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2차전지 관련주 총 정리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4. 4.
반응형

한국이 향후 3~4년간 전기차 2차전지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으며,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한국은 선진 기술력과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에서 앞서 나간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SK이노베이션·삼성SDI 등 3사의 배터리 보급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하지만  S&P 글로벌 플래츠는 한국 전기차 배터리 소재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한다는 점을 약점으로 지적했으며, 국내 업체들이 주로 생산하는 리튬이온 전지는 리튬·코발트·니켈 등 핵심 원료가 확보돼야 한다고 합니다.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친환경 에너지가 대안으로 주목받으면서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 오늘은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LG에너지솔루션


2차전지 소재 관련주

 

1. 엘에에프 

[기업내용]

- 동사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 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됩니다.

 

엘앤에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3% 증가, 영업이익은 484.9% 증가, 당기순손실은 6147.6% 증가하였으며, 그린 뉴딜 성과 지표에 따라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속 증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 분야.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SKC 

[기업내용]

- 동사는 소재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함.

 

- SKC는 신규 설립한 SK NEXILIS MALAYSIA SDN. BHD, 에스케이티비엠지오스톤 주식회사 등을 신규 편입하여 총 26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KC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1% 증가, 영업이익은 155.3% 증가, 당기순이익은 185.2%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함.

 

- SKC는 모빌리티 소재사업에서 동사는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신규 4 공장이 사업 가동되었으며, 2021년 하반기 이후 양산을 목표로 5 공장 및 6 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솔루스첨단소재 

[기업내용]

- 동사는 전지박, 동박, OLED, 바이오 및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1.10.01 바이오 사업부문을 솔루스 바이오텍으로 물적분할하였습니다.

 

- 2014년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룩셈부르크 동박 업체 서킷 포일 (CFL)을 인수, 2019년 헝가리 공장 전지박 사업 본격화, 헝가리 공장 증설과 북미 시장 진출 본격화 등을 통하여 글로벌 전지박 선두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말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 전분기 대비 13% 증가하였으며, 신소재 개발, 고객 다각화 및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전지박 사업부는 단계별 양산/공급 증가 중이며, 첨단소재사업부도 QD 디스플레이 신규 소재 및 천연 세라마이드의 독보적인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매출 성장을 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차전지 장비 관련주

 

1. 엠플러스 

[기업내용]

- 동사는 이차전지 제조장비 중에서 파우치형의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이차전지 생산 장비에 집중하고 있음. 동사는 2008년부터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태동기부터 미국의 A123 Systems와 협력하여 세계에서 처음으로 조립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을 성공하였습니다.

 

엠플러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친환경 트렌트가 강해지면서 전기차/ESS를 필두로 한 2차전지 수요가 급증하였습니다.

 

- 동사의 고객사인 SK이노베이션은 2023년까지 배터리 CAPA를 확충할 계획으로 글로벌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지연되었던 신규 투자가 2021년에 발주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피엔티

[기업내용]

- 피엔티는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였으며, 국내 Copper 생산업체 중 LS엠트론에 독점 공급중.

 

피엔티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증가, 영업이익은 35% 증가, 당기순이익은 78.9%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국내외 주요 고객사의 지속적인 CAPA 증설은 수주잔고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피엔티는 최근 소재단의 수주잔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주 대부분은 전지용 동박 생산 장비로 추정되며, 글로벌 2차전지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는 장기간 지속될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하나기술 

[기업내용]

- 동사는 이차전지 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국내 이차전지 장비업체로는 유일하게 국내 이차전지 제조 3사인 삼성SDI, LG전자, SK이노베이션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 해외 고객사로는 일본의 Murata, 태국의 GPSC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주력사업인 이차전지 장비 분야의 사업 고도화에 집중하는 한편 재생배터리 장비 사업과 디스플레이 가공 장비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기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2021년 내에 극판 공정의 핵심장비를 추가 개발하여 국내 유일의 이차전지 양산 Full-Line 장비 제작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

 

- 2020년 4월에 개량형 리튬이온 전지로 분류되는 반고체 전지의 조립공정과 화성공정라인 장비를 세계 최초로 Turn-Key로 수주받아 차세대 전지 생산공정 기술을 선점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차전지 양극재 관련주

 

1. 코스모신소재 

[기업내용]

- 동사는 기능성 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0년에 GS그룹에 인수되어 법률상 GS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였습니다.

 

-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의 2 제1항에 의거 2015년 7월 22일 자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GS`에서 분리되었으며,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 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입니다.

 

코스모신소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6.5% 증가, 영업이익은 154.9% 증가, 당기순이익은 257.6% 증가하였으며, 매출 대부분이 수출에서 발생하는 사업구조입니다.

 

- 주력제품인 토너 및 LCO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시현함. 원가율 소폭 상승에 그쳐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으로 복합기 기종 토너 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2. 에코프로비엠 

[기업내용]

- 동사는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음.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5% 증가, 영업이익은 116.9% 증가, 당기순이익은 90.8% 증가하였으며,  과거에는 삼성 SDI향 매출 비중이 95% 이상입니다.

 

-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 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 향 매출이 급증, 또한 EV 향 생산 물량 확대와 함께 CAM5 신공장 NCM 라인 가동률 정상화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로 예상보다 큰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발생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포스코케미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 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였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2021년 약 1조 2천7백억 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 투자 재원을 확보,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156.8% 증가, 당기순이익은 740.3% 증가하였으며, 에너지 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상승한 모습.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2차전지 소재, 장비 , 양극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한국이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끝까지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핵심 소재 공급망 안정화와 차세대 배터리 기술력 개발 등 수입 원자재 의존도를 낮추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는데 한국의 2차전지 응원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러시아 천연가스 관련주 TOP7

EU는 천연가스 수입의 45%, 석유 수입의 25%를 러시아에 기대고 있으며, 독일만 해도 천연가스 수요의 55%를 러시아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는 의존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EU는 러시아 에너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전자 주가전망 - 하락추세 돌파하자  (0) 2022.04.05
제지 관련주 TOP6  (0) 2022.04.05
에너지 관련주 7종목  (0) 2022.04.03
망간 관련주 TOP7  (0) 2022.04.02
OLED 관련주 TOP7  (0) 2022.03.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