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SOFC 관련주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0.
반응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는 고체 산화물을 전해질로 활용한 수소연료전지이며 발전효율이 최대 60%에 달하며, 건물 관리를 위해 야간에도 항상 전력이 필요한 중‧대형 건물이 많은 대도시에 적합합니다.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는 전극과 전해질이 모두 고체로 이루어져 안정성이 높으며, 수소뿐만 아니라 가스와 같은 다양한 연료를 직접 전기로 만들 수 있고, 전기를 가스로도 변환할 수 있어 친환경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장 진화한 연료전지 기술로 평가받고 있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이미 주택 등의 건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정책 이행과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극촉매가 필요하지 않으며, 발전효율도 높다고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FC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FC 관련주 정리]

 

 

두산퓨얼셀

Why? SOFC 관련주인가요?

- 두산퓨얼셀은 한국형 고효율 발전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개발에 나서면서 SOFC 핵심 부품인 셀과 스택을 국산화하고, 2024년부터 한국형 SOFC 시스템을 국내에서 양산한다는 계획을 발표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두산퓨얼셀은 2023년까지 724억 원을 투자해 발전용 SOFC 셀·스택 제조라인과 SOFC 시스템 조립라인 구축한다고 합니다. SOFC는 다른 연료전지 타입에 비해 전력 효율이 높은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가운데 하나입니다.

 

- 두산퓨얼셀이 제작ㆍ공급하는 연료전지는 전기 및 열효율을 포함하는 복합효율이 높고 안정성이 우수하며 분산 발전이 가능한 친환경 발전원으로,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누적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적]

- 두산퓨얼셀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82.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두산퓨얼셀 주가 차트

 

 

미코

Why? SOFC 관련주인가요?

- 미코는 고효율성과 친환경성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FC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미코의 2kW급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시스템은 기존 개발품의 크기를 혁신적으로 줄이고 안전성과 기능을 강화한 제품으로 미코의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첫 SOFC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 미코 파워는 국내 최초 SOFC 연료전지를 개발하여 1MW 규모의 생산라인을 확보하여 미코의 미래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실적]

- 미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2% 증가, 영업이익은 6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67.8% 증가하였습니다.

 

 

미코 주가 차트

 

 

엘티씨

Why? SOFC 관련주인가요?

- 엘티씨는 전고체 배터리 국내 유일 SOFC전해질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엘티씨는 수소 연료전지 핵심 소재를 국산화하고 신기술 개발에 뛰어들었으며, 고온 전해용 금속 분리판 개발을 추진 중으로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차세대 연료전지)의 핵심부품으로 가격의 총 50%를 차지하는 고가 부품이라고 합니다.

 

- 수소연료전지에 들어가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FC) 전해질 개발을 완료해 차세대 연료전지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SOFC전해질 관련 기술을 확보한 유일한 기업입니다.

 

[실적]

- 엘티씨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엘티씨 주가 차트

 

SK에코플랜트

Why? SOFC 관련주인가요?

- SK에코플랜트가 연료전지 제작 기업인 미국의 블룸에너지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국내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세계 최초 연료전지 생산에 나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세계 최초로 열 공급형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수주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발전효율을 갖춘 블룸에너지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에 SK에코플랜트가 자체 개발한 열 회수 모듈을 탑재했다는 점이 차별화된 특징입니다.

 

- SK에코플랜트는 앞으로도 블룸에너지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열 공급형 SOFC 솔루션을 보다 더 고도화할 것이며, 해외 열병합 발전 시장 진출도 모색해 나갈 계획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 주가 차트

 

 

SK디앤디

Why? SOFC 관련주인가요?

- SK디앤디는 SOFC 시스템 제조기업 블룸에너지와 공급 계약을 체결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부동산 개발을 주요 목적으로 2 부동산 개발과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SoC 개발, Platform 개발, IP 개발, Embedded Memory 개발, Library 개발,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합니다.

 

- 매출 구성은 부동산 개발 89.16%, ESS 5.4%, 가구 3.42%, 신재생에너지 2.02%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

- SK디앤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9% 증가, 영업이익은 56.4% 감소, 당기순이익은 60.3% 증가하였습니다.

 

 

SK디앤디 주가 차트

 

STX중공업

Why? SOFC 관련주인가요?

- STX중공업은 한국 에너지기술평가원의 km급 건물용 SOFC 실용화 기술 개발 사업자로 선정되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하며,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하반기는 컨테이너선 집중 발주가 떨어져 수요가 감소할 수 있으나, LNG선이 보완하며 양호한 발주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실적]

- STX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STX중공업 주가 차트

 

SDN

Why? SOFC 관련주인가요?

- SDN은 강진 산업단지에 SOFC 연료전지 발전소를 준공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태양광 발전사업자와 시스템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태양광 발전시스템 및 태양전지판, Inverter 등을 공급하는 태양광 사업과 어민 및 레저 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선외기를 공급하는 엔진ㆍ조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태양광 에너지 관련 다수의 국책사업 및 국책과제에 참여하였으며, 국내 및 해외 태양광 시장의 진일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적]

- SDN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감소, 영업이익은 71.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SDN 주가 차트

 

경동나비엔

Why? SOFC 관련주인가요?

- 경동나비엔은 그린홈 연계형 건물용 SOFC 시스템 개발을 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생활환경 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 및 가스온수기 등 국내외 제품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국내 가스보일러 시장은 도시가스 보급률 및 신규 건축물량과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음. 근년에 이르러 신규 수요보다 교체 수요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라고 합니다.

 

[실적]

- 경동나비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증가, 영업이익은 6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72% 증가하였습니다.

 

경동나비엔 주가 차트

 

삼성중공업

Why? SOFC 관련주인가요?

- 삼성중공은 LNG,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ESS(에너지 저장장치)를 기반으로 이산화탄소(CO₂) 배출을 최대 절반으로 절감할 수 있는 선박을 개발해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WTIV는 LNG 사용이 가능한 듀얼 엔진, SOFC, ESS 등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친환경 기술이 모두 집약됐으며, 이에 기존 디젤 엔진 선박 대비 CO₂ 배출을 최대 50%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적]

- 삼성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오늘은 고체 산화물을 전해질로 활용한 수소연료전지이며, 발전효율이 최대 60%에 달한다는 SOFC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에너지 관련주 핵심 9종목

최근 원유 천연가스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그린 플레이션(친환경 정책으로 인한 물가 상승)’ 현상이 심화하고 있으며, 각국은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을 계속 강화하고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