

에코바이오 주가 차트

 

효성화학

Why? 수소경제 관련주인가요?

- 효성 화학은 부생수소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 수소 공장을 2022년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알려져 수소경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폴리프로필렌(PP) 수지, 고순도 테레프탈산을 비롯하여, 최첨단 산업인 반도체, Display에 사용하는 산업용 특수가스 NF3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폴리프로필렌(PP)은 Specialty 수지로 파이프 용도 세계 1위를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필름부문은 나이론 필름 국내 점유율 1위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실적]

- 효성 화학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7% 증가, 영업이익은 72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효성화학 주가 차트

 

두산퓨얼셀

Why? 수소경제 관련주인가요?

- 두산퓨얼셀은 저온 인산형 타입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연료전지의 주요 부품인 LNG에서 수소로 전환하는 개질기를 활용해 향후 수소 충전소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핵심 사업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고객사는 공공 및 민간 발전사업자임. 미래 성장을 위하여 익산공장 PAFC 생산시설 증설에 착수하였고, 차세대 SOFC 시스템 개발 및 생산설비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적]

- 두산퓨얼셀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82.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두산퓨얼셀 주가 차트

 

비니텍

Why? 수소경제 관련주인가요?

- 비나텍은 에너지 저장장치 슈퍼커패시터와 수소연료전지 핵심 부품 소재인 MEA, 지지체, 촉매 등을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인 초고용량 커패시터는 산업용, 차량용, 에너지용, 소비 가전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음. 최근 스마트미터기와 순간 출력을 이용한 풍력의 피치컨트롤 등은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신규 창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연료전지 시장은 에너지, 운송 분야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각국 정부 지원으로 무한한 성장이 잠재되어 있는 시장입니다.

 

[실적]

- 비나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이익은 45.5% 감소, 당기순이익은 42.5% 감소하였습니다.

 

 

 

 

효성첨단소재

Why? 수소경제 관련주인가요?

- 효성첨단소재는 수소차 CNG 충전용기에 사용되는 탄소섬유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 판매하고 있어 수소경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이자 세계 시장을 이끌고 있는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및 Seatbelt용 원사, Airbag용 원단과 자동차용 카페트 사업은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동반 성장이 예상됨. 

 

- 동사는 타이어보강재, 각종 산업용 원사, 상업용/자동차용 카페트 등을 종합 제조할 수 있는 생산규모와 기술력을 갖추고, 스판덱스의 Creora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적]

- 효성첨단소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효성첨단소재 주가 차트

 

이엠코리아

Why? 수소경제 관련주인가요?

- 이엠코리아는 자회사 이엠솔루션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엠 설루션은 수소차 동시 충전 및 국내 치초 수소버스 충전, 수전해를 이용한 대구 수소충전소 구축을 한 바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 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음.

 

- 시장점유율은 국내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현대위아와 두산공작기계간의 시장점유율을 근거하여 약 13%의 국내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실적]

- 이엠코리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1% 감소하였습니다.

이엠코리아 주가 차트

 

 

오늘은 수소경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생수소 관련주 핵심 7종목

부생수소는 석유화학이나 철강 공정 등에서 부수적으로 나오는 수소로, 나프타를 분해해 에틸렌·프로필렌 등 석유화학제품의 기초 원료로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부생수소는 수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