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로봇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3. 19.
반응형

로봇 관련주는 삼성전자가 로봇을 고객 접점의 새로운 기회 영역으로 생각하고, 전담조직을 강화해 로봇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차기 정부가 로봇을 핵심 산업으로 내세우자 주주들의 기대감을 끌어올렸으며, 윤 당선인은 오는 2030년 유·무인 복합 전투 체계에 이어 2040년에는 무인·로봇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차츰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고 하는데요,

2020년 8월 이재용 부회장이 향후 3년간 로봇과 인공지능(AI) 등 미래 기술 사업에 240조 원을 투자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비쳤는데 오늘은 로봇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로보티즈


1. 에스피시스템스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로봇 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의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갠트리로봇을 포함한 로봇 자동화 시스템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에스피시스템스는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 넓게 사용되는 자동화 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되었으며, 동사는 전기차, 조선, 전자, 국방, 건설 등 전방위적인 산업 영역에서 꾸준한 수요와 수주 성과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업계를 선도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신재생 에너지 보급이 뒤처져 있던 국내시장이 정부 정책을 바탕으로 빠르게 확대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유일로보틱스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산업용 로봇 및 플라스틱 사출 형성에 적용되는 사출 주변기기(스마트기기)의 제조와 판매 및 오토피딩 시스템과 냉각시스템 등을 통한 자동화 시스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직교(취출)로봇, 다관절 로봇, 협동 로봇과 같은 산업로봇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사출 자동화 시스템 및 산업용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최근에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유일로보틱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2% 증가, 영업이익은 3% 감소. 꾸준한 매출액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판관비 상승으로 인해 전년 대비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현재 동사의 매출은 플라스틱 사출 시장에서의 산업용로봇 및 자동화 시스템에 집중되어 있으나, 다관절 로봇과 협업로봇 등의 본격적인 수주가 이어질 경우, 타 시장으로의 진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디와이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 및 동사의 종속회사는 지주사업, 산업기계, 자동차부품, 유압기기 등으로 나눠지고 있으며, 산업기계는 콘크리트 펌프카, 자동세차기, 카고크레인, 골프카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디와이의 세차기 부문은 차량등록 및 운영 여부, 주유소 투자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공간적 제약과 설치 시 공사를 수반하는 특성이 있어 자금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디와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4% 증가, 영업이익은 55% 증가, 당기순이익은 81.4% 증가하였으며, 자동차 부품, 유압기기 등 주요 사업 부문이 고루 성장하며 외형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판매비와관리비 감소로 수익성 개선에도 성공하였으며, 특장 크레인 부문은 2021년 정부 안전투자 혁신사업을 통해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매출도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삼익THK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수공용 줄을 생산, 판매할 목적으로 1965년 설립되었으며, 이후 기타 기계 및 장비 제품의 제조 및 판매 업종을 추가, 주력품목인 LM시스템의 각종 적용 기술을 별도 기술지원홈페이지를 통하여 자료를 구축 및 고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산업설비자동화, 반도체 제조장비 및 시험장비 등에 필수요소 부품인 LM시스템과 LM가이드, 볼스크류, 서브모터, 감속기 등을 조합한 메카트로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익THK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 증가, 영업이익은 16.2% 증가, 당기순이익은 47.2% 증가하였으며, 글로벌 경제회복에 힘입어 수출 및 설비투자를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며 당기순이익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시장의 기존 상품 발굴, 제품개선 및 개발, 시스템 개발 및 프로세스 개선, 서비스 대응력 확보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업무 진행을 전개하며 자동화 부품 시장을 선점할 재품 개발 활동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유진로봇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유진로봇은 자율주행 로봇솔루션, 물류로봇, 청소로봇 및 스마트 팩토리 분야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언택트 시대 자율주행 기술 및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 및 신규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AMS: Autonomous Mobility Solution)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진로봇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감소, 영업손실은 44.2% 감소, 당기순손실은 53.4% 감소. 하였으며, 매출은 감소했으나 판관비 등 각종 비용 절감으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가 현재 개발중인 라이다 센서는 실내 환경이나 사물을 3차원으로 인식하는 기술로, 빠르고 정밀하게 환경을 인지해 지도 구축 및 정밀한 측위, 초소형 장애물 인식 등이 가능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휴림로봇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6년 12월 5일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019년 1분기 신규 연결된 '(주)인웍스로봇'을 포함하여 4개 사가 있습니다.

 

- 동사는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휴림로봇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 증가, 영업손실은 21.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직각좌표 로봇 등 제조업 로봇은 물론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 등 서비스 로봇 내수 매출 증가로 외형 성장하였습니다.

 

- 동사의 로봇 '테미’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하고 높은 완성도와 뛰어난 성능, 가격 경쟁력을 가진 오픈 플랫폼으로 실질적인 상용화가 가능한 서비스 로봇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로보로보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로보로보의 주요 제품은 교육용로봇, 로봇용 학습 소프트웨어, 관련 교재 등 교육에 사용되는 로봇 및 부수 제품을 연구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외 탄탄한 판매 인프라를 확보하며 명실상부한 교육용 로봇 업계의 선두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국내 방과후학교 교육 서비스 제공(생명 과학 및 코딩 분야)을 담당하는 ‘주식회사 러닝온’, 관련 위탁 서비스업을 담당하고 있는 ‘주식회사 씨디에이에듀’라는 두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교육용 로봇 기업입니다. 

 

로보로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4% 증가, 영업이익은 42.6% 증가, 당기순이익은 60.4% 증가하였으며, 기존 제품과 더불어 새로운 제품 로보 키트 RS, 키로(Kiro) 신제품 출시 및 공급 등으로 영업 시장 안정화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 국내외 SNS 마케팅 활성화 노력중이며, 코딩 전용 교구 코딩 스토리는 국내 방과 후 학교 시장에서 400개교 납품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해외 수출을 위한 준비 작업도 착수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로봇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 정리

기업이 전력을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기 위한 '한국형 RE100(K-RE100)'이 도입된 지 1년이 지났지만 비싼 가격 탓에 기업들의 참여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크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6종목 정리  (0) 2022.03.20
마켓컬리 관련주 7종목  (0) 2022.03.20
폐기물 관련주 TOP7  (0) 2022.03.18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 정리  (0) 2022.03.18
클라우드 관련주 8종목  (0) 2022.03.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