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26.
반응형

세계 반도체 시장은 자율주행, AI, 클라우드 서비스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으로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전망이 되며 기대가 되고 있는데 특히 자율주행에 필요한 자동차 반도체의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AI, 자율주행차, 클라우드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전체 반도체 시장은 2030년 1조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경제가 확산되며 파운드리 공급부족 현상 때문에 자율주행에 필요한 시스템 반도체 공급난이 중,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반도체의 공급이 정상화 될 경우 기대가 되는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 정리]

 

삼성전자

Why? 자율주행 반도체 관려주인가요?

- 삼성전자는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에 차세대 자율주행 칩 생산을 맡아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가 테슬라의 2세대 자율주행 칩 HW4.0 위탁생산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는데 HW4.0은 내년 2분기부터 테슬라 전기차에 장착돼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게 될 핵심 반도체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으며,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차트

 

트루윈

Why? 자율주행 반도체 관려주인가요?

- 트루윈은 자율주행차량 주행 식별에 있어 필수적인 나이트 비전에 장착되는 최첨단 원거리 IR센서와 자동차 전장 센서 및 3종을 개발 생산할 예정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트루윈은 MEMS 반도체 팹부터 구축해 최첨단 원거리 IR센서와 자동차 전장 센서 3종을 집중 개발 및 생산할 예정으로 차량 센서 3종은 자기 유도방식 근접 감지 센서(EPS), 압력센서(IPS), 고온 측정 센서(HTS) 등이 있습니다.

 

- 트루윈은 이미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자동차 센서에 대해 국산화에 성공해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및 완성차 업체에 납품 중입니다.

 

트루윈 주가 차트

 

한화시스템

Why? 자율주행 반도체 관려주인가요?

- 한화시스템은 차량용 센서업체 트루윈과 손잡고 자율주행차의 눈 나이트 비전의 핵심 부품인 적외선(IR) 센서 및 전장 센서와 같은 MEMS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할 계획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한화시스템과 트루윈이 연내 설립할 합작법인은 MEMS 반도체 전용설비부터 구축, 최첨단 IR 센서와 자동차 전장 센서 3종을 집중 개발 및 생산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한화시스템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9% 증가, 영업이익은 1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2.8% 증가하였습니다.

 

한화시스템 주가 차트

 

 

칩스앤미디어

Why? 자율주행 반도체 관려주인가요?

- 칩스 앤 미디어는 자율주행차 반도체 업체인 NXP에 부품을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 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칩스앤미디어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주가 차트

 

 

유니퀘스트

Why? 자율주행 반도체 관려주인가요?

- 유니퀘스트는 비메모리 반도체 판매 및 솔루션 제공기업으로 자율주행 영상인식 알고리즘 연구 개발 업체 에이아이 매틱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 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홈 유통은 LG전자 가전과 삼성전자 미니 LED TV 매출이 확대되었으며, 차량용 전장은 현대차 신차에 탑재되는 비메모리 반도체가 늘어남에 따라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니퀘스트 주가 차트

 

 

유니트론텍

Why? 자율주행 반도체 관려주인가요?

- 유니트론텍은 자율주행에 필요한 무선통신 및 위치추적 반도체와 모듈을 공급하고 있는 UBLOX사의 GNSS와 통신 모듈 등의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어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상품으로는 메모리 반도체 관련 모든 제품과 비메모리 반도체, 전장용 디스플레이 모듈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국내외 자동차 부품사 및 협력사임. 

 

- 신규 사업으로 정부 국책과제 수행 및 관련 기업투자를 통한 자율주행 부문과 지피아이를 통한 2차 전지 관련 사업을 추진.

 

 

유니트론텍 주가 차트

 

 

라닉스

Why? 자율주행 반도체 관려주인가요?

- 라닉스는반도체 기업으로 차량과 주변 차량 사물끼리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V2X를 구형 및 운영 가능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해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토털 솔루션 업체입니다.

 

-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플랫폼 보안, 네트워크 보안 및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지원하는 All-in-One 보안 칩을 개발하여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라닉스 주가 차트

 

 

오늘은 세계 반도체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기대가 되고 있는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MCU 관련주 핵심 6종목

한국의 자동차와 반도체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차량용 반도체는 98%를 해외에 의존한다고 하며, 특히 전자장치 제어용 반도체인 MCU(마이크로 컨트롤 유닛) 같은 핵심 부품은 국내 공급망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