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철강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2. 19.
반응형

세계적인 ‘탄소 중립’ 트렌드에 중국 정부도 올라타면서 물량을 앞세운 중국 철강업계의 시장 지배력이 약화되면서 국내 철강업계가 회복한 제품 가격 결정의 주도권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철강재료는 탄소 함유량이 많은 순으로 주철, 강철, 연철로 나뉘며, 산업현장에서 가장 유용한 것이 강철인데 강철을 연철이나 주철과 함께 아울러 철강이라고도 부르고 강철로 된 재료를 강재, 판 모양의 강재를 강판이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작년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둔 철강기업들이 올해도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철강주가 다시 오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는데 오늘은 철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현대제철


1. 현대제철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현대제철의 지배회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판재 50.59%, 봉형강 35.87%, 강관 13.4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증가, 영업이익은 9397.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철강업황 호조에 따른 공격적인 판가 인사 영향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 종속법인 실적도 철강업황 호조 영향으로 급증. 미래모빌리티 전환,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건축물 안전성 강화 등 수요산업의 고도화에 발맞추어 고기능성 철강소재의 수요도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하이스틸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유가증권증권시장에 재상장한 주권상장법인이며, 동사는 지배회사는 지주회사의 미국 시장 공략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2020년 한국의 철강 산업은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19 팬데믹과 미국의 수출규제 및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가 한국 철강 산업에도 크게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 만큼 동사의 노력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하이스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강관 제품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미국 시장을 대체할 시장으로 중동 및 호주를 비롯해 일본 등 비 미주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유럽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도 총력을 기울인 것이 큰 성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POSCO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매출은 철강부문 53%, 무역부문 33%, E&C부문 8%, 기타 부문 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철강 수요 산업에 기초 원자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서, 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POSCO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3% 증가, 영업이익은 346.2% 증가, 당기순이익은 468%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수익성 향상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여, 차입금 대비 EBITDA는 연결과 별도 기준 모두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3분기에 글로벌 철강 시황 호조 지속과 내수 비중 확대, 조강 및 제품 생산량 증가, 원료비 증가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으로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세아베스틸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2020년 9월 해외(중국) 자회사 SeAH CTC CO., Ltd. 을 설립 출자하였습니다.

- 동사는 탄소합금 특수강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세아베스틸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속회사 세아 창원특수강, 세아 항공 방산소재 등으로 구성된 철강 전문회사입니다.

 

세아베스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3% 증가, 영업이익은 1742.4% 증가, 당기순이익은 5093.7%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글로벌 경기 회복과 철강 수요 증가에 따라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코로나19로 침체됐던 자동차, 건설중장비 등 전방산업 생산량이 반등하면서 특수강 수요가 회복되며, 향후 조선용 수주가 본격화되고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난도 완화될 조짐이 보이면서 하반기에도 호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판단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동국제강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철광석, 철스크랩 등을 용해하여 열연, 냉연, 강관, 봉형강 등을 만들어내는 산업을 영위하며 철강수요 부문에서 경기변화에 민감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 대표적인 전략산업으로 정부의 적극적 정책지원과 민간의 경영 노력이 조화를 이루어 한국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함. 전략제품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 다양한 수요조사를 통한 신시장 개척,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판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8% 증가, 영업이익은 154.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고수익 제품군(봉/형강, 냉연)을 중심으로 이익을 개선하면서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포항제강소 코일철근 설비 투자 및 부산공장 프리미엄 컬러강판 생산 라인 증설 등의 신규 투자로 원가경쟁력 확보와 품질 고도화를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대동스틸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토목, 건설, 자동차, 조립금속, 조선 등에 사용되는 열연제품 및 후판을 절단 가공하여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포항공장은 POSCO와 인접한 공업단지 내에 생산공장이 위치하여 Steel Service를 하고 있습니다.

 

- 물류비용의 최소화로 경쟁력을 확보함. 당사는 현재 POSCO의 8개 열연제품 지정판매점 중 가장 수요가 많은 지역인 서울을 비롯한 중부권, 영남권, 충청권을 주요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동스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0.2% 증가, 영업이익은 7352.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철강재 제조, 판매 및 임가공업을 주 사업으로 하며 POSCO의 열연제품 지정판매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국내 철강재 공급의 일익을 담당하며 성장 중임. 시장 상황은 인도 대부분의 철광석 산지에서 생산량이 급감한 반면 최근 백신 보급 확대로 중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철광석 수요가 늘어나면서 품귀 현상이 심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삼현철강 - 철강 관련주

[기업내용]

- 코일 전·절단 가공업 및 판매업, 철판류 가공업 및 판매업, 형강류 가공업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향후 건설중장비, 강교, 조선 등의 가공품을 생산할 예정으로 가공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열연제품과 후판 등을 매입하여 가공 및 판매하고, 현대제철에서 생산되는 형강제품을 매입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현철강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 증가, 영업이익은 479% 증가, 당기순이익은 332.9% 증가하였으며, 철강재 판매 부문의 경쟁력 강화와 부품 제작, 가공기술을 다년간 축적하여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 여러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전 임직원이 합심하여 효율적인 영업 전략을 실행하여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원가절감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여 이익 창출에 전력을 다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철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전기차 리비안 관련주 TOP7

전기차 리비안은 상장 전에 이미 빅테크 기업인 아마존과 자동차 제조회사인 포드로부터 118억 달러와 82억 달러를 투자받아 화제를 모았었는데요. 특히 아마존은 리비안 지분이 20%에 이르는 최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운드리 관련주 TOP7  (0) 2022.02.20
리튬 니켈 관련주 8종목  (0) 2022.02.19
금 관련주 7종목  (0) 2022.02.19
노바백스 관련주 TOP4  (0) 2022.02.19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7종목  (0) 2022.02.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