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리튬 니켈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2. 19.
반응형

최근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배터리 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수요가 넘치면서 리튬, 니켈 등 원자재 가격이 폭등하기도 했다는데요.

출처: 네이버 뉴스

테슬라가 자체 배터리 생산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전기차 선두 주자답게 핵심 부품 내재화 작업에서도 앞서가고 성공적인 양산 체계 구축 시 배터리 수급 안정화와 가격경쟁력 상승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합니다.

 

시장조사기관과 증권가에서는 오는 2024년 전후로 배터리 완제품 및 소재 부족 사태가 발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앞으로 리튬, 니켈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리튬, 니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스코엠텍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포스코엠텍은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음.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엠텍의 매출은 포장작업 53%, 철강원료 35%, 위탁운영 9%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진하였거나, 새로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10.5% 증가, 당기순이익은 7.7% 증가하였으며,  중국의 전력난으로 인해 제련소가 문을 닫으면서 마그네슘 공급난이 발생하였습니다.

 

- 마그네슘 수요로 인한 매출 증대가 기대되며,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였고 최근 113억 규모의 포장라인이 신설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에코프로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유해/온실가스 저감장치, 대기환경 플랜트 등 환경사업을, 2003년부터 이차전지 전구체, 양극소재 등 전지재료 사업을 영위해왔습니다.

 

- 에코프로는 2016년 5월 양극소재 부문을 물적분할(에코프로비엠 설립)하고, 2021년 5월 대기환경 부문을 인적분할(에코프로 에이치엔 설립)함으로써 지주회사로 전환했습니다.

 

에코프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3% 증가, 영업이익은 60.3% 증가, 당기순이익은 1738.6%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 대비 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에코프로는 하이니켈계 양극재 중심의 사업재편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으며, 테슬라의 EV용 배터리 소재를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금속광산에 이어 세계 2위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유일에너테크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기 자동차 및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용 2차 전지 제조를 위한 조립공정의 핵심 장비인 Notching기, Stacking기, Tab welding 기를 제작. 또한 전기 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 팩을 조립 생산하는 Module & Packline 자동화 장비 제작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유일에너테크는 신규 사업 확대를 위해 국내 Major 수소연료전지 생산 업체에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소재 촉매 코팅 양산장비를 납품하여 수소연료전지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유일에너테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동사에서 제작하는 설비인 Notching기의 경우에는 유럽은 CE, 미국은 UL 인증을 취득하여야만 합니다.

 

- 유럽의 경우 이미 납품된 설비로 CE 인증을 진행하였고 2021년도 3분기 보고서 기준 전체 매출액 중  '이차전지 자동화 조립장비' 유형이 11,690백만 원으로 전체 매출액 중 75.48%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대보마그네틱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차전지 각 공정에 투입되는 전자석탈철기(EMF)를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함. 탈철장비 시장에서 일본 경쟁업체와 함께 독과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최근 높은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여기에 최근 더 정밀한 탈철과정을 위해 습식 EMF가 추가로 설치되고 있는데, 동사는 습식 EMF 장비를 제조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입니다.

 

대보마그네틱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5.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동사는 전자석탈철기(EMF)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전방산업인 리튬 2차전지 및 휴대폰, 전기차, ESS 산업과의 산업 연관성이 높으며, 동사는 2차전지 소재 임가공업에도 향후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신규시설투자 중이며, 관련 연구개발 비용 또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황금에스티 - 니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일반강에 비하여 물, 공기, 화학약품 등에 대하여 반영구적인 수명을 지니고 있고, 인장강도의 팽창 계수 등이 우수하여 타철강제품에 비해 내식성, 내열성, 내산성 등에 있어 우수한 합금강을 제조하였습니다.

 

- 스테인레스는 산업설비의 기초소재이자 국가 기간산업의 근간 소재로서 식품, 화학, 반도체, 자동차, 기계, 플랜트,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황금에스티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증가, 영업이익은 82.7% 증가, 당기순이익은 86%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 및 매출원가 감소가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 철강 부문은 중국 등 아시아지역이 스테인리스 산업 중심지로 부각되면서 국내 스테인리스 관련 시장도 성장하였으며 자동차, 건축, 조선 등 기반산업 내 친환경 소재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현대비앤지스틸 - 니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현대자동차 그룹에 편입하였으며,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5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소속되어 있습니다.

 

- 현대비앤지스틸은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스테인리스 강판의 매출액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5% 증가, 영업이익은 232.2% 증가, 당기순이익은 282.4% 증가하였으며, 중국 등 저가 스테인리스 수입재에 대한 반덤핑방지 관세 부과를 최종 확정하면서 긍정적 업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경쟁력 있는 제품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스테인리스 강판의 주요 수요산업인 가전, 운송장비, 건설, 전기기기 등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티플랙스 - 니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세아창원특수강으로부터 원재료인 스테인리스 봉강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티플랙스는 스테인리스 후판사업 및 특수금속 소재인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하여 석유화학, LNG, 담수화 설비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티플랙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2.9% 증가, 영업이익은 2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270.1%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 대비 원가율 및 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희소금속 분야는 IT, 자동차 부품, 의료, 화학 등 신소재 분야의 수요 증가와 태양전지, 신소재 나노융합 등 신성장 산업의 정부지원 등으로 수요 증가세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KG케미칼 - 니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 중임. 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등 건설 관련 화학소재사업과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친환경 농자재 등의 생명농업사업을 전개 중입니다.

 

- KG케미칼의 연결기업은 사업의 성격에 따라 7개 부문(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사업, 요식업, 기타)으로 분류됩니다.

 

KG케미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9% 증가, 영업이익은 96.4% 증가, 당기순이익은 167.9% 증가하였으며, 철강부문의 매출 지속 확대되고 있으며, 전자결제 부문 및 미디어/금융부문 등의 꾸준한 성장으로 매출액 및 수익성 향상된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매출에서 비교적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전자결제 부문에서의 신규 사업 진행과 제휴 활동의 성공여부가 향후 추가적인 실적 상승의 포인트로 판단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리튬, 니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8종목

차량용 반도체 매출은 전년 대비 34.3% 증가한 264억 달러로 역대 최대를 달성했으며, 아날로그 반도체 매출은 740억 달러 규모로 전년 실적보다 33.1% 늘었다고 합니다. 시스템 반도체 매출은 30.8%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자력] 원전 관련주 7종목  (0) 2022.02.20
파운드리 관련주 TOP7  (0) 2022.02.20
철강 관련주 7종목  (0) 2022.02.19
금 관련주 7종목  (0) 2022.02.19
노바백스 관련주 TOP4  (0) 2022.0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