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원자력] 원전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2. 20.
반응형

원자력 발전소(Nuclear Power Plant)는 핵분열을 이용해서 발전하는 발전소를 말하며, 줄여서 원전이라고도 합니다. 원자력 발전소는 방사능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고, 사고가 나면 주변의 막대한 영역이 방사성 물질에 오염된다는데요.

 

최근 유럽연합이 ‘그린 택소노미’에 원자력 발전을 포함시키면서 한국 기업들의 수혜 가능성이 제기되며, EU의 이번 결정으로 원전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에게 새로운 사업 기회가 될 것이란 전망이라고 합니다.

그린 택소노미는 특정 기술이나 산업에 사용된 에너지원이 친환경적인지 따지고 투자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인데 친환경 사업에 대한 투자를 유도하기 때문에 기업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원자력 발전이 EU 택소노미에 포함되면서 원전 사용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는데 오늘은 원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한국원자력산업협회

 


1. 두산중공업 - 원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으며,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두산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매출 증가와 판관비, 인건비등 주요 비용의 감소에 힘입어 영업이익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두산중공업은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환함.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하고 있습니다.

 

-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우리기술 - 원전 관련주

[기업내용]

- 우리기술은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자가 8.7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고 시스템 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무선 네트워크기술 및 DSP 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 기술, 인터넷 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 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우리기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매출 감소와 더불어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등 주요 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급감하였습니다.

- 동사는 핵심사업인 원전사업부문에서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으며 하반기에도 원전사업뿐만 아니라 방산부문의 견조한 사업실적과 해상풍력사업의 안정적인 진행으로 실적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보성파워텍 - 원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설립되었고, 코스닥시장에 사장하였으며, 주력 제품으로는 가스개폐기, 주상변압기, 송전철탑, 발전소, 변전소용 철구조물 등을 충북 충주공장 및 전남 나주공장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 보성파워텍의 주요 영업부문으로는 구조용 금속 판제품 및 공작물을 제조하는 철구조사업부문과 전기회로의 개폐, 보호장치를 제조하는 중전기 사업 부문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성파워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8.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매출원가가 감소하였으나 판관비의 증가와 매출액의 감소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한국전력공사를 주매출처로 두고 다양한 고객의 확보를 위한 다품종소량 생산체제를 통한 수익성의 극대화에 역점을 두고 세계시장을 목표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만족의 품질향상과 꾸준한 연구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서전기전 - 원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목적사업은 고ㆍ저압 수배전반 및 자동제어반 제조 및 판매이며,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수배전반 산업은 중전기기 산업에서 전원용 전력기기 산업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 서전기전은 국내 대기업 및 다국적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초고압/직류 등 하이엔드(high-end) 전력기기 시장으로의 시장 진입을 목표로 연구개발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서전기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동사는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 덕분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하였습니다.

 

- 당기순이익 역시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기존 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국내 건설사 등의 현장에 납품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규 경전철 노선 및 기존 노선 개량사업 등의 수요에도 부응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한전산업 - 원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발전설비 운전·정비 그리고 전기계기의 검침·송달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석탄취급설비, 환경설비 등 연료환경설비 분야의 운전 및 정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국내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9년부터 인도, 칠레, 태국 등에 기술인력을 파견하여 정비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터빈 보일러 주설비 정비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업무수행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전산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감소, 영업이익은 25.5% 감소, 당기순이익은 32.8% 감소하였으며, 전국 각지 및 인도, 칠레, 태국 등에 기술인력을 파견하여 2021년 반기 기준으로 회사 전체 매출액의 약 91% 달성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신재생에너지 및 재활용 업무와 관련된 실적은 2021년 반기 기준으로 약 147억 원, 회사 전체 매출액의 약 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한전기술 - 원전 관련주

[기업내용]

- 한전기술은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으며, 2020년 03월 미국 'LACP 비전 어워드' 지속가능 경영 부문 및 CSR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2020년 08월 제주 한림 해상풍력 사업 인허가를 취득하였습니다.

 

한전기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7.9% 감소하였으며, 원자력 매출이 46,733백만 원 증가하였고, 에너지 신사업 비중이 전기대비 23%로 증가하였습니다.

 

- 전반적으로 전기대비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글로벌 원전 수출 시장 확대시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해상풍력 수주도 기대되어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일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에너토크 - 원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밸브 및 댐퍼 등의 자동개폐장치인 전동 ACTUATOR와 감속기를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에 판매할 목적으로 1987년 5월 16일에 설립되었습니다.

 

- 발전플랜트, 상하수도 시설, 조선소 및 제철소 등에서 물, 오일 및 스팀과 가스 등 밸브를 구동시키는 장비와 감속기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엑츄에이터는 국가 기반산업이 주 수요처인 바 일반 경기 변동과는 무관하게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에너토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감소, 영업이익은 6.7% 증가, 당기순이익은 22.9%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판매비와 관리비 절감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어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사실상 시장에서의 경쟁은 수요자가 일반적으로 품질을 인정하는 동사, 독일 아우마사, 영국 로토크사, 미국 리미토크사 등 4사 간에 이루어지는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원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금 관련주 7종목

최근 뉴욕 상품거래소에서 금 선물은 트로이온스당 1902달러로 거래를 마쳤는데, 금 가격이 트로이온스당 1900달러를 돌파한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8개월 만이라고 합니다. 금 가격이 1900달러선을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TOP7  (0) 2022.02.21
천연가스 관련주 7종목  (0) 2022.02.20
파운드리 관련주 TOP7  (0) 2022.02.20
리튬 니켈 관련주 8종목  (0) 2022.02.19
철강 관련주 7종목  (0) 2022.0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