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자동차 타이어 관련주 6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26.
반응형

타이어 산업은 막대한 설비투자로 증설이 요구되며 감가상각 비용이 큰 장치산업이며, 고무 가공 특성상 전체 공정을 자동화하기 어려워 노동집약적입니다.

 

타이어의 주 원료는 천연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 국내에서는 천연고무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합성고무 등은 국내에서 생산되나 기초 원료는 수입됩니다.

 

타이어 원재료 가격은 전체적으로 유가 시황 및 환율 변동에 민감하게 변동이 되며, 타이어의 원료 가격 변동은 타이어 업체의 수익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전기차 시장의 확대는 타이어 업체에 긍정적으로 작용이 되는데, 특히 전기차는 정숙성, 경량화, 내구성, 슬립 현상 억제, 마모 최소화 등을 위해 고성능 타이어가 필요해 마진이 더 높게 책정이 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관련주 정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2019년 매출액 기준 세계 7위 타이어 제조사로 2020년 매출액 기준 국내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타이어를 제조/판매 등을 하는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금형/제조/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Global Tire 기업입니다.

 

- 시장점유율은 국내 30%~40%로 파악되며, 3개년간 3사 점유율 90% 내외로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과 미주, 구주, 중국에 총 6개의 지역본부를 갖추고 있으며 5개국에 걸쳐 8개의 타이어 생산공장이 있습니다.

 

한국타이어 주가 차트

 

한국앤컴퍼니

- 한국타이어 지분 31.15%를 보유한 지주사로 한국타이어 기업집단은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 주식회사를 포함하여 국내법인 22개사, 해외법인 56개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주 수익원은 종속기업인 한국 아트라스비엑스의 축전지 제품 매출과 자회사인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 등의 경영자문 용역 매출, 임대사업수익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한국 앤 컴퍼니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4% 증가, 영업이익은 99.4% 증가, 당기순이익은 112.8% 증가하였습니다.

 

 

넥센타이어

- 넥센타이어는 2019년 매출액 기준 세계 19위 타이어 제조사로 2020년 매출액 기준 국내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 본사를 거점으로 중국, 미주, 유럽, 동남아 등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통해 타이어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용 타이어를 제조/판매/렌털 하는 타이어 부문과 운송 보관 및 금형제작/수리 및 제과제빵업을 하는 비타이어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있는 Global Tire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국내 최초로 ‘타이어 렌털’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여 타이어를 일시에 교체하는데 드는 가격 부담을 해소하고 정기적인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필요한 기간만큼만 사용함으로써 자원 활용의 효율화를 높이고 있습니다.

 

넥센타이어 주가 차트

 

 

금호석유

- 타이어코드의 원재료의 부타디엔 고무, 스타렌 부타디엔 고무 등 합성고무를 생산하는 세계 1위 업체로 글로벌 시장점유율 4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전자소재, 건자재, 에너지, 페놀유도체, 항만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합성고무산업은 천연고무와 유사한 성상을 지니는 합성 고무상 물질 또는 고무상 탄성체가 될 수 있는 가소성 물질인 합성고무를 이용하여 타이어, 신발 등의 주원료를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금호석유 주가차트

 

 

코오롱인더

- 코오롱인더는 타이어의 내구성과 안정성 등을 높여주는 화학섬유의 일종인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사업 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 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세계 최초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인 윈도우 커버용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 (상표명 CPI®)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경량화 소재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친환경차량 부품소재 시장의 성장률이 가파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 주가 차트

 

 

효성첨단소재

- 효성첨단소재는 타이어의 내구성과 안정성 등을 높여주는 화학섬유의 일종의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등이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이자 세계 시장을 이끌고 있는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및 Seatbelt용 원사, Airbag용 원단과 자동차용 카페트 사업은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동반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타이어보강재, 각종 산업용 원사, 상업용/자동차용 카페트 등을 종합 제조할 수 있는 생산규모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며,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증가, 영업이익은 192.9% 증가, 당기순이익은 600.6% 증가하였습니다.

 

효성첨단소재 주가 차트

 

 

오늘은 전기차 시장의 확대로 앞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자동차 타이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관련주 대장주 7종목

서울시가 주요 공공시설과 주차장, 공동주택, 쇼핑몰 등에 전기차 급·완속 충전기 234기를 보급한다고 15일 밝혔으며, 보조금 지원 사업을 통해 전기차 충전기의 보급을 본격화해 충전기는 모두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