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인공위성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18.
반응형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한 누리호의 첫 번째 발사 시도 예정 소식이 10월 21일로 전해지면서 우주산업 육성과 연관된 쎄트렉아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등 인공위성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누리호는 완전한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되는 발사체로, 지난 3월 추력 75t급 액체엔진 4기를 묶은 1단부 마지막 연소시험이 성공하며 독자 기술을 갖추게 되어 우주산업이 확대됨에 따라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누리호 발사가 최종 성공하면 한국은 다른 나라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언제든지 원할 때 인공위성이나 탐사선 등을 독자적으로 우주 궤도에 쏘아 올릴 수 있게 되는데 오늘은 인공위성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위성 관련주]

 

쎄트렉아이

- 인공위성 부품등을 만들어 수출하는 쎄트렉아이는 한화시스템과 공동으로 100kg 이하급 초소형(SAR) 위성사업을 밝히면서 인공위성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위성시스템 개발 및 관련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지상체 분야에서는 소형/중형/대형 위성의 관제 또는 위성으로부터 취득된 정보를 수신/처리하기 위한 지상국 장비와 S/W 공급을 핵심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전 세계 다양한 고객 군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여야 하므로 대륙별로 다수의 판매망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해상도의 위성영상을 전 세계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쎄트렉아이 주가 차트

 

 

한국항공우주

- 한국항공우주는 초소형 위성 위성시스템을 개발 중이고, 한국형 국산 전투기 KF-X 등을 제작, 항공전자 시스템을 연구개발 중이서 인공위성 관련주로 분류 됩니다.

 

-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 개발된 주력 수출제품들은 최신 기술과 장비를 적용하여 타사 제품 대비 기술적으로 경쟁우위를 지니고 있습니다.

 

-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주가 차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자회사인 한화시스템은 초소형 정찰 위성, 전자광학 탑재체 기술 등을 연구 개발하고 있어 인공위성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항공전자 분야 차세대 시현기 등 미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R&D 자체 투자를 지속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차트

 

 

한화시스템 

- 한화시스템은 초소형 정찰위성 기술 등의 연구 개발하고 있고, 쎄트렉아이와 공동으로 100kg 이하급 초소형 위성 사업을 밝히면서 인공위성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한화시스템도 최근 미국 위성 안테나 기업 카이메타에 3000만 달러(약 330억 원)를 투자하는 등 우주 산업에 속도를 내는 중입니다.  카이메타는 움직이면서 인공위성 신호를 받아 처리할 수 있는 전자식 위성 안테나 전문 기업입니다.

 

- 한화시스템은 2023년까지 독자 통신위성을 쏘아 올려 2025년 정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한화시스템 주가 차트

 

AP위성

- AP위성은 인공위성 관련 부품 및 위성 통신 단말기를 만들고 있어 인공위성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목적사업은 인공위성 및 인공위성 관련 부품, 위성통신단말기의 개발 및 제조임. 주요 제품은 위성통신단말기이며, 주요 고객은 UAE 두바이 소재의 이동위성통신사업자인 THURAYA입니다.

 

- 주요 고객인 THURAYA 역시 위성휴대폰은 2003년 10월 THURAYA 2세대 위성휴대폰 개발/생산/공급 계약 이래 현재까지 동사로부터만 받고 있습니다.

 

 

AP위성 주가 차트

 

인텔리안테크

- 인텔리안테크는 우주선 위치 추적을 위한 필수 부품인 지상용 안테나 등을 만들고 있어 인공위성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이동체 위성통신 안테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제품별로는 위성 통신용 VSAT안테나 제품, FBB 안테나 제품, 위성방송 수신 안테나 제품, 지상용 송수신 안테나 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IT 기업을 중심으로 대규모 투자가 일어나며, 저궤도 위성 기반의 저궤도 통신 서비스 관련 지상장비(저궤도 위성통신용 안테나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인텔리안테크 주가 차트

 

LIG넥스원

- 방위산업체인 LIG넥스원은 고성능 영상 레이더와 인공위성 지상 통신 단말기 사업을 준비 중이며, 올해 사업비 5000억 원을 통해 지상 통신 단말기 초도 양산 계획 소식도 전해지고 있어 인공위성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고객인 한국 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이며,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주된 영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정밀타격을 중심으로 지휘통제/통신, 감시정찰 등 현대전(戰)의 전장환경이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의 자체 솔루션과 우수한 제품 성능 등의 경쟁력을 앞세워 주요 Target 시장으로 선정하여 해외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 주가 차트

 

 

오늘은 10월 누리호의 발사 예정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인공위성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MCU 관련주 핵심 6종목

한국의 자동차와 반도체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차량용 반도체는 98%를 해외에 의존한다고 하며, 특히 전자장치 제어용 반도체인 MCU(마이크로 컨트롤 유닛) 같은 핵심 부품은 국내 공급망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