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리튬 배터리 기업 주가가 상승세를 달리면서 눈길을 끌고 있으며,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리튬 투자 수익은 계속 뛸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석유·가스 가격이 급등하면서 전기차 시대로의 이행이 더 빨라질 것이라는 예상이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리튬 부문으로 뻗친 결과라고 하는데요.
이런 가운데 라틴아메리카에서는 멕시코, 칠레,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등 자원 부국들이 전기차 시대에 대비해 '리튬 연합'을 결성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리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코스모화학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습니다.
- 코스모화학의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이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2% 증가, 영업이익은 509.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신소재부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업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였습니다.
- 원가율 및 고정비 비중 하락으로 수익성 또한 확연히 개선된 모습이며, 루타일형, 장섬유용 제품 및 상품판매 등 신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점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 유일에너테크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기 자동차 및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용 2차전지 제조를 위한 조립공정의 핵심 장비인 Notching기, Stacking기, Tab welding기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 전기 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 팩을 조립 생산하는 Module & Packline 자동화 장비제작을 영위, 신규 사업 확대를 위해 국내 Major 수소연료전지 생산 업체에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소재 촉매코팅 양산장비를 납품하여 수소연료전지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동사에서 제작하는 설비인 Notching기의 경우에는 유럽은 CE, 미국은 UL 인증을 취득하여야만 합니다.
- 유럽의 경우 이미 납품된 설비로 CE 인증을 진행. 2021년도 3분기 보고서 기준 전체 매출액 중 '이차전지 자동화 조립장비' 유형이 11,690백만원으로 전체 매출액 중 75.48%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포스코엠텍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 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공장, 동판재공장 등을 위탁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포장작업 51.96%, 철강원료 36%, 위탁운영 10%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진하였거나, 새로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8% 증가, 영업이익은 41% 증가, 당기순이익은 38.8% 증가되었으며, 알류미늄 값의 상승으로 알류미늄 탈산제의 매출도 증대. 중국의 전력난으로 인해 제련소가 문을 닫으면서 마그네슘 공급난이 발생하였습니다.
-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였으며, 최근 113억 규모의 포장라인 신설되었습니다.
4. 포스코케미칼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2021년 약 1조 2천 7백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 투자 재원을 확보,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101.9% 증가, 당기순이익은 353.7% 증가하였으며, 에너지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상승한 모습으로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5. 포스코인터내셔널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대우의 무역부문의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7년 포스코P&S의 철강 등 사업부문을 흡수합병함. 2020년 4월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 분할하였습니다.
-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강, 비철금속, 화학제품, 자동차부품, 기계, 선박 및 플랜트, 전기전자,곡물, 원유 등이 주요 품목입니다.
[기업실적]
- 철강 시황 호조에 기반한 판매량 증가와 철강 가격 급등으로 철강트레이딩 사업부의 실적이 급증하여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56.4% 증가하였습니다.
- 상반기 다소 부진했던 미얀마 가스전 실적은 코로나19로 지연됐던 페이즈2 투자가 본격 개시됨에 따라 정상화가 기대되며, 관계기업투자처분이익, 투자손상차손환입 등으로 영업외수지가 개선, 호주 E&P전문회사 세넥스 에너지 인수에 성공하면 에너지 부문의 장기적인 실적 개선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2차전지에 필수한 리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주식시장이 어렵습니다. 신중한 판단으로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항공 주가 전망 - 지지와 저항 (0) | 2022.05.06 |
---|---|
폐배터리 관련주 TOP6 (0) | 2022.05.06 |
5G 관련주 대장주 7종목 (0) | 2022.05.04 |
휴림로봇 주가 전망 (1) | 2022.05.03 |
농기계 관련주 - 아세아텍, 대동금속, 대동기어 주가 알아보기 (0) | 2022.05.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