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17.
반응형

반도체 웨이퍼는 반도체를 만드는 토대가 되는 얇은 판을 의미하며, 웨이퍼 표면은 반도체의 정밀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도로 평탄해야 하며, 실리콘으로 만들어 조립 후 검사가 끝나면 개별 칩으로 잘려서 완성된 반도체 기능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웨이퍼를 만들기 위해서는 실리콘이 필요하며, 실리콘은 독성이 없어 환경적으로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익QnC

- 원익QnC는 반도체 증착, 식각 등의 장비에 들어가서 웨이퍼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모성 부품인 쿼츠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어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석영제품과 산업용 세라믹을 제조하는 업체로 반도체용 석영유리는 반도체 제조공정 중 산화, 식각, 이온주입, 화학증착공정에서 웨이퍼를 불순물로부터 보호하거나 이송하는 용기로 사용됩니다.

 

- 삼성전자, 하이닉스반도체, 페어차일드코리아, 실트론, 매그나칩반도체, 동부하이텍 등과 계약 체결, 수주물량을 받고 있습니다.

원익QnC 주가 차트

 

 

 

에스에프에이

- 에스에프에이는 반도체 웨이퍼,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이송 장비 제조사로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사업과 반도체 패키징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며, 동사는 동사를 제외한 총 17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공정장비 및 생산시스템 등의 제조장비를 공급해오고 있습니다.

 

- 다양한 산업분야의 생산라인 자동화를 턴키로 구축한 기술력과 풍부한 납품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마트化를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적인 경쟁력을 이미 확보하고 있습니다.

 

에스에프에이 주가 차트

 

 

 

넥스틴

- 넥스틴은 전공정 내 웨이퍼 패턴 결함 검사 장비인 전자선 검사 장비 생산, 판매를 하고 있는 기업으로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소자의 회로 제작 공정에서 발생하는 미소 패턴 결함을 검출하는 웨이퍼 미소 패턴 결함 검사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전문기술기업입니다.

 

- 세계에서 유일하게 2차원 이미징 기술에 기반한 장비를 개발하였으며 동사의 제품은  KLA사 장비와 동등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 업체와 해외 업체 등 다양한 판매처를 확보하여 매출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넥스틴 주가 차트

 

로체시스템즈

- 로체시스템즈는 디스플레이 후공정 이송장비가 주력 장비이며, 웨이퍼 이송장비, 컷팅 장비 등도 제조하고 있어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TFT-LCD 및 반도체 제조 장비 제작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FPD 및 반도체 제조 장비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FPD 및 반도체 생산용 이송장비 및 Laser Glass Cutting Machine장비 등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 제조 시 디스플레이 패널의 전면에 부착된 연성인쇄회로기판을 구부려 디스플레이 패널의 배면으로 배치시키거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판을 벤딩하기 위한 벤딩 로봇을 개발하였습니다.

 

 

로체시스템즈 주가 차트

 

 

오로스테크놀로지

- 오로스테크놀로지는 반도체 웨이퍼 회로 패턴 정렬 상태를 측정하는 오버레이 계측 장비 제조사로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웨이퍼의 MI(Overlay Metrology, Inspection) 장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국내외 40여 개의 특허를 보유하는 등 다수의 핵심 자체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1년 국내 최초로 Overlay 계측 장비 국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 오로스테크놀로지의 Overlay 계측 장비는 미세화 공정이 심화됨에 따라 요구 기술력이 급격히 높아져 현재 동사와 미국의 KLA 단 두기업만이 시장(IBO)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로스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라온테크

- 라온테크는 반도체 웨이퍼 이송 모듈, 진공로봇, 자동화 시스템 등 개발 생산 기업으로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제조업용 로봇(Robot)과 자동화 시스템(FA)을 개발 공급하고 있는 기업으로 동사는 반도체 및 FPD용 로봇시스템과 일반산업용 로봇 자동화 시스템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라온테크는 다양한 로봇 모델과 자체 제어기를 개발/적용하여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중국 등으로 수출을 확대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온테크 주가 차트

 

3S

- 3S는 반도체 웨이퍼 이송장비 제조사로,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웨이퍼 캐리어 사업과 환경장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종속회사인 상해 삼에스 공조기술 유한공사는 환경시험장치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3S가 영위하고 있는 반도체 웨이퍼 캐리어 사업은 반도체 주재료인 실리콘 웨이퍼를 운송할 때 사용되는 웨이퍼 이송박스를 생산하는 사업이며 모든 전자 기기의 핵심 부품입니다.

 

3S 주가 차트

 

 

오늘은 집적회로를 올리기 위한 기반으로 실리콘을 성장시켜 만든 단결정 기둥을 얇게 썬 원판물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전력반도체 관련주 핵심 7종목

전력반도체는 정보 설비와 가전기기 등에 필요한 정격 전력을 유지해 주는 장치의 두뇌 역할을 하며, 전력반도체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정부는 국비를 투입해 효율이 좋은 전력반도체 원천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