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파운드리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2. 2. 20.
반응형

반도체 파운드리(위탁 생산) 가격 상승이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며, 반도체 원재료인 웨이퍼 가격이 오르는 상황에서 파운드리 업체들의 공격적인 투자가 더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도체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크게 IDM(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 팹리스(Fabless), 파운드리, OSAT(Outsourced Semiconductor Assembly and Test) 네 가지로 구분된다고 하는데요.

파운드리 반도체는 반도체의 설계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부터 제조를 위탁받아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최근 반도체 업계는 파운드리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웨이퍼의 가격 상승세가 계속되는 만큼 파운드리 가격 상승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파운드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DB하이텍


1. 에스앤에스텍 -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및 TFT LCD 생산에 쓰이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서 패턴이 노광 되기 전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System LSI, LCD, OLED 등 국내 고부가가치 확대와 중국 패널업체 전방 산업 투자 확대에 대응하여 제품 및 고객 확대를 위해 노력, 블랭크마스크 상품이 매출의 99% 이상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패널업체 수요 확대를 위한 신규 공장을 증설하고 있습니다.

 

에스앤에스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16.5% 감소, 당기순이익은 1.6% 증가하였으며, 수출 매출은 증가했으나, 내수 매출은 감소함. 스마트기기와 반도체 시장의 꾸준한 성장 등에 힘입어 블랭크 마스크 산업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됩니다.

- 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차세대 반도체 노광 기술을 위한 소재기술의 개발 및 양산화를 위해서 역량을 집중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하나마이크론 -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 동사 및 주요 종속회사는 현재 반도체 제품(패키징) 생산 및 반도체 재료(반도체 식각 공정용 실리콘 Part) 제품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하나마이크론은 반도체 산업의 BACK-END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업계선두의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나마이크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5% 증가, 영업이익은 170.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액 증가 대비 매출원가와 인건비, 판관비의 증가폭이 줄어들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이 흑자 전환함. 동사는 매일 수시로 시스템을 통하여 고객사의 물량이 접수되고, 수주된 물량은 단기간 내에 매출로 발생하여 별도의 수주관리가 필요하지 않음.

 

출처: 키움증권

 

3. 어보브반도체 -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 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 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으로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ABOV HK은 주로 중국에 판매를 하는 당사의 중국 판매법인입니다.

 

- 팹리스 회사의 특성상 제조는 파운드리 회사 및 후공정 회사에 외주를 주고 있으며, 당사는 핵심 설계 및 외주 생산관리를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어보브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이익은 26.9% 감소, 당기순이익은 37.2% 감소하였으며, 반도체 공급 부족 및 생산단가 증가로 제조원가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원가 상승분을 판매가로 이전하지 못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되었으며, 최근 원팩을 인수하여 SK하이닉스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반도체 테스트 일감도 확보할 수 있게 되면서 추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SFA반도체 -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SFA반도체는 LSI 및 MEMORY제품을 BUMP에서부터 TEST에 이르는 공정을 일괄생산체제로 구축하여, 생산의 효율성을 강화함은 물론 강도 높은 혁신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기술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  반도체 패키징산업은 IDM 업체, 팹리스 및 파운드리로부터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사업구조 형태로 이루어지며, 제품의 특성상 초정밀까지 관리하는 기술이 소요되는 산업으로 우수한 기술인력에 의한 소재기술, 장비운용 기술, 다양한 경험에 의한 품질관리 기술 등 수많은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SFA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 증가, 영업이익은 106.1% 증가, 당기순이익은 167.7%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와 더불어 매출원가와 판관비 등 비용의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고객사의 Fab라인 증대, 반도체 기술 및 제품의 진화 가속화, IDM의 생산 외주화 증가 등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더불어 거래선 다변화와 S-LSI 분야로의 성공적 진입을 통한 수익창출에 노력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5. DB하이텍 -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DB그룹의 주요 계열사로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DB하이텍은 부천(FAB1)과 상우(FAB2) 두 곳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해외 영업을 위해 미국법인 및 대만, 일본, 중국 지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3분기 캐파 증가 효과(+4.5%)와 평균 판매 가격(ASP) 상승효과(+10%)로 예상을 상회하는 사상 최대의 실적을 기록, 내년 3분기 생산 물량까지 수주를 이미 확보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 8인치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공급 부족이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전망이며, PMIC 등 비메모리 수주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전방 업체들은 8인치 파운드리 물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전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네패스 -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 관련 부품, 전자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이후, 1999년 12월 1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으며, 동사의 사업분야는 패키징 및 테스트의 반도체 사업과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전자재료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네패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4% 증가, 영업손실은 41.1% 증가, 당기순손실은 4.7%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에도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의 대폭 증가로 영업손실이 크게 감소하고, 당기순손실도 지속되었습니다.

 

- 국내 반도체 산업 기반이 메모리에서 비메모리 영역까지 새로운 확장을 시작하며 첨단 후공정 파운드리 국내 단독 공급자인 동사는 시장 성장을 그대로 반영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원익IPS -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원익IPS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6년 5월 재상장, 분할 전 회사인 원익 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반도체, Display 및 Solar 장비의 제조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2019년 2월 원익 테라세미콘 합병으로 국내 대형 장비 기업으로 도약. 매출 구성은 제품(반도체/Display/Solar Cell 제조 장비) 94.6%, 기타(장비 및 장치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 기술용역 등) 5.4%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이익은 3.2%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 증가하였으며, 당반기 반도체 가동률이 전분기보다 소폭 하락한 79%이지만 전방산업 호황으로 인해 여전히 매출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고객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며, 평택 3 공장과 미국 파운드리 투자로 인해서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수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8종목

차량용 반도체 매출은 전년 대비 34.3% 증가한 264억 달러로 역대 최대를 달성했으며, 아날로그 반도체 매출은 740억 달러 규모로 전년 실적보다 33.1% 늘었다고 합니다. 시스템 반도체 매출은 30.8%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연가스 관련주 7종목  (0) 2022.02.20
[원자력] 원전 관련주 7종목  (0) 2022.02.20
리튬 니켈 관련주 8종목  (0) 2022.02.19
철강 관련주 7종목  (0) 2022.02.19
금 관련주 7종목  (0) 2022.0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