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리튬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5.
반응형

중국에서 전기자동차 배터리 원료인 리튬 가격이 지난 12개월간 4배로 뛰었으며, 전기차 판매가 늘면서 리튬 수요가 급증했는데 리튬 채굴량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을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고 있어 전기차 배터리의 필수 소재인 리튬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탄산리튬은 친환경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로 차이신은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판매가 늘면서 리튬 가격이 올랐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리튬 가격이 치솟자 소규모 배터리 업체의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리튬 관련주 8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튬 관련주 정리]

 

포스코케미칼

Why? 리튬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케미칼은 포스코 그룹과 함께 리튬·니켈·흑연 등을 확보하고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에도 진출해 원료부터 소재 생산까지의 밸류체인을 완성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 기초소재로,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케미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248.1% 증가, 당기순이익은 978.4% 증가하였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원준

Why? 리튬 관련주인가요?

- 원준은 리튬이온 2차 전지(배터리) 소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열처리 장비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열처리 공정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차 전지 소재(양극재, 음극재) 생산을 위한 열처리 장비를 제공하는 소성로 사업과 2차 전지 소재(양극재, 음극재)의 공정을 설계, 시공, 시운전하는 공정설비 엔지니어링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케미칼, ㈜에스엠랩, ㈜엘지화학 등에 맞춤형 제품 개발 및 생산 공정 설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전고체 소재, 탄소섬유 소재 생산을 위한 열처리 솔루션과 폐배터리 재활용 솔루션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실적]

- 원준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7%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38.1% 증가하였습니다.

 

원준 주가 차트

 

POSCO

Why? 리튬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는 중국 화유 코발트와 합작해 설립한 포스코 HY클린 메탈이 폐전지에서 2차 전지 소재의 필수 원료인 니켈, 리튬 등을 추출해 판매하는 친환경 리사이클링 사업을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는 최근 중국 탄산 리튬 현물 가격이 2배 이상으로 급등함에 따라 지난 2018년 인수한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Hombre Muerto)' 리튬을 생산해 현 시세를 적용해 판매 시 누적 매출액이 3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포스코는 리튬 이외에도 이차전지를 구성하는 양극재 핵심 원료인 니켈 투자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폐배터리를 활용한 리사이클링(재활용) 사업과 호주 등 니켈 광산 투자를 통해 배터리용 니켈 공급을 할 계획입니다.

 

[실적]

- 포스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329.9% 증가, 당기순이익은 517.2% 증가하였습니다.

 

포스코 주가 차트

 

한농화성

Why? 리튬 관련주인가요?

- 한농화성은 지난해 9월 국책과제 '리튬금속 고분자 전지용 전고상 고분자 전해질 소재 합성 기술 및 상용화 기술 개발'의 주관기업으로 리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계면활성제, 글리콜에테르(Glycol Ether), 특수산업용 유화제 등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고부가가치 신제품은 FM, 글라임 등 첨단화학제품의 비중을 점차 높여가고 있습니다.

 

- 한농화성이 생산하는 글리콜에테르는 IT 산업의 성장에 따라 향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계면활성제 부분의 콜로이드 소재 부분 등 특화된 제품 개발에 따라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실적]

- 한농화성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은 36.6% 증가, 당기순이익은 41.7% 증가하였습니다.

 

한농화성 주가 차트

 

웰크론한텍

Why? 리튬 관련주인가요?

- 웰크론한텍은 리튬, 니켈, 코발트 등 한정된 양극재 소재를 고순도의 양극재 원재료를 결정화해 정제하는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웰크론한텍은 양극재 원재료를 결정화해 정제하는 설비를 2022년 7월까지 납품하기로 했으며, 포스코 HY가 전남 광양 율촌 산업단지 내 구축하는 폐배터리(LiB) 리싸이클링 공장에 공급된다고 합니다.

 

- 동사는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실적]

- 웰크론한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1.6% 감소. 

 

 

웰크론한텍 주가 차트

 

에이프로

Why? 리튬 관련주인가요?

- 에이프로는 리튬이온 2차 전지 활성화 장비를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LG화학 등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들은 에이프로 설비를 통해 최종적으로 전기차, 휴대폰 등의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재의 사업영역에서 응용 범위를 확장하여 차세대 GaN 전력반도체 개발 및 사업화를 적극 추진 중이며, 전력 변환장치(SMPS) 및 인버터 기술을 바탕으로 리튬이온 2차 전지 생산공정 중 활성화 공정에 해당하는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주요 고객은 LG에너지솔루션 등 리튬이온 2차 전지 제조업체들이며 당사의 설비를 통해 최종적으로 전기차, 휴대폰 등의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에이프로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에이프로 주가 차트

 

켐트로스

Why? 리튬 관련주인가요?

- 켐트로스 주력 제품들은 정밀화학 산업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주요 케미컬 소재들로 구성되며, 리튬이온의 이동 및 안정성 확보뿐 아니라 보조적인 기능을 위해 전해액에 추가로 사용되는 재료로 리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력 제품들은 정밀화학 산업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주요 케미칼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사의 제품은 전해액 첨가제로 기본적인 역할(리튬이온의 이동 및 안정성 확보) 뿐 아니라 보조적인 기능을 위해 전해액에 추가로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실적]

- 켐트로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켐트로스 주가 차트

 

후성

Why? 리튬 관련주인가요?

- 후성은 불소를 기반으로 한 가전 및 냉매가스와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 전지 재료 및 자동차용 냉매가스 생산업체이다. 또 리튬 2차전지용 전해질 소재인 LiPF6를 제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후성은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 반도체의 미세공정이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반도체 미세화 및 3D 공정이 도입될수록 동사가 생산하는 반도체 특수가스 C4F6 및 WF6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적]

- 후성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후성 주가 차트

 

오늘은 전기차 배터리의 필수 소재 리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이니켈 관련주 7종목

하이니켈배터리는 한번의 충전으로 더 멀리 갈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관련 원자재 확보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으며, 누가 더 안정적으로 원자재를 확보할 수 있는지가 향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소 트럭 관련주 9종목  (0) 2021.10.16
수소운반 관련주 8종목  (0) 2021.10.15
NCMA 관련주 7종목  (0) 2021.10.15
하이니켈 관련주 7종목  (0) 2021.10.15
에너지 대란 관련주 9종목  (0) 2021.10.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