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2차전지 소재] 망간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3.
반응형

니켈, 코발트, 망간은 2차전지 배터리 소재인 양극재 등에 사용되는 핵심 원료로 배터리 원가의 30~45%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망간과 리튬의 가격은 올해 초와 비교해 10.4%, 229.03% 급등하였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무섭게 커지면서 배터리용 니켈, 코발트, 망간 가격도 덩달아 뛰고 있으며, 원가를 최대한 낮춰야 하는 완성차-배터리사들에게 품질뿐 아니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원자재를 확보하는 것이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들은 핵심 소재 구매력을 확대하기 위해 광산업체와 직접 공급계약을 맺는 방식으로 해결방법을 찾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망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망간 관련주 정리]

 

SIMPAC

Why? 망간 관련주인가요?

- 심팩은 합금철인 페로망간, 실리콘망간, 페로실리콘등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심팩은 망간을 이용해 페로알로이(Fello Alloy)라는 합금철을 생산하며, 페로알로이는 합금과 철로 이뤄져 있으며 철강에 필요한 성분을 첨가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프레스사업부, 합금철 사업부, Roll사업부를 영위하며, 주요 제품인 합금철은 '페로앨로이'라고도 하며 철강 제련과정 및 전기강판 생산과정에서 불순물을 제거목적으로 사용하는 철합금입니다.

 

[실적]

- 심팩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7% 증가, 영업이익은 358.3% 증가, 당기순이익은 275.5% 증가.

 

심팩 주가 차트

 

 

태경산업

Why? 망간 관련주인가요?

- 태경산업은 페로망간 및 실리콘망간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중동, 유럽까지 진출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 중 해외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석회제조판매, 탄산가스 제조판매, 전구 생산 판매, 비철금속사업부, 연료, 고속도로 휴게소/주유소 보유하며, 매출은 석회 제조 31.51%, 비철금속 사업부 24.43%, 고속도로 휴게소 및 주유소 18.12%, 탄산가스 13.39% 등으로 구성됩니다.

 

- 망간, 석회석, 탄산가스 등 일부 주요 원재료가 매입액이 감소하며 수익성 개선에 기여하고 있으며, 동사는 다양한 제품군 개발, 신규 거래선 개발 등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실적]

- 2021년 상반기 매출은 23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56.7억원으로 99.9% 증가, 당기순이익은 213.5% 증가하였습니다.

 

태경산업 주가 차트

 

웰크론한텍

Why? 망간 관련주인가요?

- 웰크론한텍이 공급하고 있는 양그재 소재 결정화 설비는 희유금속 용액으로부터 고순도 니켈, 코발트, 망간 등 고가의 양극재 소재를 각각 결정화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영위하는 라이신 및 바이오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에 따른 식생활 개선과 세계 육류 소비의 꾸준한 증가에 따른 사료 수요의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실적]

- 웰크론한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1.6% 감소하였습니다.

 

웰크론한텍 주가 차트

 

동일산업

Why? 망간 관련주인가요?

- 동일산업은 국내에서 페로망간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특수강봉강 및 선재는 자동차, 조선, 기계, 건설 등 전 산업에 걸쳐 산업 기초 소재로 쓰이며 국가 기간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자본, 기술 집약적인 장치 산업입니다.

 

- 주요 고객사는 포스코, 현대제철, 두산인프라코어 등이며 자회사를 통해 자동차 부품 제조 기업인 현대위아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봉강 52.1%, 합금철 24.1%, 주조 9.9%, 자동차 부품 제조 14.0%로 구성됩니다.

 

[실적]

- 동일산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4% 증가, 영업이익은 1336.1% 증가, 당기순이익은 419.9% 증가하였습니다.

 

동일산업 주가 차트

 

포스코엠텍

Why? 망간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엠텍은 페로망간 공장을 운영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 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엠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21.4% 감소, 당기순이익은 21.9% 감소하였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에코프로비엠

Why? 망간 관련주인가요?

- 에코프로비엠은 니켈 비중을 높은 하이니켈 양극재 강자로 양극재 내 10~20%를 차지하는 망간의 비중을 60% 높인 소재 하이망간을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13년 하이 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 에코프로비엠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4% 증가, 영업이익은 106.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5% 증가하였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SKC

Why? 망간 관련주인가요?

- SKC는 양극재 사업 진출과 함께 하이 망간을 개발할 계획으로 알려져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SKC는 소재 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며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SK넥실리스, SK피아이씨글로벌 등이 있습니다.

 

[실적]

- SKC는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8% 증가, 영업이익은 167.2% 증가, 당기순이익은 8.2% 증가하였습니다.

 

SKC 주가 차트

 

엘앤에프

Why? 망간 관련주인가요?

- 엘앤에프는 LG에너지솔루션과 니켈 함량 80% 이상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하이니켈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엘앤에프는 LG에너지솔루션과 1조 4547억 원 규모의 양극재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전자공시를 통해 밝혔으며, 업계에선 LG에너지솔루션이 테슬라에 공급할 신형 21700 규격(지름 21㎜, 높이 70㎜) 원통형 배터리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 2차전지 양극 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실적]

- 엘앤에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5% 증가, 영업이익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엘앤에프 주가 차트

 

 

LG화학

- LG화학은 니켈 함량을 높이는 하이니켈(High-Nickel) 기술뿐 아니라 코발트-프리(free), 고망간 배터리 등도 연구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LG화학은 2025년까지 '코발트 프리'와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4원계 양극재 개발에 나서며, 에너지 밀도를 높이면서도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양극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실적]

- LG화학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

 

LG화학 주가 차트

 

 

오늘은 2차전지 핵심 소재 망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SOFC 관련주 9종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는 고체 산화물을 전해질로 활용한 수소연료전지이며 발전효율이 최대 60%에 달하며, 건물 관리를 위해 야간에도 항상 전력이 필요한 중‧대형 건물이 많은 대도시에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