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철강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2. 3. 23.
반응형

철강주들은 지난달 말 초기부터 상승세를 보였으나 이날 올해 들어 가장 가파르게 올랐으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철강 기업이 직접적으로 전쟁 피해를 입으면서 국내 업체들이 반사 이익을 누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원자재 값 상승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철강 기업들이 타격을 받으면서 국내 철강 기업이 수혜를 볼 수 있다는 기대감에 철강주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시장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공급 공백이 국내 철강 가격에 프리미엄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오늘은 철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포스코


1. 하이스틸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한일철강(주)로부터 인적 분할해 설립되었으며, 2003년 2월 발행주식을 유가증권 증권시장에 재상장한 주권상장법인으로 동사는 지배회사는 지주회사의 미국 시장 공략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2020년 한국의 철강 산업은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19 팬데믹과 미국의 수출규제 및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가 한국 철강 산업에도 크게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 만큼 동사의 노력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강관 제품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매출 상승을 견인함. 따라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미국 시장을 대체할 시장으로 중동 및 호주를 비롯해 일본 등 비 미주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유럽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도 총력을 기울인 것이 큰 성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포스코강판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8월 16일에 한국거래소 유가증권 시장에 주식을 상장 동사는 국내에 도금공장 2개 라인, 컬러공장 4개 라인, 해외에 도금공장 1개 라인, 컬러공장 1개 라인으로 총 8개의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 포스코강판은 2010년 1월부로 연구전담조직을 신설함. 포스코 및 RIST 와의 산학협동으로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은 828.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46.9%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 및 인건비, 판관비 등 각종 비용 감소로 수익성이 개선되며 호재가 지속되었습니다.

 

- 포스코강판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경쟁이 심화되는 국내외 표면처리 강판 시장에서 기술 개발과 디자인/설루션 제공을 통한 신규 용도 및 시장 개발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부국철강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부국철강은 열연 및 냉연 코일을 강판, 강관 및 성형제품으로 가공하여 자동차, 가전 및 건설사 등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품 제조를 위하여 광주광역시, 전북 익산시 및 전남 순천에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국철강의 주요 제품은 자동차, 가전, 선박, 건설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스켈프, 강판, 강관, 형강 제품, 선박, 기계, 교량, 건설 등에 사용되는 강판, 강관, 형강 상품, 코일 등이 존재합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3.7% 증가, 영업이익은 529% 증가, 당기순이익은 1097.7% 증가하였으며, 외환자산, 외화부채가 없으며, 수출입 등 외환거래가 없기 때문에 급격한 환율 변동에 대한 직접적인 위험성이 적습니다.

 

- 부국철강은 자동차 등 철강수요산업의 침체로 인하여 동사의 영업환경도 매우 어려운 한 해를 보냈으나,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하여 향상된 실적을 이뤄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세아베스틸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2003년 12월 세아그룹에 편입, 동사는 탄소합금 특수강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세아베스틸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세아베스틸의 종속회사는 세아 창원특수강, 세아항공방산소재 등으로 구성된 철강 전문회사로 2020년 9월 해외(중국) 자회사 SeAH CTC CO., Ltd. 을 설립 출자하였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3% 증가, 영업이익은 1742.4% 증가, 당기순이익은 5093.7%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글로벌 경기 회복과 철강 수요 증가에 따라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코로나19로 침체됐던 자동차, 건설중장비 등 전방산업 생산량이 반등하면서 특수강 수요가 회복, 향후 조선용 수주가 본격화되고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난도 완화될 조짐이 보이면서 하반기에도 호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판단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5. POSCO홀딩스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철강 수요 산업에 기초 원자재를 공급하는 산업입니다.

 

- 철강은 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국가 기간산업으로 매출은 철강부문 53%, 무역부문 33%, E&C부문 8%, 기타 부문 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웅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3% 증가, 영업이익은 346.2% 증가, 당기순이익은 468%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수익성 향상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여, 차입금 대비 EBITDA는 연결과 별도 기준 모두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3분기에 글로벌 철강 시황 호조 지속과 내수 비중 확대, 조강 및 제품 생산량 증가, 원료비 증가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으로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동일제강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일제강은 PC강선 및 강연선, 아연도 강선 및 강연선, 경강선, 마봉강 등을 제조, 판매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공급과잉에 따른 판매 경쟁의 심화가 두드러져, 품질향상을 통한 점유율 유지 및 확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 동일제강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 품목은 선재에서는 PC강연선이고 마봉에서는 SUS 마봉이며,  매출 비중은 마봉 44.90%, 선재 30.18%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8.4% 증가, 영업이익은 14560.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기존 주조 라인에 신규 주조 라인을 더해 다양한 생산차종에 대응한다는 계획을 세움. 신규 단조용 부품 생산을 통한 매출 증대가 기대됩니다.

 

- 전방산업인 자동차, 건설, 가전 등의 수요 호조로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철강 부족으로 제품 판매 단가가 상승한 점도 매출원가율 하락과 더불어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현대제철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현대제철은 지배회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 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 매출은 판재 50.59%, 봉형강 35.87%, 강관 13.4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증가, 영업이익은 9397.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철강업황 호조에 따른 공격적인 판가 인사 영향으로 판단.  종속법인 실적도 철강업황 호조 영향으로 급증하였습니다.

 

- 미래 모빌리티 전환,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건축물 안전성 강화 등 수요산업의 고도화에 발맞추어 고기능성 철강소재의 수요도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철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료 관련주 TOP7

세계 주요 농산물 생산국이자 수출국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수급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곡물 가격은 급등해 사료 관련주들이 강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관련주 TOP7  (0) 2022.03.24
시멘트 관련주 TOP7  (0) 2022.03.24
밀 관련주 TOP7  (0) 2022.03.23
유승민 관련주 6종목  (0) 2022.03.23
오세훈 관련주 TOP6  (0) 2022.03.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