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하이니켈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5.
반응형

하이니켈배터리는 한번의 충전으로 더 멀리 갈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관련 원자재 확보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으며, 누가 더 안정적으로 원자재를 확보할 수 있는지가 향후 경쟁력을 결정짓는다고 합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배터리 4대 소재 중 하나인 양극재 가운데서 니켈 비율 80% 이상인 하이니켈 양극재 비중은 2020년 8.4%에서 2030년 34.8%로 4배 이상 증가할 전망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탄산리튬 또는 수산화리튬이 원자재로 쓰이는데 고용량의 하이니켈 배터리일수록 공정상 수산화리튬이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이니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수록 관련 원자재 확보 경쟁도 치열하며, 관련 원자재로 수산화리튬(LiOH)이 대표적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하이니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니켈 관련주 정리]

 

엘앤에프

Why? 하이니켈 관련주인가요?

-  엘앤에프는 올해 하반기 테슬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Y에 LG에너지솔루션와 협력해 개발한 세계 최초의 하이니켈 NCMA 배터리를 탑재할 예정으로 하이니켈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엘앤에프는 LG에너지솔루션에 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를 전량 공급 중이며, 테슬라에 NCMA 양극재를 적용하면서 양극재 사업을 기존 NCM(니켈·코발트·망간) 중심에서 하이니켈 NCMA 중심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 NCMA 양극재는 NCM보다 니켈 함량을 높이고 코발트 함량을 줄여 배터리 성능을 강화하고 제조 단가는 낮춘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실적]

- 엘앤에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5% 증가, 영업이익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엘앤에프 주가 차트

 

LG화학

Why? 하이니켈 관련주인가요?

-  LG화학은 니켈 함량을 높이고 코발트 함량을 낮춘 양극재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에너지밀도를 높이면서 가격 경쟁력도 확보해 전기차 배터리 원가를 획기적으로 낮겠다고 밝혀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LG화학은 니켈 함량을 높이는 하이니켈(High-Nickel) 기술뿐 아니라 코발트-프리(free), 고망간 배터리 등도 연구 개발 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는 코발트 프리 양극재를 개발할 것이라고 합니다.

 

-  LG화학은 국내 청주공장과 중국 장수성·저장성 등에 양극재 공장을 운영 중이며, 전체 생산능력(캐파)은 올해 6만톤을 상회하며 연말 8만톤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실적]

- LG화학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 하였습니다.

 

LG화학 주가 차트

 

 

삼성SDI

Why? 하이니켈 관련주인가요?

- 삼성SDI는 니켈 함량을 높이고 코발트 함량을 낮춘 양극재 개발을 하고 있어 하이니켈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삼성SDI는 차세대 고성능 전기차용 배터리 젠5(Gen.5) 양산에 본격 돌입했으며, 젠5의 양극재는 니켈 함량 88% 이상의 하이니켈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기술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 삼성SDI는 양극 니켈 함량을 90% 이상 극대화 한 울트라 하이니켈 젠6(Gen.6) 배터리를 개발 중이며, 또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전지의 경우 오는 2027년 이후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입니다.

 

[실적]

 

삼성SDI 주가 차트

 

 

 

에코프로비엠

Why? 하이니켈 관련주인가요?

- 에코프로비엠은 중국 거린메이(GEM)와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NCM(니켈·코발트·망간) 등 하이니켈 삼원계 전구체의 원재료 수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혀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으며,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 및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 삼성SDI향 매출 비중이 95% 이상으로 압도적이었으나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향 매출이 급증하였습니다.

 

[실적]

- 에코프로비엠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4% 증가, 영업이익은 106.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5% 증가 하였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SK이노베이션

Why? 하이니켈 관련주인가요?

-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EV) 배터리 사업 강화에 나서며, 업계 최초로 하이니켈 배터리 양산에 성공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SK이노베이션이 친환경 배터리 사업에서 지금까지 '1테라와트 규모를 수주했다고 밝혔으며, 분리막 사업 규모도 2025년까지 3배로 확대하고 폐배터리 리사이클 등 신규 시장에도 진출한다고 합니다.

 

- SK이노베이션은 지난 5월 포드와 5대 5 합작 형태로 배터리 법인 ‘블루오벌에스케이’를 설립하겠다고 밝혔으며, SK이노베이션은 이전부터 일찌감치 F-150 배터리 납품을 확정지었습니다.

 

[실적]

SK이노베이션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0.1% 감소 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차트

 

 

포스코케미칼

Why? 하이니켈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케미칼은 2022년까지 3000억원가량을 투입해 광양 공장을 하이니켈 양극재 공급 전진 기지로 구축한다는 계획으로 알려져 하이니켈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케미칼은 2022년부터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 연간 3만톤을 생산할 계획이으로 포스코케미칼은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를 비롯해 하이니켈 양극재 품목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 포스코케미칼은 NCMA 양극재를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소재로 공급할 예정이며, 포스코케미칼은 기존 라인에서 니켈 함량 70% 이상 NCM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케미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248.1% 증가, 당기순이익은 978.4% 증가 하였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코스모신소재

Why? 하이니켈 관련주인가요?

- 코스모신소재는 IT 기기에 사용되는 LCO계열의 양극활물질에서 전기차 및 ESS 등에 사용되는 중·대형 배터리 소재인 하이니켈계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활물질로 품목 교체를 완료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코스모신소재는 이차전지용 양극재 및 MLCC용 이형필름 등이 주력 제품인 IT 소재 전문업체이며, 사업부문은 이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잉크 토너 등을 제조하는 분체 사업부와 MLCC용 기능성 필름 사업부로 나뉘고 있습니다.

 

- 코스모신소재의 양극재 생산능력은 지난해 1만톤에서 올해 상반기 2만톤 규모로 확대됐으며, 삼성SDI ESS향 NCM 양극활물질이 월 850~900톤으로 공급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실적]

- 코스모신소재는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7% 증가, 영업이익은 214.1% 증가, 당기순이익은 310% 증가 하였습니다.

 

코스모신소재 주가 차트

 

오늘은 2020년 8.4%에서 2030년 34.8%로 4배 이상 증가할 전망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하이니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희소금속] 마그네슘 관련주 9종목

중국이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원자재 제련에 브레이크를 걸면서 마그네슘과 알루미늄 가격이 폭등했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가 탄소 중립 등을 이유로 광물 원료 생산을 제한하면서 국제 원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튬 관련주 8종목  (0) 2021.10.15
NCMA 관련주 7종목  (0) 2021.10.15
에너지 대란 관련주 9종목  (0) 2021.10.14
[해운] 물류대란 관련주 5종목  (0) 2021.10.14
[2차전지 소재] 망간 관련주 8종목  (0) 2021.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