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수소 생산 관련주 핵심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2.
반응형

정부가 2030년까지 국내 청정 수소 100만 t 생산체제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2030년 수소 사용량을 390만t으로 늘리고 청정 수소 비율을 50%로 높여 수소를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첫 번째 에너지로 키운다는 계획입니다.

 

정부가 수소 비전을 밝히며 수소경제 실현에 속력을 내는 가운데 수소 생산·조달 방식을 놓고 산업계가 암모니아파와 액화수소파 나뉘며,  미래 수소 유통 시장에서 상업성과 경쟁력을 갖게 될지 관심이 쏠린다고 합니다.

 

한국 과학기술연구원은 수소 생산·저장·활용 등 전주기 기술에 대해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수소 생산 관련주 8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생산 관련주 정리)

 

롯데케미칼

Why? 수소 생산 관련주인가요?

- 롯데케미칼은 우선 2030년까지 60만 t의 청정 수소를 생산할 계획으로 생산 중인 부생수소를 기반으로 2025년까지 탄소포집 기술을 활용해 블루 수소 16만 t을 생산한다고 밝혀 수소생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롯데케미칼은 수소를 비롯한 친환경 사업에 2030년까지 약 4조4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내용의 친환경 성장 로드맵을 발표했으며, 친환경 수소 사업을 위한 역량을 모으고 있습니다.

 

- 롯데케미칼은 2030년까지 탄소중립 성장을 달성해 국내 수소 수요 중 30%를 공급한다는 목표이며, 3조 원의 매출과 10%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적]

- 롯데케미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롯데케미칼 주가 차트

 

S-Oil

Why? 수소 생산 관련주인가요?

- 에쓰오일은 기후변화 대응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수소의 생산부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수소 산업 전반의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어 수소 생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대주주인 사우디 아람코와 협력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생산한 경쟁력 있는 블루 암모니아를 국내에 공급하는 등 해외 청정 암모니아 생산원의 확보, 도입 및 수소 추출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올해 초, 차세대 연료전지 벤처기업인 에프씨아이(FCI)의 지분 20%를 확보함으로써 수소 산업 진입을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에쓰오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에스오일 주가 차트

 

 

GS

Why? 수소 생산 관련주인가요?

-  GS칼텍스는 2024년 액화수소 상업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알려져 수소 생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GS칼텍스는 강동구에 수소충전소를 통해 수소뿐 아니라 휘발유, 경유, 액화석유가스(LPG), 전기도 충전하거나 주유할 수 있는 시설로 기존 주유소를 차근차근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GS는 수소를 미래 먹거리로 정했으며, 친환경 바이오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더 지에스 챌린지를 통해 선정된 스타트업들과 탄소중립 관련 신사업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실적]

- GS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은 614.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GS 주가 차트

 

원익머티리얼즈

Why? 수소 생산 관련주인가요?

- 원익머티리얼즈는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용 특수가스를 개발해온 회사로 최근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 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있어 수소 생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원익머트리얼즈가 생산하는 고순도 특수가스는 글로벌 Major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회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 반도체의 메모리, 비메모리, 디스플레이의 OLED, LCD를 생산하는 과정에서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이외에도 삼성디스플레이에 N2O, NH3를 비롯한 10여 종의 공정용 특수가스를 AMOLED 개발 초기부터 공급 개시하여 현재까지 안정적인 공급과 높은 M/S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실적]

- 원익머트리얼즈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증가, 영업이익은 1.1% 증가, 당기순이익은 220.7% 증가하였습니다.

 

원익머트리얼즈 주가 차트

 

한화

- 한화그룹은  암모니아 분해 기술을 연구해온 중견기업 원익과 손잡고 수소 생산·공급 사업을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한화 임팩트는 원익 홀딩스, 원익머티리얼즈와 암모니아를 기반으로 한 수소 생산·공급에 협력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으며, 암모니아를 분해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공동 개발하고 있습니다.

 

- 한화그룹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한화생명,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한화케미컬 등 계열사 지분 보유, 자체사업은 화약/방산/기계/무역 부문이 있습니다.

 

[실적]

- 한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증가, 영업이익은 102.7%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9% 증가하였습니다.

 

한화 주가 차트

 

 

 

삼성물산

Why? 수소 생산 관련주인가요?

- 삼성물산은 수소 생산시설, 글로벌 네트워크 등 양사가 축적한 운영 노하우와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결합해 전 밸류 체인 수소 및 바이오 연료 사업을 공동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삼성물산은 남부발전, 남해화학과 손잡고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8월 암모니아를 수소 사업에 활용하는 해외 암모니아 도입 사업을 골자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 매출 비중은 21년 말 상반기 기준 건설부문 33.2%, 상사부문 49.3%, 패션부문 5.3%, 리조트 부문 1.5%, 급식/식자재 유통 6.7%, 바이오 부문 4.1% 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적]

- 삼성물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5% 증가, 영업이익은 88.9% 증가, 당기순이익은 120.8% 증가하였습니다.

 

삼성물산 주가 차트

 

 

효성중공업

Why? 수소 생산 관련주인가요?

- 효성중공업은 린데그룹과 손잡고 2023년까지 울산에 연 1만 3000t 규모 액화수소 공장을 건립할 예정으로 알려져 수소 생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효성중공업이 오는 2023년부터 연간 1만 3000톤의 액화수소를 생산하는 수소액화플랜트 건설에 나선다. 향후 5년간 총 1조 원을 투자해 생산능력을 3만 9000톤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 효성중공업은 신성장동력인 수소 에너지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산업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요즘,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국내 및 글로벌 수소 시장을 견인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적]

- 효성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이익은 420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효성중공업 주가 차트

 

 

SK

- SK는 SK E&S가 미국 수소 업체인 플러그 파워와 손잡고 인천에 액화수소 공장 건립에 나서고 있어 수소 생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SK E&S와 플러그 파워 합작법인은 2024년까지 수소 연료전지, 수전해 설비 등 수소사업 핵심 설비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가 팩토리 & 연구개발 센터(Giga Factory & R&D Center)'를 수도권에 건설한다고 합니다.

 

- 향후 SK E&S가 생산하는 액화수소를 전국 100여 개 충전소에 유통하는 역할도 담당하며,  플러그 파워는 이미 미국 전역에 120개소의 액화수소 충전소를 운영 중이며, 액화수소 탱크로리를 이용해 유통을 한다고 합니다.

 

[실적]

- SK의 실적은 SK E&S, SK실트론, SK팜테코 등 비상장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으로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대규모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SK 주가 차트

 

오늘은 수소생산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소 경제 관련주 10종목

수소 경제 관련주들은 정부가 올해 22만 톤(t) 수준인 연간 수소 사용량을 2030년 390만 t으로 확대한다고 밝혀, 청정 수소 선도국가를 미래전략으로 내세우고 수소 경제에 드라이브를 걸자 시장에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