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리튬 관련주 TOP6

by 원칙을지키자 2022. 3. 29.
반응형

리튬은 수소나 다른 알칼리 금속과 비슷하게 여러 비금속 원소와 이성분 화합물을 만들며, 산업적으로 중요한 화합물로는 수산화 리튬(LiOH 또는 이의 수화물 LiOH·H2O)과 탄산 리튬(Li2 CO3)을 들 수 있다고 합니다.

 

리튬은 원자번호 3번의 원소로 원소기호는 Li이며, 주기율표에서 알칼리 금속에 속하며, 은백색 금속으로 금속 중에서 가장 가볍고 고체 원소 중에서는 밀도가 가장 낮다고 하는데요.

최근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탄산리튬도 꺾일 기세가 보이지 않고 있는데  불과 1년 전인 지난해 3월 29일에 비해 462.5% 폭등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국제유가 상승이 석유와 소비재, 식품에 이어 리튬 등 금속류 가격 인상을 주도하는 원인으로 작용하며 리튬 의존도가 높은 전기차와 배터리산업에 악재로 떠오르고 있는데 오늘은 리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1. 유일에너테크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기 자동차 및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용 2차 전지 제조를 위한 조립공정의 핵심 장비인 Notching기, Stacking기, Tab welding 기를 제작하고 있으며, 리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전기 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 팩을 조립 생산하는 Module & Packline 자동화 장비제작을 영위, 신규 사업 확대를 위해 국내 Major 수소연료전지 생산 업체에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소재 촉매 코팅 양산장비를 납품하여 수소연료전지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유일에너토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동사에서 제작하는 설비인 Notching기의 경우에는 유럽은 CE, 미국은 UL 인증을 취득하여야만 합니다.

- 유일에너테크는 유럽의 경우 이미 납품된 설비로 CE 인증을 진행하였으며, 2021년도 3분기 보고서 기준 전체 매출액 중  '이차전지 자동화 조립장비' 유형이 11,690백만 원으로 전체 매출액 중 75.48%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대보마그네틱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차전지 각 공정에 투입되는 전자석탈철기(EMF)를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탈철장비 시장에서 일본 경쟁업체와 함께 독과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리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대보마그네틱은 최근 높은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여기에 최근 더 정밀한 탈철과정을 위해 습식 EMF가 추가로 설치되고 있는데, 동사는 습식 EMF 장비를 제조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임.

 

대보마그네틱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5.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2차 전지 소재 임가공업에도 향후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신규시설투자 중이며, 관련 연구개발 비용 또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전자석탈철기(EMF)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전방산업인 리튬 2차전지 및 휴대폰, 전기차, ESS 산업과의 산업 연관성이 높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포스코엠텍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음.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엠텍의 매출은 포장작업 53%, 철강원료 35%, 위탁운영 9%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진하였거나, 새로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으며, 리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10.5% 증가, 당기순이익은 7.7% 증가하였으며, 중국의 전력난으로 인해 제련소가 문을 닫으면서 마그네슘 공급난이 발생하였습니다.

 

- 포스코엠텍은 마그네슘 수요로 인한 매출 증대 기대.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 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였음. 최근 113억 규모의 포장라인 신설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금양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금양은 합성수지, 고무 등 고분자 재료 첨가 화공약품인 발포제 및 발포제 유관 제품 업체로 발포제는 합성수지 또는 고무 등 고분자 재료에 첨가되는 화공약품이며, 금양은 리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발포제의 주요 수요처로는 자동차 내장재, 상품 포장재 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 전반임. 가동률과 원재료 가격 변동에 따른 수익성의 영향이 큰 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높지 않으며 물류비 부담이 큽니다.

금양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6% 증가, 영업이익은 77.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차별화된 품질 및 기술 서비스로 내수시장에서 성장세를 시현하였습니다.

 

- 금양은 원가율 하락 및 각종 비용 절감 노력의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증가한 모습이며 일부 제품들에 대하여 외주임가공 생산 및 중국 현지 공장 생산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에코프로비엠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동사는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음습니다.

- 에코프로비엠은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리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5% 증가, 영업이익은 116.9% 증가, 당기순이익은 90.8% 증가하였으며, 과거에는 삼성 SDI향 매출 비중이 95% 이상으로 압도적이었습니다.

 

-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 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 향 매출이 급증하였으며, 또한 EV 향 생산 물량 확대와 함께 CAM5 신공장 NCM 라인 가동률 정상화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로 예상보다 큰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발생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웰크론한텍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8년 7월 18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웰크론한텍은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리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웰크론한텍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각 예정 자산인 IMARI GREEN POWER CO., LTD는 당분기 중 지분이 처분되어 지배력을 상실하였습니다.

웰크론한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568.9%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등 각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웰크론한텍은 금융손익과 기타 손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은 증가, 동사의 라이신 및 바이오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식생활 개선과 세계 육류 소비의 꾸준한 증가에 따른 사료 수요의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리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려운 주식시장 성공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러시아 천연가스 관련주 TOP7

EU는 천연가스 수입의 45%, 석유 수입의 25%를 러시아에 기대고 있으며, 독일만 해도 천연가스 수요의 55%를 러시아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는 의존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EU는 러시아 에너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OLED 관련주 TOP7  (0) 2022.03.31
[자율주행] 스마트카 관련주 7종목  (0) 2022.03.29
박영선 관련주 6종목  (0) 2022.03.28
엔터 관련주 7종목  (0) 2022.03.27
고령화 관련주 7종목  (0) 2022.03.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