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자율주행 관련주는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했지만 새해 들어 현대자동차 정의선 회장이 자율주행과 모빌리티에 대한 미래 구상을 제시하면서 관련 테마주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증권은 올해를 대비할 3가지 테마로 '기술·경기 민감주, 모빌리티 관련주, 바이오 관련주를 제시한 바 있으며, 특히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모빌리티 관련주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의 미래차 기술개발 속도는 경쟁국가 어느 곳에 내놔도 뒤처지지 않으며 K-자율주행이 글로벌 시장을 석권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진단하고 있는데요.
IEEE의 보고서에 의하면, 2040년에는 전 세계 차량의 약 75%가 자율주행 자동차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 오늘은 자율주행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비고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콘텐츠 서비스 사업의 두 개의 축으로 자동차 차량 제조사(OEM), 차량 공급사(Tier 1) 및 통신사를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 사업은 시작단계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중심으로 지역별 서비스 (음악, 날씨 등)를 오비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9% 감소, 영업손실은 435.4% 증가, 당기순손실은 95.8% 증가하였으며, 라이선스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 로열티, 유지보수의 매출이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차량의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상용화에 성공하며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어, 2019년부터는 세계 Top OEM 차량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2. LG이노텍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글로벌 소재부품기업으로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기타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디스플레이용 서브스트레이트 및 포토마스크, 통신용 반도체 기판은 세계 시장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 광학솔루션 부문은 카메라 모듈을, 기판소재 부문은 Photomask, Tape Substrate, 반도체 기판을, 전장부품 부문은 모터, 센서, 차량통신 등을 판매함. 기타 부문은 전자부품이 주요 제품입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8% 증가, 영업이익은 146.4% 증가, 당기순이익은 443.8% 증가하였으며, 매출 비중이 가장 큰 광학솔루션사업부에서 매출이 크게 증가하며 외형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 LG이노텍은 판관비 증가 억제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었으며, 국내외 규제 및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안전환경 개선/혁신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3. 켐트로닉스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무선충전과 자율주행사업의 전자부품을 공급하는 전자부품사업과 전자용, 공업용 케미칼을 생산 및 식각을 하는 화학사업 사업부문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총 11개이며 넥스비, WITS VINA Co., Ltd, 비욘드아이가 2020년 신규 연결되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67.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1% 증가하였으며, 비용의 증가 폭은 확대되었으나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감소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요 파트너인 동진쎄미켐, LG화학, 동우화인켐, KCC 및 삼화페인트 등 글로벌 기업에 케미컬 제품 및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4. 트루윈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에 적용되는 IR센서, APS(엑셀레이터 페달센서), BPS(브레이크 페달 센서), TPS(엔진 공기밸브 센서) 등을 개발, 제조 및 공급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제품 54.79%, 상품 7.28%, 기타 37.93%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자동차의 전장화에 따른 자동차 전장 제어의 핵심기술인 반도체(Asic)의 설계기술을 보유함. 또한 적외선 열화상 센서 및 카메라 모듈 관련 핵심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동사와 MOU 체결한 한화 시스템이 자체 개발한 지능형 열상 엔진모듈 '퀀텀 레드(QUANTUM RED)를 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OEM)을 독점 생산해 공급할 예정입니다.
- 주력 매출 품목인 자동차용 센서는 당분기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및 친환경차량의 공급 증가로 인하여 동사 ITEM 중 BPS, SLS 등의 매출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5. 텔레칩스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내용]
- 텔레칩스는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동사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 부담 및 판관비 부담이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입니다.
6. 아이에이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11.5% 증가, 당기순이익은 48.3% 감소하였으며, 다양한 전장용 반도체 및 모듈 공급 확대 노력을 통해 완성차 업체 및 전장 부품업체와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 자동차의 전동화에 따른 자동차용 전장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동사의 주력 제품인 모듈 제품과 반도체의 지속적인 공급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7. 현대오토에버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컴퓨터 네트워크 장비 도소매업과 전산시스템 설계, 관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SI는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 동사는 컨설팅 서비스 및 H/W, S/W를 포함한 시스템 구축에서부터 ASP사업,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네트워크 등 IT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증가, 영업이익은 1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8.3% 증가하였으며, 클라우드 인프라 증설과 상품 매출 및 운영인력 수요 증가로 인하여 매출액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ITO 부문이 매출액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내비게이션 옵션 장착률 상승 및 커넥티비티 서비스 증가로 인한 차량용 SW 부문 실적 상승과 사업군의 확대로 전반적인 사업부문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오늘은 자율주행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S22 관련주 7종목 (0) | 2022.02.25 |
---|---|
애플카 관련주 7종목 (0) | 2022.02.24 |
방산 관련주 7종목 (0) | 2022.02.23 |
빅데이터 관련주 TOP8 (0) | 2022.02.23 |
인공지능 관련주 7종목 (0) | 2022.0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