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CPU]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1.
반응형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는 한 업체가 모두 진행하기도 하지만 과정별로 특화된 기업으로 나뉘기도 하며, 종합 반도체 회사(IDM), 설계 전문회사(팹리스), 위탁생산업체(파운드리), 패키징 및 테스트 업체가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란 컴퓨터 중앙처리장치 CPU처럼 특수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고도의 회로 설계 기술이 필요하며,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중앙처리장치처럼 데이터를 해석, 계산, 처리하는 비메모리 반도체입니다.

 

시스템반도체는 CPU, 멀티미디어 반도체, 주문형 반도체, 복합형 반도체, 파워 반도체, 마이크로프로세서 등 메모리 이외의 모든 반도체가 시스템 반도체입니다.

 

시스템반도체는 향후 5G,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등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새로운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하는데 오늘은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9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정리]

 

네패스아크

Why?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네패스아크는 시스템 반도체 웨이퍼와 패키지 테스트 업체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반도체 시험 생산업, 반도체 제품 도소매업 등을 사업으로 영위, 삼성전자향 PMIC, DDI 등에 대한 Test 물량을 확보하여 성장하고 있습니다.

 

- FOPLP(Fan-out Panel Level Package) 공정으로 패키지 된 제품의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이미지센서(CIS, Cmos Image Sensor) 테스트로의 진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실적]

- 네패스아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4% 증가, 영업이익은 54% 증가, 당기순이익은 1148.9% 증가하였습니다.

 

네패스아크 주가 차트

 

테스나

Why?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테스나는 시스템반도체 중 CIS(이미지센서),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등의 웨이퍼 테스트를 담당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주요 사업은 웨이퍼 테스트 및 패키징 테스트 총 2회 테스트 서비스 모두를 제공하고 있으며, 웨이퍼 테스트 매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함. 매출 구성은 Wafer Test 92.84%, PKG Test 7.16%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

- 테스나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34.2% 증가. 

 

테스나 주가 차트

 

티엘아이

Why?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디스플레이 패널을 동작시키기 위한 시스템반도체 등 개발, 생산을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LCD 패널의 핵심 부품인 Timing Controller와 LCD driver IC 등 시스템 반도체 설계업을 주요 사업이며, 반도체 설계 전문회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하여 세계에서 몇 안 되는 Nand Flash 메모리 컨트롤러 설계기술 보유회사입니다.

 

- 자회사로는 SK하이닉스를 주 고객으로 하여 반도체 패키지, 테스트업 등 반도체 후공정 사업을 영위하는 윈팩과 센서/ROIC를 주력으로 하는 센 소니아 등 있습니다.

 

[실적]

- 티엘아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손실은 1.3% 증가, 당기순손실은 63.8% 감소하였습니다.

 

티엘아이 주가 차트

 

 

아이텍

Why?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아이텍은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 하우스로서 시스템 반도체 생산의 마지막 공정인 테스트를 담당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하우스로서 시스템 반도체 생산의 마지막 공정인 테스트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비중은 패키지 테스트 29.78%, 웨이퍼 테스트 32.38%, 개발 매출 7.92%, 임대 2.42%로 구성됩니다.

 

- 국내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동사를 포함한 4개 업체(에이티세미콘, 테스나, 지엠 테스트, 아이텍)가 있습니다.

 

[실적]

- 아이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6% 증가, 영업이익은 37% 증가, 당기순손실은 406.8% 증가하였습니다.

 

아이텍 주가 차트

 

아이앤씨

Why?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아이앤씨는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업체로 스마트그리드 사업에 필수인 전력 검침기용 모뎀 및 다양한 IoT 플랫폼에 적용되는 와이파이 칩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비메모리 반도체 칩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팹리스(Fabless) 업체로 주력사업은 스마트 에너지 사업부문,  무선사업부문, 멀티미디어 사업부문, 전기화재방지 부문으로 구성됨.

 

- 무선사업의 주요 고객은 가전회사, 멀티미디어 사업의 주요고객은 라디오 전자업체이며,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반도체 설계 및 제조기업인 (주)글로베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 아이앤씨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3% 증가, 영업손실은 5% 증가, 당기순손실은 153.5% 증가하였습니다.

 

아이앤씨 주가 차트

 

코아시아

Why?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코아시아는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디자인 솔루션 전문업체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CoAsia SEMI(시스템반도체 디자인), ITSWELL(LED), 코아시아 옵틱스(광학렌즈), CoAsia CM VINA(카메라모듈), CoAsia Elec.(삼성전자 공식 대리점) 등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CoAsia SEMI는 20년 4월 삼성전자 파운드리 SAFE DSP(Design Solution Partner) 공식 선정, 같은 해 6월 ARM의 ADP(Approved Design Partner)로 공식 선정되었습니다.

 

코아시아 주가 차트

 

알파홀딩스

Why?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알파홀딩스는 시스템반도체 개발업체로 자율주행 등 차세대 모빌리티의 핵심기술 사용화에 필요한 시스템반도체 관련 기술을 제공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시스템반도체를 전문으로 개발 공급하고 있는 바 RTL 설계 및 SoC Chip Implementation, IR Receiver 제품 개발 공급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계열회사를 통해 인터류킨 치료제 등 바이오사업과 방열소재 개발 공급 사업 및 태양과 발전 시스템 개발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매출은 반도체 98.54%, 반도체 관련 IP 개발 1.4%, BIO 0.45% 등으로 구성됩니다.

 

[실적]

- 알파 홀딩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증가, 영업손실은 20% 감소, 당기순손실은 2.5% 감소하였습니다.

 

알파홀딩스 주가 차트

 

LX세미콘

Why?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LX세미콘은 평판 디스플레이용 시스템 반도체 팹리스 업체로 패널구동 IC와 Data 신호전달 및 신호전달 및 제어부품, 전원 관리 IC 등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LG그룹에 소속되어 있음.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System IC)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Display 단일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동사의 주력제품은 Driver-IC, T-CON, PMIC이며 Mobile향 P-OLED DDI, Touch Controller 등으로 제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매출 성장 중에 있습니다.

 

[실적]

- LX세미콘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증가, 영업이익은 636.5% 증가, 당기순이익은 532.6% 증가하였습니다.

 

 

LX세미콘 주가 차트

 

지니틱스

Why?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인가요?

- 지니틱스는 스마트폰 터치 컨트롤러 IC, AF Driver(자동초점) IC칩 등의 시스템반도체를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시스템 반도체 설계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팹리스 기업입. 시스템 반도체를 회로설계, 개발 및 일괄 외주 생산 상용화하여 고객사에 판매하는 시스템 반도체 회사입니다.

 

-  동사가 영위하는 반도체 산업에서 반도체란 전원을 가할 때 전기가 잘 통하는 성질인 도체가 되고, 전원을 차단하면 전기가 통하지 않는 부도체가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적]

- 지니틱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이익은 44.8% 증가, 당기순이익은 52.2% 증가하였습니다.

 

지니틱스 주가 차트

 

오늘은 산업통상자원부가 2,321억 원을 투자해 연구, 개발 신규 과제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9 종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TSMC 관련주 8종목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 세계 1위인 대만 TSMC가 9월과 3분기 매출 모두 사상 최대치를 갈아치웠다고 합니다. 올해 9월과 3분기 매출은 모두 TSMC 역대 월간·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로 전망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