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EUV 관련주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1. 16.
반응형

EUV는 DUV에 이은 차세대 노광 기술로 대당 2000억 원에 달하지만 글로벌 반도체 업체 간 확보 전쟁이 치열하다고 하는데, 2020년 31대, 2021년 40대 내외 제조될 정도로 연간 생산량이 많지 않기 때문이고 합니다.

 

파운드리 시장 진출을 공식화한 인텔도 차세대 EUV 장비 선점 계획을 공개하는 등 구매 경쟁에 참전했으며, 아울러 SK하이닉스, 미국 마이크론, 대만 난야테크놀로지 등 메모리 업계도 투입했거나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글로벌 반도체 공급난이 이어지는 가운데 연초부터 반도체 생산의 핵심인 극자외선(EUV) 노광 장비 독점 생산 기업 ASML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EUV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크시스템즈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파크시스템즈는 나노계측장비(원자현미경) 전문 기업임. 해외 수출을 확대하기 위하여 미국 캘리포니아, 일본 도쿄 및 싱가폴 현지 판매 법인을 자회사로 운영하며 해외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원자현미경은 소재, 화학, 제약, 생명공학, 전자, 반도체 등 여러 산업분야에 걸쳐 나노 과학기술 연구에 광범위하게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파크시스템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44.6% 감소, 당기순이익은 50.1% 감소하였으며, 높은 기술 경쟁력과 제품 경쟁력을 통해 기존 연구용 원자현미경 시장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의 산업용 원자현미경 시장의 진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2020년 상빈기 IMEC과 2차 JDP를 체결하며 향후 3년간 반도체 분야에서의 다양한 과제를 AFM 기술을 통해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에프에스티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에프에스티는 화인반도체기술에서 에프에스티로 변경하였으며, 동사는 포토마스크용 보호막인 펠리클(Pellicle)과 온도조절 장비인 칠러(Chiller)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반도체 재료/장비 전문업체입니다.

 

- 경기도 오산시에 펠리클(Pellicle) 제조설비, 경기도 화성시에 칠러(Chiller)장비 제조설비를 두고 있습니다.

 

에프에스티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7% 증가, 영업이익은 8.8% 증가, 당기순이익은 82.4% 증가하였으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증가가 영업이익 확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펠리클의 경우,  최근 국내반도체 업체들이 비메모리 부문을 확충하고 있고 대만, 미국, 일본 등 비메모리 반도체 선진국으로부터도 공급 의뢰를 받고 있어 향후 큰 폭의 수출 확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동진쎄미켐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동진쎄미켐은 반도체 및 TFT-LCD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포토레지스트 관련 전자재료사업과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 사업을 영위, 반도체, 평판디스플레이용 감광액과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태양전지용 전극 Paste 등 전자재료를 제조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 신발밑창, 장판지 등 건설자재, 자동차 내장재에 주로 사용되는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를 국내외 화학회사에 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이익은 3.8% 감소, 당기순이익은 4.8% 감소하였으며,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중국, 미국, 대만, 일본 등에서 지속적으로 해외에서의 브랜드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차전지 관련 독자적 바인더 용해 기술과 최적화된 고밀도 도전재 분산 기술을 응용한 고출력, 고용량 도전재 슬러리를 제품화하였고 차세대 재료인 CNT 도전재, 실리콘 음극재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에스앤에스텍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및 TFT LCD 생산에 쓰이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서 패턴이 노광 되기 전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System LSI, LCD, OLED 등 국내 고부가가치 확대와 중국 패널업체 전방 산업 투자 확대에 대응하여 제품 및 고객 확대를 위해 노력, 블랭크마스크 상품이 매출의 99% 이상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패널업체 수요 확대를 위한 신규 공장을 증설하고 있습니다.

 

에스앤에스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16.5% 감소, 당기순이익은 1.6% 증가하였으며, 수출 매출은 증가했으나, 내수 매출은 감소함. 스마트기기와 반도체 시장의 꾸준한 성장 등에 힘입어 블랭크 마스크 산업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됩니다.

