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1.
반응형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는 정부가 비메모리 반도체, 바이오, 미래형 자동차 등 3대 분야를 중점 육성 산업으로 선정해 각 분야의 글로벌 1위 경쟁력 달성을 목표로 예산을 편성, 지원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선포해 비메모리 반도체를 포함한 핵심 3대분야 연구개발에 2030년까지 8조 4,000억 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하며 본격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비메모리 반도체의 시장규모는 3,400억달러로 메모리 반도체 시장규모인 1246억 달러 대비 약 3배 정도 크지만 국내 기업의 글로벌 비메모리 시장점유율은 약 4%에 불과해 이번 투자로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또한 AI 반도체 강국을 실현하기 위해 10년간 1조원이 넘는 예산을 투자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비메모리 관련주 9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정리]

 

네패스

Why?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네패스는 반도체 후공정 및 IT부품소재 전문기업으로 비메모리 후공정 및 Fan-out WLP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및 전자 관련 부품, 전자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및 전자 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 국내 반도체 산업 기반이 메모리에서 비메모리 영역까지 새로운 확장을 시작하며 첨단 후공정 파운드리 국내 단독 공급자인 동사는 시장 성장을 그대로 반영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실적]

- 네패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손실은 3267.3% 증가, 당기순손실은 41% 증가하였습니다.

 

네패스 주가 차트

 

디아이

Why?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디아이는 반도체 검사장비 등 초정밀 시험장비의 제조 및 수입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에 비메모리용 반도체 검사장비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검사장비 부문은 1955년 과학기기 수입 판매업으로 출범하여 반도체 검사장비 등 초정밀 시험장비의 제조 및 수입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 전자파 차폐체(EMC) 등을 제조하는 전자부품 사업부문, 수(水) 처리 관련 환경사업, 음향·영상기기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디아이 주가 차트

 

SFA반도체

Why?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SFA반도체는 반도체 조립 및 테스트, 메모리카드를 생산하는 반도체 후공정 전문기업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에 비메모리 반도체 조립 및 패키징을 담당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패키징산업은 IDM 업체, 팹리스 및 파운드리로부터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사업구조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 제품의 특성상 초정밀까지 관리하는 기술이 소요되는 산업으로 우수한 기술인력에 의한 소재기술, 장비운용 기술, 다양한 경험에 의한 품질관리 기술 등 수많은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실적]

- SFA반도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9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0.2% 증가하였습니다.

 

SFA반도체 주가 차트

 

에프에스티

Why?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에프에스티는 반도체 재료, 장비 전문기업으로 비메모리 반도체에 들어가는 포토마스크용 보호막인 펠리클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에프에스티는 포토마스크용 보호막인 펠리클(Pellicle)과 온도조절 장비인 칠러(Chiller)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반도체 재료/장비 전문업체입니다.

 

- 경기도 오산시에 펠리클(Pellicle) 제조설비, 경기도 화성시에 칠러(Chiller) 장비 제조설비를 두고 있음.

 

[실적]

- 에프에스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5% 증가, 영업이익은 15.3% 증가, 당기순이익은 108.4% 증가하였습니다.

 

에프에스티 주가 차트

 

아이에이

Why?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아이에이는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으로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비메모리 반도체 국산화를 개발 진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 설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실적]

- 아이에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6% 증가, 영업이익은 3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0.7% 감소하였습니다.

 

아이에이 주가 차트

 

에이디칩스

Why?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에이디칩스는 반도체 설계 및 비메모리 반도체 판매기업으로 보드, 시스템 개발 판매, 반도체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설계 및 유통 등을 영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매출은 냉동냉장사업부문 약 80%, SOC사업부문 약 10%, 패션잡화 부문 약 1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EISC MCU Core IP 개발/기술하여 사업과 ASSP 개발/판매 및 이를 이용한 보드/시스템 개발 판매하는 SOC사업,  냉동냉장고 제조판매사업, 반도체 유통, 패션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에이디칩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9% 증가, 영업손실은 245.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에이디칩스 주가 차트

 

유니퀘스트

Why?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유니퀘스트는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모듈 유통 전문업체로 글로벌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국내 판권을 확보한 후 주문 제작하여 국내 IT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 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털 설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 에이아이 매틱스가 모빌리티 전용 사물인터넷 통신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오티 링크, 차량관제 설루션 전문기업 이 트레이스를 인수하였습니다.

 

유니퀘스트 주가 차트

 

오디텍

Why?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오디텍은 반도체 제조공정(FAB)을 바탕으로비메모리 반도체 칩과 센서 및 센서 모듈, 시스템의 수직 계열화된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비메모리 반도체 Chip과 센서 및 센서 모듈, LED 응용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비메모리 반도체를 생산하는 단일 사업부문이기는 하지만 매출유형별로 센서 부문 및 반도체 부문으로 세분화됩니다.

 

- 오디텍 반도체(남경) 유한공사는 매출유형 중 반도체 부분에 속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Chip 생산을 영위하고 있으며, 향후 자동차 전장용 광센서 부품, 방산용 센서 그리고 바이오센서로 사업분야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실적]

- 오디텍의 실적은 반도체 Chip의 수출이 급증하고, 레이저 프린트용 COB의 국내외 판매가 늘어남에 따라 2021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8% 늘어난 227.7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오디텍 주가 차트

 

DB하이텍

Why?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DB하이텍은 비메모리 반도체에 특화된 파운드리 업체로 반도체 위탁 제조를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DB그룹의 주요 계열사인 DB 하이텍은 반도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천(FAB1)과 상우(FAB2) 두 곳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해외 영업을 위해 미국법인 및 대만, 일본, 중국 지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주가 차트

 

오늘은 정부가 AI반도체 강국의 실현하기 위해 10년간 1조 원이 넘는 예산을 투자해 주목을 받고 있는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인텔 관련주 9종목

인텔이 반도체 파운드리 사업 재진출을 선언하며 광폭 투자 행보를 보이고 있으며, 초미세공정 경쟁에 뛰어들어 파운드리 업체 가운데 2nm대 이하 공정을 언급하며, 2025년에는 1.8nm격인 18A공정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