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시멘트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2. 3. 24.
반응형

국내 업계에선 시멘트 재고 유지를 위한 출하제한 등을 검토 중이며, 하지만 우크라니아 사태가 장기화하면 전국의 공사장이 시멘트 부족으로 ‘올스톱’하는 최악의 상황도 빚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시멘트의 원료인 유연탄 가격이 급등해 시멘트 가격도 급등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내 시멘트 제조사의 러시아산 유연탄 의존도는 75%에 달한다고 합니다.

유연탄 주요 수출국 중 하나인 인도네시아도 수요 급증에 수출 제한 조치를 시행하기도 했다는데 오늘은 시멘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쌍용C&E


1. 쌍용C&E - 시멘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시멘트사업, 석회석 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연안의 동해공장과 내륙의 영월공장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어 전국적인 시장 유지와 지역별 수급상황에 따라 탄력 대응이 가능합니다.

 

- 동사 및 종속회사는 시멘트 사업부문, 환경자원 사업부문, 석회석 사업부문, 해운 사업부문, 레미콘 사업부문, 골재 사업부문, 임대 사업부문 등의 사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쌍용C&E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이익은 3% 증가, 당기순이익은 70.6% 증가하였으며, 환경 사업 확대를 위하여 환경사업 관련 업종과 공정 부산물 제품 판매를 위한 업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였습니다.

 

- 제조과정의 산업부산물과 일반폐기물 등 순환자원의 활용 확대를 위한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 발전기업으로서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한일현대시멘트 - 시멘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현대건설(주) 시멘트사업부에서 독립하여 설립되었으며, 시멘트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간 750만 톤 규모의 시멘트 생산능력을 갖춘 건설 기초소재 생산 업체입니다.

 

- 한일현대시면트의 매출 비중은 직전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시멘트 92%, 기타 8%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내 건설사 등을 주요 거래처로 하고 있습니다.

한일현대시멘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3% 증가, 영업이익은 10.4% 감소, 당기순이익은 22.6% 감소하였으며, 기존 포틀랜드 시멘트뿐만 아니라 슬래그시멘트 등 다양한 제품 간 시너지 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있는 제품 생산을 위해 시멘트 원부재료 개발 및 신제품 개발 업무를 적극적으로 진행 중이며, 시멘트 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각종 환경규제 정책으로 인한 원가 상승이 경영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아세아시멘트 - 시멘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시멘트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시멘트 제조에 필수적인 석회석을 향후 140여년 이상 채광할 수 있는 풍부한 매장량과 양질의 석회석 광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아세아시멘트는 초고층 건물에 적합한 고유동 시멘트의 생산으로 기술과 품질 우위에 있으며, 산학연대를 통한 제품개발을 통해 시멘트 업계에서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한 선도기업으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세아시멘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증가, 영업이익은 87.1% 증가, 당기순이익은 678.2%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매출 원가가 소폭으로 감소함에 따라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친환경바이오황토시멘트, 고강도 내화콘크리트용 시멘트 결합재 등의 신제품 개발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 돋보이며, 에코 블록, 황토 블록, 기능성 녹화 생태블록 등 2차 제품 판매량 증가를 노력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4. 고려시멘트 - 시멘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시멘트 및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기존 레미콘 부문 자가소비 시멘트의 매출 전환으로 시멘트 사업부문 매출 증대 및 사업역량 강화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 고려시멘트는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단일 외부고객으로부터의 매출액이 당사 전체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고객은 강동레미콘 에이치에스, 일석이며, 두 회사로부터 2021년 2분기 매출의  58.9%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고려시멘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53.7% 증가, 당기순이익은 21.9% 증가하였으며,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 원가와 판관비의 효율적인 관리를 바탕으로 감소하며 영업이익 상승을 견인하였습니다.

 

- 동사는 고객의 Needs에 따라 토질 안정 개량용, DCM용, 차수벽 공사용 등 고기능, 고내구성 등의 성능을 부여한 고객 맞춤형 특수시멘트를 생산할 수 있는 핵심기술 및 고효율 혼합 설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성신양회 - 시멘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시멘트 사업과 레미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동사는 하노이 지역을 중심으로 베트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영업 역량 강화와 신규산업 진출,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베트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 동사의 상표인 [천마표 시멘트]는 대중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시멘트 상표 중 하나이며 반세기 가까이 변함없이 우수한 품질을 지켜오고 있습니다.

 

성신양회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3% 증가, 영업이익은 167.3% 증가, 당기순손실은 69.1% 증가하였으며, 매출원가와 판관비의 증가에도 불가하고 매출액이 큰 폭으로 상승하여 영업이익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법인세 등으로 당기순이익은 감소하였으며, 시멘트 수요는 부동산 정책 및 건설 경기에 따라 성장과 침체를 반복하여 시멘트 산업계는 원가절감, 경영혁신, 신사업 개발 등을 추진 함으로써 내수침체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삼표시멘트 - 시멘트 관련주

[기업내용]

- 지배회사인 동사 및 종속회사는 시멘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시멘트, 크링커, 석회석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레미콘 사업 진출을 위하여 삼표레미콘을 설립하였습니다.

 

- 2021년 9월 30일 자로 삼표산업과 에스피 네이처의 레미콘 사업 부분을 인수 완료하였으며, 삼표 자원개발(주)는 풍부한 매장량을 기반으로 한 시멘트의 주원료인 양질의 석회석 생산량 전량을 (주)삼표 시멘트에 안정적으로 공급 중입니다.

삼표시멘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8.8% 증가하였으며, 시멘트가격 인상이 반영되었고, 업황 호조에 따라 판매량이 증가하여 전년동기 대비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COVID-19의 여파로 실물경기에 타격을 받았으나, 부동산 공급 등의 대규모 부양책이 부동산 경기 및 동사 매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유진기업 - 시멘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고 시멘트업은 일반 제조업에 비하여 가동률이 저조한 편이며, 수요에 대하여 공급이 비탄력적입니다.

 

- 유진기업의 레미콘 제품은 시멘트, 자갈, 모래 등의 원재료를 공장으로 운송, 제조 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 시간 내 건설 현장에 운송하므로 제조업과 운송업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유진기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은 23.5% 증가, 당기순이익은 22.5% 감소하였으며, 매출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건설경기 호황으로 레미콘 시장 규모가 증가 추세를 이루고 있고, 꾸준한 주택 수요 증가와 경기진작 효과를 가져올 대규모 토목공사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시멘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로봇 관련주 7종목

로봇 관련주는 삼성전자가 로봇을 고객 접점의 새로운 기회 영역으로 생각하고, 전담조직을 강화해 로봇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차기 정부가 로봇을 핵심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산 관련주 TOP5  (0) 2022.03.24
아이폰 관련주 TOP7  (0) 2022.03.24
철강 관련주 TOP7  (0) 2022.03.23
밀 관련주 TOP7  (0) 2022.03.23
유승민 관련주 6종목  (0) 2022.03.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