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에너지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4. 3.
반응형

미국은 러시아가 군사 활동을 줄이겠다고 밝힌 주장에 대해 의구심을 표하고 있으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협상에 대한 기대가 후퇴하면서 가스, 석유 등 에너지 관련주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리투아니아는 매년 러시아로부터 33억 달러(약 4조 원) 상당의 석유와 가스, 전기 등을 수입해왔는데 최근 나우세다 대통령은 이미 수년 전에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기로 했는데요.

 

 AFP통신 등에 따르면 라트비아의 천연가스 저장 회사 ‘코넥서스 발틱 그리드’의 울디스 배리스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에는 4월 1일부터 더 이상 러시아산 천연가스가 들여오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 1일부터 원가 상승에 따른 기준원료비 조정에 따라 주택용·일반용 도시가스의 요금이 평균 1.8%(서울시 소매요금 기준, 부가세 별도) 오른다고 밝혔는데 오늘은 에너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GS


1. 지에스이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지에스이는 도시가스 공급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e-Business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로 공급권역은 경상남도 진주시, 사천시, 함양군, 거창군, 하동군 및 산청군과 합천군 총 5,089.6k 제곱미터로 경상남도 총 면적의 48.3%에 해당함.

 

- 지에스이는 진주시의 대표적 산업단지로는 상평공단이 있으며 동사는 무림페이퍼, 아이에스동서, 하이트산업 등 대용량 수요처에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에스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이익은 15.4% 증가, 당기순이익은 35.7% 증가하였으며, 전사원 영업 활동을 통하여 타 연료를 사용 중인 수요가의 도시가스 전환을 위한 집중관리로 판매량의 극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지에스이는 수요개발 극대화를 위해서 체계적인 배관투자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홍보매체의 개발 및 시행을 통하여 잠재수요를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대성에너지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대성에너지는 도시가스 제조 및 공급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취사용, 난방용, 냉난방 공조용, 영업용 및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공급권역 내에서는 독점공급을  하고 있어 타사와의 경쟁은 존재하지 않으며 동사가 공급하고 있는 지역은 대구시 전역과 대구 인접 지역인 경산시, 달성군입니다.

 

대성에너지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7.9% 증가하였으며, 난방용 매출이 많은 11월부터 4월까지의 가스 매출량이 연간 매출량의 약 70% 이상에 이르고 있습니다.

 

- 대성에너지는 신설 소규모 빌딩, 기존병원 및 사무실 등의 냉난방 설비의 가속화와 공급권역의 확대 및 CNG용 버스 등 천연가스자동차 보급 확대에 지속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한국석유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아스팔트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한국석유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7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국내 블랙아스팔스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는 아스팔트 사업과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 제품을 가공/판매하는 합성수지사업이 주요 사업이며, 그 밖에 석유화학 상품 및 스포츠용품 등의 판매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국석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7% 증가, 영업이익은 16.9% 감소, 당기순이익은 61.7% 증가하였으며, 핵심 사업부문인 아스팔트 상품부문의 실적 회복 및 케미컬 부문의 선전으로 양호한 수준의 매출 기록하였습니다.

 

- 한국석유는 원가율 상승 여파로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시현함. 향후 정부정책에 맞춰 친환경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신규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하여 실적 개선 도모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중앙에너비스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석유류 판매 등을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 SK에너지 주식회사와 대리점 계약을 맺고 휘발유, 경유 등 일반유와 LPG를 매입하여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도매 및 주유소 8개, LPG충전소 1개, 저유소 1개, 휴게소 1개 운영하고 있으며, 연결 종속회사는 태양광 전기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중앙에너비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73.1% 감소, 당기순이익은 103.1% 증가하였으며, 매출원가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높은 이자수익으로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습니다.

 

- 중앙에너비스는 컨텐츠 개발 사업, 부동산 개발 사업,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 기회 모색,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고배당 결정 등 동사가 나아가고자 했던 미래의 방향을 향해 더욱 속도를 내는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흥구석유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석유류 제품인 휘발유, 등유, 경유 등을 GS칼텍스 주식회사로부터 매입하여 대구경북지역에 판매하는 석유류 도. 소매업체입니다.

 

- 동사는 석유류 유통구조 변화와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새로히 구상하고 자체 역량을 배양하여 경영성과를 높이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흥구석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손실은 84.3% 증가, 당기순이익은 23.2% 감소. 매출액이 15% 넘게 증가했으나, 원가율과 판관비의 증가에 따라 영업손실은 크게 증가, 당기순이익은 감소했습니다.

 

- 환경규제정책, 대체에너지 개발,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석유류 소비가 감소 추세에 있고, 업종 내 과당경쟁으로 수익구조 악화에도 불구하고 원가절감을 통한 경쟁력 확보와 경영 내실화로 성과를 높이고자 노력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6. S-Oil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에쓰오일은 정유뿐 아니라 석유화학 ·윤활기유 등으로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규모 정제시설, 높은 고도화설비 수준, 안정적인 내수 유통망 등을 바탕으로 견고한 시장지위와 사업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에쓰오일은 수직 계열화된 생산 체계에 기반한 우수한 생산 효율성과 사업안정성을 바탕으로, 석유화학을 중심으로 비정유부문의 사업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며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고급 윤활기유는 향후 윤활유 제품 품질의 고급화 추세에 힘입어 견조한 수요 및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PP 및 PO는 인도, 동남아시아, 중국 등을 중심으로 견조한 수요 증가를 보일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7. GS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LG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는 GS에너지, GS리테일,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이 있음. 사업부문은 유통, 무역, 가스 전력사업,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로 구분됩니다.

 

- GS의 주요 자회사인 GS리테일은 GS25, GS슈퍼마켓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게 됩니다.

 

GS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8% 증가, 영업이익은 185.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산업부문 나프타 수요는 LPG, Ethane 등 경쟁 원료의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 코로나19로 인해 대폭 감소한 항공유 수요는 점진적인 회복이 예상, 수요는 세계 교역 회복세와 비대면 경제 활성화로 견조한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코로나19의 불확실성과 기저효과 둔화 등은 수요 회복의 마이너스 요인임.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에너지 관련주 지에스이 대성에너지 한국석유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에쓰오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공투자 하실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핵심 7종목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완성차 업체 스텔란티스와 총 4조 8천억 원을 공동으로 투자해 캐나다에 배터리 합작공장을 건설하고, 미국 애리조나주에 총 1조 7천억 원을 투입해 전기차 배터리 단독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지 관련주 TOP6  (0) 2022.04.05
2차전지 관련주 총 정리 9종목  (0) 2022.04.04
망간 관련주 TOP7  (0) 2022.04.02
OLED 관련주 TOP7  (0) 2022.03.31
[자율주행] 스마트카 관련주 7종목  (0) 2022.03.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