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머크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6종목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2. 3. 20.
반응형

몰누피라비르는 미국 제약사 머크가 개발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로 정부는 당초 머크와 24만 2000명분을 선계약했지만, 임상시험서 입원·사망 예방 효과가 30% 수준으로 나타나면서 승인을 보류해 왔는데요.

 

정부는 입원·사망 예방 효과가 88%인 팍스로비드를 주로 쓰되, 몰누피라비르를 보완적으로 쓰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근 세계 보건기구(WHO)가 몰누피라비르에 대한 사용을 권고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대유행에 따른 확진자 폭증으로 정부가 미국 제약사인 머크(MSD)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구형(먹는) 치료제 추가 긴급 승인을 검토하고 나섰는데 오늘은 머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포토뉴스


1. 지씨셀 - 머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세포치료제 연구 및 개발사업 및 수탁검사를 위한 검체 운반, 영업에 관한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된 바이오회사로 동사가 개발 중인 제대혈 유래 NK세포치료제를 기술 이전하였습니다.

 

- 미국 현지에서 다양한 암 표적 항체 또는 면역 관문 항체와 병용하여 치료 효과가 극대화된 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며, 제대혈은행사업은 5개 업체가 시장의 90% 이상을 과점하고 있는 구조이며 동사는 약 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4% 증가, 영업이익은 200.8% 증가, 당기순이익은 316.6%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Artiva 측의 기술이전 용역을 진행하는 등 신규 매출원을 확보하였으며, 난치성 질환의 극복 및 환자 맞춤형 혁신 치료제 개발을 위한 규제의 완화는 시장 성장 및 수요 증가로 동사 성장의 중요한 동력원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2. HK이노엔 - 머크 관련주

[기업내용]

- 2014년 4월 씨제이 제일제당의 제약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20년 2월 '씨제이 헬스케어'에서 '에이치케이이노엔'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 HK이노엔은 백신분야에서는 국민 질병 예방을 위한 수족구 2가 백신(IN-B001), 코로나 백신(IN-B009)을 국내 임상 1상 진행 중에 있으며, HB&B(Health Beverage & Beauty)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컨디션, 헛개수 등이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이익은 23% 감소, 당기순이익은 3.3% 증가하였으며, 재고자산평가손실 1,155백만 원(전년 동기 484백만 원)을 매출원가로 인식하며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국내 30호 신약 케이캡, 안플레이드, 아킨지오 등과 같은 주요 제품들의 성장과 MSD로부터 도입한 백신 7종 제휴의 영향으로 당사는 연결 매출액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5% 성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에이비프로바이오 - 머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공작기계의 한 분류인 머시닝센터(MCT) 등을 제작하는 금속절삭기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머시닝센터를 대/중/소형으로 나누었을 경우 소형급을 전문으로 제작 공급하였습니다.

 

- 에이비프로바이오는  IT부품산업과 자동차 부품산업, 기타 부품산업용 머시닝센터 제조와 머시닝센터의 부분품인 Unit제조를 주력사업으로 하며 바이오사업, CNC 고속가공기, IT장비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3% 증가, 영업손실은 71.8% 증가, 당기순손실은 89.9%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19년 미국 Abpro Corporation사의 신약개발 및 사업화 권리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바이오 신약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며, 현재 100여 개 이상의 이중 또는 다중 항체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 30여 건이 넘는 이중표적 항체 후보물질이 임상 단계에서 연구되고 있어 향후 성장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신풍제약 - 머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의약품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0년 1월 2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의 주요 목적사업은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등의 제조 및 판매입니다.

- 동사는 경쟁력 강화 및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신약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과제 수행의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단기적으로 개량 신약 및 퍼스트제네릭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어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최근에 들어서는 신약개발 또는 기업간의 제휴 및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춤과 동시에 해외시장으로의 진출로 매출 수단의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삼성바이오로직스 - 머크 관련주

[기업내용]

-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2011년 4월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영위,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2019년 말 기준 36.2만 리터 생산설비를 가동 중입니다.

 

- 이 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CMO로 도약하였으며, 동사의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아키젠바이오텍은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3% 증가, 영업이익은 104%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1% 증가하였으며, 사업을 다방면으로 확장해감에 따라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늘어난 매출에 힘입어 영업이익도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 동사는 CDMO 서비스에 활용되는 자체 세포주 플랫폼을 개발, 그 상품명인 S-CHOice 상표가 최근 한국, 미국, EU, 영국, 중국, 일본 6개국에서 모두 등록 완료 또는 등록 결정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셀트리온 - 머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therapeutic proteins)를 개발, 생산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2016년 미국 FDA로부터 판매 승인받았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감소, 영업이익은 2.3% 감소, 당기순이익은 9.9%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기준 글로벌 1위인 휴미라의 유일한 고농도 바이오 시밀러인 유플라이마 등이 매출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판관비가 크게 증가하여 이익은 소폭 감소하였으며,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의 경우 미국 헬스케어 데이터 업체 심포니헬스에 따르면 미국 시장 내 시장점유율은 2021년 9월 말 기준으로 21.2%를 달성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머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로봇 관련주 7종목

로봇 관련주는 삼성전자가 로봇을 고객 접점의 새로운 기회 영역으로 생각하고, 전담조직을 강화해 로봇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차기 정부가 로봇을 핵심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CBDC 관련주 7종목  (0) 2022.03.21
몰누피라비르 관련주 6종목  (0) 2022.03.20
마켓컬리 관련주 7종목  (0) 2022.03.20
로봇 관련주 7종목  (0) 2022.03.19
폐기물 관련주 TOP7  (0) 2022.03.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