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1. 24.
반응형

전기차에 쓰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기존 배터리 업체들이 규모의 경제나 기술 개발 면에서 훨씬 앞서 있으며, 이에 완성차 업체들도 리튬이온 배터리보다는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세계 전기차 선두 주자인 테슬라는 일본 파나소닉과 함께 차량용 배터리를 시범 개발 중인 가운데 배터리 생산을 위한 관련 자원 확보에도 나서고 있는데요.

최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배터리를 직접 생산하는 내재화를 추진하면서 K-배터리 업계는 기술력 고도화와 소재 내재화로 초격차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에코프로비엠


1. 한농화성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한농화성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계면활성제, 글리콜에테르(Glycol Ether), 특수산업용 유화제 등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고부가가치 신제품은 FM, 글라임 등 화학제품의 비중을 점차 높여가고 있습니다.

 

- 한농화성의 계면활성제 산업은 정밀화학의 한 분야로서 알콜, 지방산, 아민 등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닌 유도체를 생산하는 산업입니다.

 

한농화성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67.4% 증가, 당기순이익은 68.9% 증가하였으며, 매출액과 원가가 거의 비슷한 비율로 증가했으나,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 억제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되며 영업이익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글리콜에테르는 IT 산업의 성장에 따라 향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계면활성제 부분의 콜로이드 소재 부분 등 특화된 제품 개발에 따라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이수화학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이수화학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 되었고, 사업부문은 크게 LAB, NP를 주제품으로 하는 석유화학 부문, 건설사업 부문, 의약사업 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노말파라핀 공장을 1990년에 완공하여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노말파라핀을 정말 국산화하는 등 석유화학제품, 석유제품과 그 부산물의 제조가공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수화학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5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23.3% 증가하였으며, 주력부문인 석유화학부문의 매출이 상승세로 전환하였습니다.

 

- 원가율 하락 및 각종 비용 감소 영향으로 영업수익성 크게 상승한 모습으로 수익성 및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폴리머 첨가제 생산시설 구축 중에 있으며,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씨아이에스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 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씨아이에스는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임.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4% 증가, 영업이익은 20.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 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입니다.

 

- 동사는 전방산업의 투자규모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대비 개발라인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및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물류비용 및 해외 출장비(외주 인건비 포함) 등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티에스아이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태성기공이라는 개인사업자로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11년 7월 2차전지 Mixing System 설계와 장비 제조를 사업 목적으로 법인 전환하였으며 특수목적용 기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력사업은 2차전지 제조 장비 중 2차 전지의 활물질, 도전제, 결합제, 용매를 혼합하는 Mixing 공정을 운용하는 장비와 그 시스템을 판매하는 것으로 2020년 7월 22일 코스닥 시장에 이전 상장하였습니다.

 

티에스아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당기 매출액의 약 0.9%의 비용을 연구개발비용으로 투자해 차세대 믹싱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주요 2차 전지 업체의 CAPA 확보를 위한 공장 증축이 지속되고 있으며, 공장 증축을 위해 2차전지 장비업체들의 수주도 증가 예상. 회사의 프로젝트 수주 및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에코프로비엠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에코프로비엠은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오고 있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5% 증가, 영업이익은 116.9% 증가, 당기순이익은 90.8% 증가하였으며, 과거에는 삼성 SDI향 매출 비중이 95% 이상으로 압도적이었으나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 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 향 매출이 급증하였습니다.

 

- 에코프로비엠은 EV 향 생산 물량 확대와 함께 CAM5 신공장 NCM 라인 가동률 정상화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로 예상보다 큰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엘앤에프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엘앤에프는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였으며,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됩니다.

 

-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임.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 미래 신재료 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 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엘앤에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3% 증가, 영업이익은 484.9% 증가, 당기순손실은 6147.6%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사업 부문 중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 분야입니다.

 

-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되며, 그린 뉴딜 성과 지표에 따라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속 증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엘티씨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엘티씨는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 동사는 디스플레이나 반도체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공정소재(Process Chemical) 중 하나인 박리액 개발 및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엘티씨의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은 유기 소재 및 나노 세라믹 소재 개발, 판매 등이며 동사는 이를 양산하는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엘티씨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된 가운데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순손실로 전환되었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 또한 상승하였으며 판관비와 인건비 등 부담은 오히려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일진머티리얼즈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1987년 8월 11일 설립, I2B제품이 리튬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전북 익산과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공장을 통해 제품을 생산, 국내/해외/특수박 모두 주요 거래처와는 직거래로 거래를 하고 있으며, 예외적으로 국내 소규모 PCB 업체에 대해서는 국내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증가, 영업이익은 56.9% 증가, 당기순이익은 58.4% 증가하였으며,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이 늘었으나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회하며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새로운 시장인 전기자동차, ESS 등 중대형 전지 시장의 성장에 따른 2차전지 업체의 Elecfoil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I2B 공급능력을 단계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 TOP 8

전 세계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 탄소에 가격을 매기는 두 가지 탄소가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하나는 탄소배출권 거래제이고, 다른 하나는 탄소세라고 합니다. 정부의 2050년 탄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루미늄 관련주 TOP6  (0) 2022.01.25
인공위성 관련주 TOP7  (0) 2022.01.24
2차전지 분리막 관련주 7종목  (0) 2022.01.23
재택치료 관련주 TOP 7  (0) 2022.01.23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TOP7  (0) 2022.0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