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스마트팜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2. 4. 8.
반응형

최근 농업 분야에 ICT 기술을 접목한 첨단 '스마트 팜'이 확산하고 있으며, 스마트 팜은 품질 좋은 농산물 생산과 생산량 증대를 통해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어 더 적극적으로 보급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인공 지능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농작물, 가축 및 수산물 등의 생육 환경을 적정하게 유지 · 관리하고, PC와 스마트폰 등으로 원격에서 자동 관리할 수 있어, 생산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편리성도 높일 수 있는데요.

 

스마트 팜을 하게 되면 자동화가 되기 때문에 인력을 크게 줄일 수가 있고 스마트 팜이 생산성을 크게 올릴 수 있으며, 농촌진흥청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 팜 관련 기술을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을 통해 보급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스마트 팜은 응용 분야에 따라 스마트 농장, 스마트 온실, 스마트 축사, 스마트 양식장 등의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오늘은 스마트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그린플러스 - 스마트팜 관련주

[기업내용]

- 그린플러스는 대형 첨단온실의 시공, 온실 관련 창호공사 및 강구조물 공사, 알루미늄 제품의 생산, 가공 및 판매 등을 주업으로 하는 첨단온실 전문기업입니다.

 

- 알루미늄 압출 생산라인을 기반으로 온실 기획, 설계, 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전 공정이 가능하여 맞춤식 첨단온실의 "one-stop-service"를 구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로 양식사업을 영위하는 그린피시팜과 스마트팜 딸기 재배 사업을 영위하는 그린 케이팜을 두고 있습니다.

그린플러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1% 증가, 영업이익은 3.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알루미늄 제품 단가 인상으로 알루미늄 사업부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민간 주도 대형 스마트팜 사업의 진행으로 국내 온실사업 부문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 큰 폭의 외형 성장세가 이어졌으나, 전반적인 원가율 상승과 자회사인 그린피시팜의 실적 부진으로 수익성은 악화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SK텔레콤 - 스마트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은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 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 사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시장점유율은 무선통신사업(MVNO제외) 약 47%, 초고속인터넷부문은 약 29%, IPTV부문은 약 30% 수준이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SK텔링크, 11번가 등을 포함한 48개임. 금년 중 지주회사와 존속회사로 분할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88.4% 증가하였으며, 주력인 무선통신부문의 실적 확대와 함께 무선통신 및 커머스 등의 선전으로 영업수익 확대되었습니다.

 

- 원가율 또한 개선되며 영업수익성 또한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한 모습으로 실적 개선을 위해 5G 통신망 구축을 주도하고 빅데이터, AI를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농우바이오 - 스마트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0년 6월 종자 육종 및 육성 연구에 대한 제반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수원시에 본사를 두고 경기도 여주군 등에 육종연구소와 지점을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원은 고추, 수박, 무, 배추 등 각종 종자매출이며, 원예 및 수도용 상토사업도 영위 중이며, 국내 김제와 중국, 미국, 인도 등에 종자연구 및 생산과 판매를 영위하는 연결대상 종속회사 8개사를 보유 중입니다.

 

농우바이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증가, 영업이익은 44.7% 감소, 당기순이익은 25.3% 감소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종자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상토 매출은 늘어 전체 매출은 약간 증가하여 전체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와 비슷합니다.

 

- 농우바이오는 한편 원가가 늘고, 수수료 등 비용 증가하여 이익은 감소하였으며, 고기능성 작물 개발, 유전체 사업 및 DNA chip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대동 - 스마트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47년 주식회사 대동공업사로 진주에서 설립하였으며, 1966년 대동공업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 동사는 농업용 기계를 전문적으로 생산 및 판매하는 국내 농기계 전문업체입니다.

 

- 농기계용 엔진 및 제품을 국내외에 영업소, 해외 종속법인 및 기타 해외 거래처를 통하여 판매, 주요 제품은 트랙터, 콤바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제휴를 통한 Tier4 엔진을 개발하여 2013년부터 중소형 트랙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대동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18.1% 증가, 당기순이익은 35% 증가하였으며, 농기계 부품이 내수 시장 해외 시장에서 모두 호조를 보이며 외형 증가를 견인하였습니다.

 

- 미국 시장은 농기계 시장 중 최대 시장으로 동사가 집중하는 부문은 중소형 부문(80HP이하)으로써 점차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신기종 개발 및 전시회 참가 등으로 Target시장을 목표로 점유율 신장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우리바이오 - 스마트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OEM/ODM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에서는 국내 고유 약용식물의 재배 및 스마트팜(식물공장) 개발과 천연물 소재의 성분 추출을 통한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또한 의료용 대마 연구 허가 승인에 따라 대마 관련 연구 및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추가로 FPCB(연성회로기판)의 생산 및 판매, 레진(RESIN), 천연 건강기능식품 등 소재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우리바이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 감소, 영업이익은 13.6% 증가, 당기순이익은 30% 증가하였으며, 2019년 말 기준 주요 고객사는 LG디스플레이 및 LG전자입니다.

 

- LED 모니터 및 TV 부분의 약 65%를, 기타 국내 및 중국 BLU 회사에 약 35%의 물량을 소화, 전자부품 사업 위주의 사업형태를 2019년 사명 변경을 통해 식물공장을 기반으로 하는 천연 소재물을 활용한 건강기능식품 사업부로 변경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현대건설 - 스마트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 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뉨,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9.3%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 확산 및 국제 유가 동향의 모니터링 등을 통해 수주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다각화된 수주 전략을 기반으로 전통적 수주 텃밭인 중동의 사우디 및 아시아의 싱가포르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투자개발사업, 민간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여 미래 성장 사업기반을 확대함으로써 지속가능 건설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인바이오 - 스마트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석회황 성분의 친환경 및 살균, 살충, 제초제 등의 농약 및 비료외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동사는 작물보호제 원료를 해외 글로벌 화학회사에서 수입하여 자사의  제형 개발을 통해 제품화하고 있습니다.

 

- 국내 농협 및 농업 관련 유통채널에 판매하고 있으며, 작물보호제 산업에서 동사는 최근 10년 동안 완벽한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하여 품목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여 총 124 품목을 개발 등록하였습니다.

인바이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은 5.3% 감소, 당기순이익은 168.5% 증가하였으며,  매년 신규 품목수를 확대하고, 고수익 제품의 판매비중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 매출은 전년과 비슷하였으나 금융 수익이 커서 당기 순이익이 증가하였으며, 매년 수출 대상 국가 및 등록 제품수를 확대하고 있으며, 5-니트로 퀴놀린이라는 신규 살균제 물질 특허 출원으로 향후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스마트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공 투자하세요. 감사합니다.

 

 

2차전지 관련주 총 정리 9종목

한국이 향후 3~4년간 전기차 2차전지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으며,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한국은 선진 기술력과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에서 앞서 나간다는 분석이 나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