 

- 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차세대 반도체 노광 기술을 위한 소재기술의 개발 및 양산화를 위해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디바이스이엔지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2002년 설립되었으며,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소재와 부품 판매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세정공정의 핵심기술인 오염제어기술을 기반으로 메모리와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공정과 Rigid와 Flexible OLED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오염 제거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디바이스이엔지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 증가, 영업이익은 0.9% 감소, 당기순이익은 5%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 원가 및 판관비, 인건비 부담이 늘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5G, AI등에 대한 기술 발전으로 대규모 데이터가 늘어나게 되면서 이를 처리/저장하는 반도체 분야의 투자가 촉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엘오티베큠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용 건식 진공펌프의 제조, 판매, 수리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엘오티 머트리얼즈, 엘오티 씨이에스 등 국내외에 7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건식진공펌프는 반도체를 비롯하여 디스플레이, 태양광, 철강 및 일반산업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에 주로 공급하고 있으며, 2021년 투자법인인 에이치 인베스트먼트와 수선보수사업을 물적분할 아여 엘오티 티에스를 설립하였습니다.

 

엘오티베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셀 제조 등에 사용되는 Fore Vacuum용 건식 진공펌프의 국내외 수주가 증가함에 따라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4.7% 급증하였습니다.

 

- 외형확대에 따른 고정비용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의 약 3배 수준으로 늘어난 246.7억 원을 기록, 전년말에 삼성전자로부터 190억 원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원익IPS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6년 5월 재상장, 분할 전 회사인 원익 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반도체, Display 및 Solar 장비의 제조사업부문을 담당, 원익 테라세미콘 합병으로 국내 대형 장비 기업으로 도약하였습니다.

 

- 매출 구성은 제품(반도체/Display/Solar Cell 제조 장비) 94.6%, 기타(장비 및 장치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 기술용역 등) 5.4%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원익IPS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이익은 3.2%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 증가하였으며, 당반기 반도체 가동률이 전분기보다 소폭 하락한 79%이지만 전방산업 호황으로 인해 여전히 매출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고객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 중. 평택 3 공장과 미국 파운드리 투자로 인해서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수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코미코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코미코의 정밀세정, 특수 코팅 사업부문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물적분할을 통해 신설된 회사로 동사의 사업부문은 경기에 민감하지 않고, 고객사의 사업이 지속되는 한 반드시 필요한 사업입니다.

 

- 원가절감 필요성이 대두될 경우 신규 부품에 대한 대체재로서 수요가 늘어나는 경향이며, 매출 구성은 코팅(제품) 56.6%, 세정(제품) 34%, 부품(상품) 4.2%, 부품(제품) 4.2%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미코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4% 증가, 영업이익은 54.5% 증가, 당기순이익은 68.5% 증가하였으며,  미국 법인과 대만 법인이 주축이 되어 전체 법인의 매출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31억 원이 증가한 1905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파운드리 업체의 증설을 통한 가동률 상승과 설비투자 확대로 인해 세정 및 코팅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9. 경인양행 - EUV 관련주

[기업내용]

- 경인양행은 염료 산업 및 사카린을 비롯한 화학산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며 9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산업인 전자재료 사업에 진출하는 등 사업다각화를 통한 수익성 향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염료 산업은 설비투자 규모가 제지, 화학비료, 시멘트 등과 같은 장치 위주의 대량생산체제보다는 작지만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경인양행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증가, 영업이익은 530.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염료 제품 부문의 한국, 중국이 흑자 전환하고, 인도 지역 영업이익이 커지며 전사 수익성이 개선됨. 전자재료 소재 사업 강화를 목적으로 2020년 6월 호주 Boron의 지분투자에 호주 연방 과학산업 연구기구와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EUV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LG마그나 관련주 9종목

LG전자는 캐나다 자동파 부품 업체 마그나와 합작해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를 만들었으며, 애플의 IT기기에 들어갈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LG전자의 전장 사업 부문이 애플카 개발에도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VR 관련주 TOP 9  (0) 2022.01.17
친환경 수소 관련주 TOP 9  (0) 2022.01.17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5종목  (0) 2022.01.16
리튬 관련주 TOP 8  (0) 2022.01.15
구리 관련주 TOP 8  (0) 2022.01.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