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MCU 관련주 핵심 6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17.
반응형

한국의 자동차와 반도체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차량용 반도체는 98%를 해외에 의존한다고 하며, 특히 전자장치 제어용 반도체인 MCU(마이크로 컨트롤 유닛) 같은 핵심 부품은 국내 공급망이 없다고 합니다.

 

차량 1대에 40개가량 들어가는 MCU는 세계 생산량 70%를 대만의 파운드리(위탁생산) 업체 TSMC가 생산한다고 하는데,  TSMC가 멈추면 전 세계 자동차 공장도 올스톱해야 하는 치명적인 구조라 MCU의 자체 생산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전 세계 자동차 업계를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차량용 반도체 자급률이 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오늘은 MCU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디칩스

- 에이디칩스는 자율주행과 웨어러블 등 사물인터넷의 두뇌역할을 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초경량 반도체를 개발하여 MCU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EISC MCU Core IP 개발/기술하여 사업과 ASSP 개발/판매 및 이를 이용한 보드/시스템 개발 판매하는 SOC사업,  냉동냉장고 제조판매사업, 반도체 유통, 패션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현재 스마트 주방 가전의 전기 밥솥, 생활가전의 세탁기, 냉장고 등 스마트 가전제품 그리고 사인패드, 핀 패드, 지폐계수기, 광파오븐레인지, 스마트 스위치 등에 적용되어 개발 및 판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에이디칩스 주가 차트

 

 

 

텔레칩스

- 텔레칩스는 차량용반도체 마이크로컨트롤러 MCU 국산화 설계를 담당하고 있어 MCU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텔레칩스는 최근 개발한 32㎚급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삼성전자 위탁생산 파운드리를 통해 시범 생산한 바 있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입니다.

 

텔레칩스 주가 차트

 

 

 

어보브반도체

- 어보브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 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으로 MCU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어보브반도체의 MCU는 백색가전 및 멀티미디어 제품의 핵심부품으로 삼성전자, LG전자 등과 해외업체에 공급 중이며, 초저전력 MCU , 고성능 아날로그 IP 측정 MCU, 반영구 초전력 MCU 등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8-bit, 32-bit MCU가 매출의 100%를 차지하는 주력상품이며, 신 성장 동력으로 Motor, Power 제어 및 BLE제품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국내 및 중국 시장을 개척 중입니다.

 

어보브반도체 주가 차트

 

 

테스나

- 테스나는 비메모리 반도체 테스트업체로 스마트카드 IC 부문과 가전제품, 자동차 등에 탑재돼 두뇌역할을 하는 MCU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어 MCU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시스템 반도체 중에서 Logic 및 Mixed Signal IC를 포함한 SoC, Micro Controller/Smart Card IC 및 Analog 반도체 테스트 등을 사업 영역으로 운용함. 매출 구성은 Wafer Test 92.18%, PKG Test 7.82%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테스나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7.6% 증가, 영업이익은 25.4% 증가, 당기순이익은 77.5% 증가하였습니다.

 

테스나 주가 차트

 

 

 

 

 

아이에이

- 아이에이는 32비트 차량용 본체 MCU를 상용화에 성공하여 MCU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 주가 차트

 

 

 

LX세미콘

- LX세미콘은 팹리스 전문업체로 주력사업인 DDI 뿐 아니라 MCU 등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MCU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LG그룹에 소속되어 있으며,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System IC)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Display 단일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주력제품은 Driver-IC, T-CON, PMIC이며 Mobile향 P-OLED DDI, Touch Controller 등으로 제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매출 성장 중에 있습니다.

 

 

LX세미콘 주가 차트

 

 

 

오늘은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부족이 전 세계 자동차 업계를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MCU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