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개성공단 관련주 핵심 6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27.
반응형

개성공단은 2000년 6·15 공동선언 이후 남북교류협력의 하나로 2000년 8월 9일 남쪽의 현대 아산과 북쪽의 아태, 민경련간 ‘개성공업지구 건설 운영에 관한 합의서’를 체결하여 공단 조성에 단초가 되었습니다.

 

개성공단조성은 남측의 자본과 기술, 북측의 토지와 인력이 결합하여 통일로 가는 길목에서 남북교류협력의 새로운 장을 마련한 역사적인 사업으로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2016년 2월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인해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되었는데 최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 및 종전선언 등을 언급해 남북경협 관련주들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종전선언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개성공단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성공단 관련주 정리]

 

 

 

제이에스티나

Why? 개성공단 관련주 인가요?

- 제이에스티나는 시계, 핸드백, 액세서리 등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하나로 로만손 개성 협동화 공장 법인에 100% 출자하였으며, 개성공단에 최초 입주 기업 중 하나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제이에스티나는  J.ESTINA 브랜드로 주얼리와 핸드백 및 화장품 사업을, ROMANSON 브랜드로 손목시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제이에스티나는 패션사업의 핵심인 디자인과 R&D, 고급 샵의 확보 및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생산은 외주생산 시스템을 유지하는 중입니다.

 

- 제이에스티나는 백화점, 면세점등의 오프라인 매출이 부진한 상황에서 온라인 영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연예인 모델 효과, 드라마 PPL 등 마케팅을 강화중입니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감소, 영업손실은 86.8% 감소, 당기순손실은 88.2% 감소하였습니다.

 

제이에스티나 주가 차트

 

 

신원

Why? 개성공단 관련주인가요?

- 신원은 의류와 잡화를 제조, 판매하는 개성공단 입주 1호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동사 주요 사업은 KNIT, SWEATER를 OEM 생산하여 수출하는 수출부문과 패션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는 패션부문으로 구분됨. 

 

- 수출 부문은 과테말라 등에 위치한 계열사에서 생산한 의류를 GAP, WALMART, TARGET, HANES 등의 고객사에 수출하고 있으며, 패션 부문은 BESTI BELLI, SI, SIEG, FAHRENHEIT, MARKM, BRIONI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신원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219.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신원 주가 차트

 

 

 

태광산업

Why? 개성공단 관련주인가요?

- 태광산업의 태광그룹의 계열사로 석유화학부문(71%), 섬유부 뮨(25%)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8년 개성공단에 입주를 했었던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1961년 설립된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PTA, AN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부문과 원사, 직물 등을 생산하는 섬유부문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제조 및 임대 부문은 품질과 설비 우위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PTA, 프로필렌, AN 등 석유화학공장 가동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구축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실적]

- 태광산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5% 증가, 영업이익은 290.7% 증가, 당기순이익은 85.1% 증가하였습니다.

 

태광산업 주가 차트

 

태평양물산

Why? 개성공단 관련주인가요?

- 태평양물산은 2007년부터 2054년까지 사용 가능한 개성공단 토지 2700평 규모 이용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개성공단에 입주한 이력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태평양물산은 섬유의류제조 및 판매, 우모 가공 및 판매, 침구류 제조 및 판매업, 수출입 및 부동산 임대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에 5개의 종속회사와 인도네시아, 미얀마, 베트남, 중국, 미국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습니다.

 

- 온라인 유통채널의 비약적인 성장으로 의류 소매시장에 새로운 경쟁구도가 형성. 현재까지 오랜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온 바이어와 지속적인 신뢰를 통한 매출 증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실적]

- 태평양물산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5% 감소하였습니다.

 

태평양물산 주가 차트

 

 

인디에프

Why? 개성공단 관련주인가요?

- 인디에프는 세아그룹의 의류 제조, 생산 기업으로 개성공단에 입주했던 이력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인디에프의 주요 사업은 의류 제조 및 판매업임. 여성복 브래드 조이너스, 꼼빠니아, 신사복 브랜드 트루젠, 캐주얼 브랜드 테이트, 편집 스토어 바인드, 패션 주얼리 브랜드 모스 바니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비효율 매장 교체를 통한 수익성 개선, 직영 갤러리 운영 등 판매 유통 채널을 다변화하고 거래처 다변화를 통해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꾀하고 있습니다.

 

[실적]

- 인디에프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손실은 107.3% 증가, 당기순손실은 101.2% 증가하였습니다.

 

인디에프 주가 차트

 

인지컨트롤스

Why? 개성공단 관련주인가요?

- 인지컨트롤스는 자동차 엔진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 2008년 개성공단 인지 개성을 계열사로 추가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인지컨트롤스의 사업은 자동차 부품의 제조 및 판매업으로서, 국내외의 완성차 업체에 부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국내외 완성차 생산 및 판매 추이에 따라 매출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실적]

- 인지컨트롤스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50.2% 증가, 당기순이익은 84.2% 증가하였습니다.

 

 

인지컨트롤스 주가 차트

 

오늘은 남북관계 개선 기대감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개성공단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핵심 7종목

철도산업은 도로, 항공 등 타 운송 수단의 급속한 발전으로 사양산업으로 여겨졌으나, 지구 온난화와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