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빅데이터 관련주 TOP8

by 원칙을지키자 2022. 2. 23.
반응형

빅데이터 환경은 과거에 비해 데이터의 양이 폭증했다는 점과 함께 데이터의 종류도 다양해져 사람들의 행동은 물론 위치정보와 SNS를 통해 생각과 의견까지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빅데이터는 기존 데이터보다 너무 방대하여 기존의 방법이나 도구로 수집/저장/분석 등이 어려운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들을 의미하는데요.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우리 주변에는 규모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와 데이터가 생산되는 '빅데이터(Big Data)' 환경이 도래하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컨설팅 기관인 매켄지는 빅데이터를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의 데이터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하는 역량을 넘어서는 규모로서 그 정의는 주관적이며 앞으로도 계속 변화될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화두는 단연 빅데이터라고 하는데 오늘은 빅데이터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플리토 - 빅데이터 관련주

[기업내용]

- 플리토의 주요 사업은 언어 데이터 판매 및 플랫폼 서비스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사는 주요 사업 외에도 플랫폼 매출로 분류되는 영상 콘텐츠 관련 번역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특히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말뭉치(orpus)를 집단지성 및 검수 과정을 거쳐 정제한 후 언어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국가 연구기관 또는 IT 산업 내 다양한 기업고객 등에게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플리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5% 증가, 영업손실은 20.7% 증가, 당기순손실은 33.5%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했지만 판관비 부담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또한 크게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기조 유지되고 있으며, 인공지능 플랫폼의 확장, 정부기관의 수요 증가, 기존 제조업, 유통업 등 다양한 산업군의 수요가 예상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쿠콘 - 빅데이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핀테크 API 플랫폼 및 비즈니스 정보제공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40여 국가, 2,000여 기관으로부터 수집 연결하는 50,000여 정보와 지급결제 서비스를, "쿠콘 닷넷"을 통해 API 상품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국내 150여 개의 금융기관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서비스 상용화 단계에 있는 150여 개의 핀테크 기업도 동사의 개인정보 API를 활용하여 주요 서비스를 구현하는 등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쿠콘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은 29.3% 증가, 당기순이익은 62.8% 감소하였으며, 2021년 1월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업 본허가를 획득하였으며, 마이데이터 비즈니스를 위한 다양한 마이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영업이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평가이익의 감소 및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평가손실의 증가로 인해 순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음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소프트센 - 빅데이터 관련주

[기업내용]

- 소프트센은 발행주식이 코스닥 시장에 등록된 주권 상장법인이며, 서버 및 네트워크 장비, 각종 S/W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이때 공급하는 장비는 당사가 직접 제조하지 않습니다.

 

- 사업부문은 서버/스토리지, 프로세서 등 제반 인프라, 솔루션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공급하는 ICT 사업부와 솔루션공급, IT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전략사업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소프트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1132.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등 주요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의 큰 증가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급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동사는 초박막 폴더블 커버글라스 선행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케이글라스와 UTG 커버글라스 국내외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더존비즈온 - 빅데이터 관련주

[기업내용]

반응형

- 동사는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판매하는 사업 영위하며 ERP, D-클라우드 서비스, 전자금융서비스(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결제), 모바일 솔루션, 보안, 그룹웨어 등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더존비즈온의 소프트웨어는 제조, 금융, 서비스 등 모든 산업에서 도입 및 활용이 가능하며 소프트웨어 도입을 통해 서비스의 경쟁력의 강화가 가능합니다.

 

더존비즈온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은 10.3% 증가, 당기순이익은 22.2%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율 대비 매출원가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며 부담이 커졌지만, 판관비 절감에 절공하며 영업이익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 Amaranth 10은 핵심 역량을 집대성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기업용 솔루션의 혁신 아이콘이 될 것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셀바스AI - 빅데이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음성지능, 필기 지능, 영상 지능 등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인공지능 솔루션의 연구개발과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 최고의 인공지능 핵심기술을 보유하며 스마트 디바이스뿐 아니라 메디컬, 헬스케어, 스마트카, 홈 IoT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셀바스헬스케어는 아큐닉(ACCUNIQ), 힘스(HIMS) 전 사업부문의 제품 고도화를 위한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셀바스AI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1.2% 감소하였으며, 원가율을 유지와 동시에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의 인공지능 기반의 HCI 기술(음성인식, 음성합성, 필기 지능, 영상 지능, 자연어 처리 등)은 메디컬, 헬스케어, 교육, 모빌리티 등 그 적용범위가 다양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제이엘케이 - 빅데이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의료 인공지능 전문 기업으로, 뇌와 암분야 솔루션을 개발했고, 솔루션을 기반으로 자회사를 통한 치료제 개발로 시장을 확대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AI신약개발 및 유전체 분석 등 신규 사업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 AI 원천 알고리즘 기술 기반으로 AI 의료분야 최초 코스닥 상장, AI 의료기기 국내 최초 식약처 3등급 허가 획득, 37개 인공지능 의료 분석 솔루션 및 AI 자동화 기술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이엘케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손실은 8.4% 감소, 당기순손실은 4.1%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미국(FDA)과 일본(PMDA)의 식약처 인허가를 최단기간에 완료하여 우선 미국과 일본 시장에서 적극적인 사업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 전 세계(한국, 유럽연합(EU), 동남아, 호주, 뉴질랜드 등)에51개의 의료 인공지능 진단 솔루션의 인허가를 획득하였고, 110개 이상의 원천기술 특허를 보유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솔트룩스 - 빅데이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B2B 및 B2G 인공지능·빅데이터 솔루션을 프로젝트 수주하여 구축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대화형 인공지능, 증강 분석 빅데이터 사업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ICC SaaS 사업, 초개인화 AI 서비스, AI 기반 유전체 분석 및 신약 사업, 메타 휴먼 사업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솔트룩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손실은 14.3% 감소, 당기순손실은 5.8% 감소하였으며,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시장 성장에 따라 특히 AI Suite가 호실적 기록,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하였습니다.

 

- 전년동기 대비 기타 손실의 증가와 금융손실로 순이익은 적자지속. 정부 및 공공 시스템의 공공 클라우드 전환 계획에 따라 동사 AI 클라우드 수혜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윈스 - 빅데이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나우콤에서 인적 분할하여 신설법인 윈스테크넷으로 설립되었으며, 네트워크 보안 분야에서 차세대 침입방지 시스템, DDoS 차단시스템을 주력으로, 시장 이슈에 따른 핵심 솔루션에서 각각 우위를 기록, 보안기술과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네트워크 제품 시장은 10년 이상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술 결합하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외 기업이 선점하여 신규 업체의 시장 진입이 어려운 분야입니다.

윈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9% 감소, 영업이익은 33.3% 감소, 당기순이익은 39% 감소하였으며,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며 전반적인 실적은 악화되었습니다.

 

- 정부에서 2021년 2월 디지털 공간의 튼튼한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디지털 뉴딜의 성공과 세계 최고의 디지털 안심 국가를 실현하기 위한 정보보호 종합계획으로 ‘K-사이버 방역 추진전략’을 발표하며 정보보안 시장 확대가 기대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빅데이터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TOP7

SNE리서치는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시장 전망 보고서에서 폐배터리 재활용(recycling) 시장이 2040년 66조 원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으며, 2030년 6조 원에서 10년 새 10배 이상 급증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율주행 관련주 7종목  (0) 2022.02.24
방산 관련주 7종목  (0) 2022.02.23
인공지능 관련주 7종목  (0) 2022.02.22
타액진단키트 관련주 TOP 8  (0) 2022.02.22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TOP7  (0) 2022.0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