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천연가스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2. 20.
반응형

유럽은 천연가스 수요의 약 40%를 러시아에 의존하고 있으며, 독일은 60% 이상을 러시아에서 공급받는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국제 에너지 가격이 치솟고 있다고 합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고, 서방 국가와 러시아가 서로 경제 제재를 가할 경우 러시아가 유럽으로 향하는 가스관을 차단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며, 유럽은 천연가스 수급에 큰 차질을 빚으며 에너지 대란이 발생하게 된다는데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이 고조되는 가운데, 정부는 유럽의 에너지난 우려와 관련해 유럽에 액화 천연가스(LNG)를 지원하는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운이 고조되면서 국제 유가도 치솟고 있으며, 국제 유가는 브렌트유 기준 2014년 10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인 90달러대를 넘어섰다고 하는데 오늘은 러시아 천연가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GS


1. 지에스이 - 러시아 천연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도시가스 공급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e-Business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로 공급권역은 경상남도 진주시, 사천시, 함양군, 거창군, 하동군 및 산청군과 합천군 총 5,089.6k 제곱미터로 경상남도 총 면적의 48.3%에 해당합니다.

 

- 지에스이는 진주시의 대표적 산업단지로는 상평공단이 있으며 동사는 무림페이퍼, 아이에스동서, 하이트산업 등 대용량 수요처에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에스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이익은 15.4% 증가, 당기순이익은 35.7% 증가하였으며,  전사원 영업 활동을 통하여 타 연료를 사용 중인 수요가의 도시가스 전환을 위한 집중관리로 판매량의 극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수요개발 극대화를 위해서 체계적인 배관투자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홍보매체의 개발 및 시행을 통하여 잠재수요를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대성에너지 - 러시아 천연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대성에너지는 대성홀딩스(주)로 부터 물적분할하여 도시가스 제조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취사용, 난방용, 냉난방 공조용, 영업용 및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대성에너지는 공급권역 내에서는 독점공급을  하고 있어 타사와의 경쟁은 존재하지 않으며 동사가 공급하고 있는 지역은 대구시 전역과 대구 인접 지역인 경산시, 달성군입니다.

 

대성에너지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7.9% 증가하였으며, 난방용 매출이 많은 11월부터 4월까지의 가스 매출량이 연간 매출량의 약 70% 이상에 이르고 있어 성수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신설 소규모 빌딩, 기존병원 및 사무실 등의 냉난방 설비의 가속화와 공급권역의 확대 및 CNG용 버스 등 천연가스자동차 보급 확대에 지속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대성산업 - 러시아 천연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석유가스 및 기계 판매, 해외자원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GS칼텍스 정유회사의 최대 일반 대리점으로서 주유소, 가스충전소를 설치, 운영 중이며 일회용 부탄 및 재활용 리필캔 사업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 흑자사업부문 영업확대 및 계열회사의 신제품 개발 강화를 통한 판매와 이익증대, 해외시장 진출 강화 등으로 신 성장동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대성산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5% 증가, 영업이익은 56.3% 증가, 당기순손실은 227.2% 증가하였으며, 중장기적으로 세계 경기의 회복과 중국과 인도 등 신흥 경제대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른 원자재 가격의 상승추세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코로나19 충격에 따라 저유가와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었지만 저금리와 각국의 경기부양정책으로 인해 원유 가격이 점진적으로 회복되는 추세로 동사의 매출도 안정적 실적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SH에너지화학 - 러시아 천연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합성수지 및 기타 플라스틱물질 제조,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개의 종속회사와 합성수지 등 제조 사업부문, 자원개발 사업부문, 금융투자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원개발 및 금융투자사업부문의 의미 있는 매출은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나노 산화아연 사업을 개시했으나 사업성 결여로 철수하기로 결정하고 자산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SH에너지화학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주력제품인 EPS 레진의 판매 가격 인상 및 시장점유율 확대 등 판매 호조로 비교적 양호한 외형을 시현하였습니다.

 

-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비중 축소로 영업수익성 크게 개선된 모습. 주력분야인 합성수지제조부문에서의 신제품을 통한 매출 증대가 지속적인 실적 개선의 주요 관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한국가스공사 - 러시아 천연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 배관망과 탱크로리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보수매뉴얼 작성 사업, 시운전 용역 사업, 모잠비크 마푸토 가스공급사업 참여 등 해외사업 진출 추진 중이며, 2020년 2월 대한해운과 해외 합작법인을 설립하였으며 해외 LNG벙커링 사업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한국가스공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29.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매출 증가는 발전용 수요 급증에 기인하고 유가상승에 따른 자회사 실적 개선이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국내 수소충전소 및 생산기지 구축과 함께 해외 수소생산 및 도입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신종자본증권 발행 이후 한국 수소 밸류체인 구축 관련한 에너지 디벨로퍼 역할 기반의 투자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SK가스 - 러시아 천연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LPG 수입산업의 합리화를 위해 설립되고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 LPG 수입, 저장,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지난 30여 년간 국내외에 LPG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국내 1위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SK가스는 LPG사업 이외에도 세계 최초 LNG/LPG Dual 발전 사업(울산GPS), LNG 터미널(코리아 에너지 터미널)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SK가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6% 증가, 영업이익은 38.8% 감소, 당기순이익은 6.7% 감소하였으며, 매출 증가세보다 매출원가 증가세가 더 높아져, 매출이 올랐음에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로의 전환 과정에서 수송용 LPG는 브릿지 연료로서의 성장 동력도 지니고 있으며, 한국형 그린 뉴딜 정책에 따라 1톤 LPG트럭, LPG 통학차의 보급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7. 경동도시가스 - 러시아 천연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경동도시가스는 가스제조 및 배관 공급업을 담당하는 도시가스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다각화를 위하여 도시가스사 최초로 2018년 5월 배관 임대 사업을 시작하여 월 임대사용료를 수령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공급하는 도시가스는 LNG이며 이를 한국가스공사가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LNG운반선을 통해 전량 수입하여 발전소, 지역난방공사 등 대규모 수요자와 도시가스 회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경동도시가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2% 증가, 영업이익은 95.5% 증가, 당기순이익은 58.2% 증가하였으며, 2021년 도시가스 판매는 원유 수요 증가로 유가가 상승하여 정유사 및 주요 산업체의 경기가 회복되었습니다.

 

- 산업용 수요량이 증가하였고, 동절기 평균기온 하락으로 민수용 사용량이 전년대비 24.46% 증가하였으며, 2021년 상반기 수소충전소를 통해 차량용 수소공급을 시작하였고 지속적으로 신규사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러시아 천연가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금 관련주 7종목

최근 뉴욕 상품거래소에서 금 선물은 트로이온스당 1902달러로 거래를 마쳤는데, 금 가격이 트로이온스당 1900달러를 돌파한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8개월 만이라고 합니다. 금 가격이 1900달러선을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액진단키트 관련주 TOP 8  (0) 2022.02.22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TOP7  (0) 2022.02.21
[원자력] 원전 관련주 7종목  (0) 2022.02.20
파운드리 관련주 TOP7  (0) 2022.02.20
리튬 니켈 관련주 8종목  (0) 2022.0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