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망간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2. 4. 2.
반응형

리튬, 니켈, 흑연, 망간 등의 광물은 전기차 배터리와 대용량 배터리 생산 등에 주로 사용되며, 특히 최근 기후 위기를 우려하며 친환경 전환이 이루어지자 전기차의 수요가 증가해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공급망 차질이 심화하면서 광물들의 가격은 급등하고 있는데 블룸버그는 바이든 대통령이 이르면  DPA를 발동해 리튬, 니켈, 코발트, 흑연, 망간 등을 미국 내에서 조달하도록 할 수 있다고 밝혔다는데요.

 

여러 가지 합금 용도로 많이 사용되며, 많은 효소의 보효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생체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필수 미네랄 중의 하나라고 하는데 오늘은 망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1. 포스코엠텍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 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엠텍의 매출은 포장작업 53%, 철강원료 35%, 위탁운영 9%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진하였거나, 새로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다고 합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10.5% 증가, 당기순이익은 7.7% 증가 중국의 전력난으로 인해 제련소가 문을 닫으면서 마그네슘 공급난이 발생하였습니다.

 

- 마그네슘 수요로 인한 매출 증대가 기대되고 있으며,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였음. 최근 113억 규모의 포장라인 신설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태경산업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태경비케이, 태경케미컬, 남영전구 등 12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동사와 연결회사는 석회 제조판매, 탄산가스 제조판매, 전구 생산 판매, 비철금속사업부, 연료, 고속도로 휴게소/주유소, 기타 사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태경산업은 석회제조부문의 원료인 방해석은 관계회사 생산 원석과 장기공급 체결한 국내산 원석으로 안정적인 조달여건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태경산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3% 증가, 영업이익은 165.9% 증가, 당기순이익은 829.5% 증가하였으며, 탄산가스, 전구, 비철금속사업부에서 매출이 증가하며 외형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 태경산업은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를 억제하는데 성공하며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동사는 다양한 제품군 개발, 신규 거래선 개발 등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태경케미컬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태경케미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은 83.8% 증가, 당기순이익은 80.2% 증가하였으며, 전방산업의 경기가 호전됨으로 인해 주력사업인 탄산가스 매출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개선된 모습이며, 환경사업부문은 다소 부진하나 주력부문에서 긍정적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고, 효율적인 내부관리를 통해 실적 개선해 나가고 있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SIMPAC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쌍용그룹에서 계열분리되며 상호를 SIMPAC으로 변경하였으며 프레스 사업부, 합금철 사업부, Roll사업부를 영위, 동사의 주요 제품인 합금철은 '페로앨로이'라고도 합니다.

 

- 철강 제련과정 및 전기강판 생산과정에서 불순물을 제거목적으로 사용하는 철합금이며, 합금철 산업의 경쟁력은 원료의 가격 및 전력단가, 특화 생산기술 보유 여부에 따른 기술력 차이에 의해서 결정되고 있습니다.

심팩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6% 증가, 영업이익은 643% 증가, 당기순이익은 621.9% 증가하였으며, 합금철 부문 및 프레스 부문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여 외형 성장 및 수익성 개선을 동시에 달성하였습니다.

 

- 세계 시장점유율도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해외 법인 및 사무소 설치를 확대하여 현지 및 해당 주변 국가의 프레스 시장 선점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SKC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소재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합니다.

 

- SKC는 신규 설립한 SK NEXILIS MALAYSIA SDN. BHD, 에스케이티비엠지오스톤 주식회사 등을 신규 편입하여 총 26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KC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1% 증가, 영업이익은 155.3% 증가, 당기순이익은 185.2%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모빌리티 소재사업에서 동사는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신규 4 공장이 사업 가동되었으며, 2021년 하반기 이후 양산을 목표로 5 공장 및 6 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고려아연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종합비철금속 제련회사로서 1974년 8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 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함께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며, 최근에는 원자재로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산업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려아연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1% 증가, 영업이익은 27.2% 증가, 당기순이익은 43.1%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기존 안정적 수익모델을 갖추고 있는 아연 제련업을 기반으로 실적 우상향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최근 들어 2차 전지 소재 사업에도 진출해 미래 성장성을 갖추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는 만큼, 향후 추가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에코프로비엠 - 망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에코프로비엠은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5% 증가, 영업이익은 116.9% 증가, 당기순이익은 90.8% 증가하였으며, 과거에는 삼성 SDI향 매출 비중이 95% 이상으로 압도적이었습니다.

 

-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 향 매출이 급증, 또한 EV 향 생산 물량 확대와 함께 CAM5 신공장 NCM 라인 가동률 정상화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로 예상보다 큰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발생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망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공투자하세요. 감사합니다.

 

 

리튬 관련주 TOP6

리튬은 수소나 다른 알칼리 금속과 비슷하게 여러 비금속 원소와 이성분 화합물을 만들며, 산업적으로 중요한 화합물로는 수산화 리튬(LiOH 또는 이의 수화물 LiOH·H2O)과 탄산 리튬(Li2 CO3)을 들 수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전지 관련주 총 정리 9종목  (0) 2022.04.04
에너지 관련주 7종목  (0) 2022.04.03
OLED 관련주 TOP7  (0) 2022.03.31
[자율주행] 스마트카 관련주 7종목  (0) 2022.03.29
리튬 관련주 TOP6  (0) 2022.03.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