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시장에서 식량과 비료 가격이 치솟고 있으며, 지난달 전쟁이 시작된 이래 밀 가격은 21%, 보리는 33% 올랐고 일부 비료는 40%나 가격이 상승했다고 합니다.
유엔 무역 개발회의(UNCTAD)에 따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 세계 곡물시장 점유율은 밀이 27%, 보리가 23%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세계 식량 공급망이 마비되면서 여러 대륙에서 부작용이 파급되고 있다고 진단했는데 오늘은 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한제분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대한제분은 제분업 및 소맥분 판매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를 제외하고 13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소맥분 식품부문, 사료부문, 하역 및 보관매출부문, 반려동물사업부문, 식음료 부문으로 구성됩니다.
- 대한제분의 주요 제품영역으로 대표 브랜드인 '곰표'밀가루와 튀김, 부침가루 등의 프리믹스 제품, 국수, 파스타 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증가, 영업이익은 10.8% 감소, 당기순이익은 242.3% 증가하였으며, 치열한 영업 환경과 질병으로 인한 사료시장의 어려움 속에서 전년대비 4.8%의 판매량 증가하였습니다.
- 대한제분은 16.0%의 매출액 증가를 보이며 양호한 수익을 실현, 생산 효율성 제고 및 연구개발을 통한 제품 경쟁력 확보, 영업 채널별 탄력적인 전략 운용 및 신규 거래처 판촉 등 실적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사조동아원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2년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원맥을 가공하여 판매하는 제분사업부문과 가축 및 양식어류의 사료를 판매하는 생물자원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사조동아원은 제분 및 생물자원의 국내 시장은 성숙단계로 동사는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를 통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기존 사업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상품에 대한 R&D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은 15.1% 증가, 당기순이익은 74% 감소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는 늘었습니다.
- 각종 비용 부담 절감 노력을 통해 판관비는 오히려 역성장, 매출액 증가율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이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으며, 꾸준한 연구개발을 이어가며 경쟁력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3. 현대사료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현재까지 양질의 배합사료를 공급하고 있는 사료 전문회사로, 2018년 6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배합사료시장은 축산업, 육가공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으므로 축산물의 물량 추이에 매우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 동사는 농가 맞춤형 사료 공급시스템, 산란계 사료 특화, 외부업체와 제품 품질 기술용역 계약 및 자체 연구를 통한 품질 개선, 특수 가공기술 확보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6%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7.4%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이 소폭 감소함과 동시에 매출원가율은 상승했으나, 판매비와 관리비를 크게 절감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배합사료로 사육하는 농가가 증가하게 되었으며, 농가의 대규모화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배합사료는 일정 수준 이상의 규모를 유지 및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 한일사료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배합사료 생산, 공급을 주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 1963년 업계에 진출하여 지금까지 동업종에만 전념해온 동사는 2020년 전체 사료회사 생산 수량기준(사협 기준)으로 약 16위권의 중견업체입니다.
- 한일사료는 과거부터 경쟁우위에 있는 양계사료는 자체 기술진에 의해 독자적으로 연구개발하여 사료업계 최초로 벤처인증을 획득한 "매직(Magic) 사료" 브랜드로 산란계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933.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고 매출원가 절감 노력과 함께 판관비도 소폭 줄어들었습니다.
-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상승하여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오랜 노하우와 축적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 공급하여 양축가와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종합축산 전문회사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 CJ제일제당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으며, 고급화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이며,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21.2% 증가, 당기순이익은 29.5% 감소하였으며, 바이오 부문은 선제적인 판가 인상과 판매량 증가, 고수익 스페셜티 제품 판매를 통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 전년 기저 부담 및 원재료/운송비 상승에도 불구, 선제적 아미노산 판가 인상 및 전략적 확판을 통해 첨가제 부문 영업이익률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전체 연결 실적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6. 케이씨피드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배합사료 제조업을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되었으며, 2017년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케이씨프레쉬를 흡수 합병하여 배합사료 생산·공급, 거래 농가의 계란 구입, 액란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 케이씨피드는 맞춤형 사료 생산과 더불어 농가경영 개선을 위한 컨설팅 도입을 위해 네덜란드 FIS사와 기술제휴를 진행, CRM 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421.9% 증가, 당기순이익은 240.1% 증가하였으며, 매출이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는 늘었습니다.
- 판관비 등의 감소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가축의 사육, 축산물의 처리 ·가공 ·유통 및 판매 등에 참여하는 농장 또는 작업장, 업소의 각 단계마다 안전관리 통합인증제를 획득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7. 풀무원 - 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으며,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인 두부는 전반적인 소비량이 감소 추세였지만 코로나19 이후 가정 내 취식이 늘면서 두부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1.9% 감소, 당기순이익은 10.4%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습니다.
- 판관비와 인건비 등 각종 비용 부담이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하였으며, 건강 신선음료 배달사업은 온라인 신선 배송을 통한 식음료 구매의 일상화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밀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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