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낸드플래시 반도체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18.
반응형

낸드플래시의 가장 큰 특성은 한 번 저장된 정보는 전원이 끊겨도 지워지지 않고 10년을 버틴다는 점이며, 낸드플래시는 데이터를 쓰고 지우는 데 약 20 볼트의 전압이 필요한데, 전기가 끊어진 상태(0 볼트)에서도 데이터가 안전하게 남아있습니다.

 

3D 낸드(NAND)란 메모리 반도체의 한 종류로 평면 낸드의 회로를 수직으로 세운 제품으로 평면 낸드보다 속도가 빠르고 용량을 크게 늘릴 수 있으며, 안정성과 내구성도 뛰어날 뿐 아니라 전기 소모량도 적다고 합니다.

 

기술력을 요하는 만큼 삼성전자, 도시바 등 일부 대형 업체만이 양산해 왔으며 SK하이닉스가 본격 양산하는 등 3D 낸드에 대한 투자가 본격화 되면서 부각되는 종목 군으로 오늘은 낸드플래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 삼성전자는 176단 3D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세계 최초로 만든 데 이어, 지난 1월엔 1αnm 디램(D램)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있어 낸드 플래시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는 반도체비전 2030을  위해 투자하는 171조 원을 적극적으로 조기 집행한다고 밝혔으며, 메모리 분야는 단기 시장 변화보다는 중장기 수요 대응에 초점을 맞춰 R&D/인프라 투자를 지속한다고 합니다.

 

-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차트

 

 

SK하이닉스

- SK하이닉스는 지난해 텔의 낸드 사업부를 90억달러(약 10조 2000억 원)에 인수한다고 밝힌바 있어 낸드플래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력 생산제품은 DRAM, 낸드플래쉬,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시스템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 했으며,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D램 28.4%, 낸드플래시 11.7%입니다.

 

-  128단 낸드플래시 제품의 판매 비중을 높이고 연내 176단 낸드플래시 제품 양산을 시작하며, 8인치 웨이퍼 기반 파운드리에 주력하여 투자를 확대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주가 차트

 

마이크로프랜드

- 마이크로프랜드는 삼성전자에 D램과 낸드플래시를 테스트하는 프로브카드를 납품하고 있어 낸드플래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인 프로브 카드는 웨이퍼 테스트(Wafer Test)에 소요되는 고부가가치의 소모성 부품으로 경쟁력이 있으며, 독자적인 MEMS 공정기술을 개발하여 12인치 세라믹 기판을 적용한 MEMS 공정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현재 개발하고 있는 기술은 극 초소형화 기술이므로 현재 수십 Micro 단위에 있는  피치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어 향후 시장 경쟁력 유지 가능할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프랜드 주가 차트

 

 

피에스케이

- 피에스케이는 반도체 전공정 장비 업체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을 주요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3D 낸드플래시 관련 장비 수주를 하고 있어 낸드플래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장비 회사로 PR Strip 장비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글로벌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램리서치(미국), Mattson Tech(중국), 히타치(일본) 등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 피에스케이는 글로벌 반도체 투자 확대에 따른 기존 장비 공급 증가와 함께 신규 장비인 New Hard mask Strip, Edge clean 장비의 본격적인 공급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피에스케이 주가 차트

 

 

티씨케이

- 티씨케이는 반도체 공정 중 낸드플래시 식각 공정에 사용되는 소모성 실리콘 링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낸드플래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력제품은 국내 최초로 가공공정, 고순화 공정, CVD SiC-Coating공정의 일괄 생산체제로 제조되고 있는 반도체 및 태양전지 Grower장비 부품인 고순도 Graphite입니다.

 

- 티씨케이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2.8% 증가, 영업이익은 30.4% 증가, 당기순이익은 25.8% 증가하였습니다.

 

티씨케이 주가 차트

 

 

테스

- 테스는 반도체 관련 장비 제조사로 삼성전자를 주력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3차원 낸드플래시 설비, 장비 사업을 하고 있어 낸드플래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전공정 장비(PECVD, LPCVD, Gas Phase Etch&Cleaning 등)의 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테스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2.1% 증가, 영업이익은 200.8% 증가, 당기순이익은 567% 증가하였습니다.

 

테스 주가 차트

 

디아이

- 디아이는 DDR5, 낸드 플래시용 차세대 번 인 테스트 공급계약, 낸드 고속 번 인 테스터 공급계약을 맺은 적이 있어 낸드플래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검사장비 등 초정밀 시험장비의 제조 및 수입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은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 전자파 차폐체(EMC) 등을 제조하는 전자부품 사업부문, 수(水) 처리 관련 환경사업, 음향·영상기기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 2021년은 DDR5 본격 전환과  NAND 고단화로 인해 반도체 장비 투자 빅사이클이 예상되는 등 동사의 영업활동에 매우 우호적인 환경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디아이 주가 차트

 

 

오늘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본격 양산을 하며 기대를 모으고 있는 낸드플래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핵심 7종목

반도체 웨이퍼는 반도체를 만드는 토대가 되는 얇은 판을 의미하며, 웨이퍼 표면은 반도체의 정밀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도로 평탄해야 하며, 실리콘으로 만들어 조립 후 검사가 끝나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