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VR 관련주 TOP 9

by 원칙을지키자 2022. 1. 17.
반응형

리서치 전문 기업인 IDC에 따르면 2021년 VR/AR 헤드셋 출하량 합계는 약 970만 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VR 헤드셋이 936만 대, AR 헤드셋이 33만 대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2021년의 VR/AR 헤드셋 시장 현황을 회사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IDC는 이 숫자가 2025년에 이르면 총 3,280만 대까지 증가할 것이며, 연평균 성장률은 45.9%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전체 출하 대수 중 일체형 VR 헤드셋이 전체의 89.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VR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NOON


1. 알체라 - VR관련주

[기업내용]

-동사는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바일 뱅킹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공공기관 등에서  출입과 출퇴근까지 관리할 수 있는 모델 제공, 이상 상황 감지 기술 분야에서는 AI로 연기의 확산 패턴인식 기술을 개발하여 원거리에서도 산불 감시가 가능하며, 사람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체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0.5% 증가, 영업손실은 89% 증가, 당기순손실은 175%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연결기준 2018년 15억에서 2019년 33억, 2020년 46억으로 꾸준히 증가하며 외형이 커지고 있습니다.

 

- 119.63%의 매출원가율 및 주식 보상비용, 지급수수료 등의 증가로 인해 영업손실이 증가하였으며, 금융자산 처분이익의 감소 등으로 인해 순손실 또한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이랜텍 - VR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으며,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랜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76.8%,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매출 증가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시현함.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신흥시장의 공략 등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덱스터 - VR 관련주

[기업내용]

- 덱스터는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 제작, 드라마 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 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되었으며, 국내외 영화 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입니다.

 

덱스터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 글로벌 OTT의 투자증가, 영화산업의 부진 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 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뉴프렉스 - VR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연성인쇄회로 기판(FPCB) 제조 판매사업을 기반으로, 메탈 회로 기판(MPCB-LED 용)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IT 모바일 분야의 리더로서 원스톱 서비스 생산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차세대 소재를 이용한 특수 PCB 분야에서 모바일, LED, IT분야의 부품을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하고 있으며, 친환경 그린 테크놀로지 비즈니스로 각광받고 있는 LED PCB 사업부문을 확충하고 고밀도 인터커넥터 사업부문 자회사 설립하였습니다.

 

뉴프렉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손실은 96%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최근 스마트폰은 고스펙, 고사양의 FPCB가 적용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동사에 긍정적입니다.

 

- 동사는 2020년말 MH사업부를 신설하여 , 신규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2021년도에는 COVID-19 영향의 감소와 5G 채택의 증가 및 신규 제품의 매출 발생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에스코넥 - VR 관련주

[기업내용]

- 에스코넥은 당사는 중소기업에 해당하며, 아리셀 전환우선주에 대한 투자금액의 20%에 해당하는 교환청구권이 행사됐며 회사의 자기주식 890,074주 이 종속기업 아리셀의 전환우선주 2,000,000주와 교환되었습니다.

 

- 동사는 휴대폰 금속부품 제조와 관련된 기술력과 전체 공정을 운영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에스코넥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손실은 77.3% 감소, 당기순손실은 80.8% 감소하였으며,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금속가공분야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기존 태블릿, 웨어러블 분야의 특화된 부품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응용 제품 분야의 신규사업군에서도 새로운 동력을 창출 중이며, 기존 사업이자 동사 매출의 주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휴대폰 금속부품에 대한 효율성을 더욱 높이는데 주력할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코세스 - VR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4년 설립되어, 반도체 후공정장비인 Solar Ball Attach System 장비, 레이저 응용장비와 OLED 제조공정의 레이저 응용 장비 등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 대표적인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고객과 EDO, Partron 등 다국적 반도체 페키징 전문기업이 있으며, 매출구성은 장비 등의 제품 99.82%, 기타 0.18%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세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1% 감소, 영업이익은 1.3% 증가, 당기순이익은 4.9% 감소하였으며, 동사가 보유한 레이저 커팅 기술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레이저 커팅 장비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부각되는 마이크로 LED 제조 공정에 필요한 레이저 리페어 장비도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의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레이저리페어 장비의 매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선익시스템 - VR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0년 5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 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 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선익시스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은 오히려 늘었고 판관비 등 부담이 가중되었습니다.

-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되었으며, 동사는 동사의 OLED 증착장비의 증착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신규사업으로 광학 박막 코팅용 반응성 스퍼터를 개발 및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에이트원 - VR 관련주

[기업내용]

- 에이트원은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이트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2% 증가, 영업손실은 580.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동사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및 XR(확장 현실) 콘텐츠와 오픈소스 AI(인공지능) 엔진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AI(인공지능) 엔진, 오픈소스 플랫폼은 다양한 융복합 콘텐츠 제작 기회를 제공하고, 유망 콘텐츠를 발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시공테크 - VR관련주

[기업내용]

- 시공테크는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31년간 국내 전시문화산업의 발달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전시문화사업을 수행하여 왔으며 1999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박물관, 테마파크 등과 같이 인간의 삶과 문화의 현장에서 창출된 지식과 정보를 보존하고 전시하는 전시문화산업을 하고 있으며, 전시문화산업이란 세계의 수많은 박물관과 과학관 등에 채워지는 각종 전시물과 콘텐츠를 창조하는 비즈니스를 말합니다.

 

시공테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1.6%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이 감소한 것에 비해 매출원가는 비교적 적게 감소했고, 판관비는 오히려 증가하며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었습니다.

 

-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으며, 동사는 다양한 시각에서 전시관을 창조하고 있고 해외로 나가 새로운 전시회 견학, 교육, 조사 등을 통해 국제적 감각과 트렌드를 익히게 하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VR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AI 반도체 관련주 TOP 9

반도체 장비 산업은 AI, 자율주행, 퀀텀 컴퓨팅 등 최신 기술의 발전으로 지난 7년 중 6년간 장비 매출액 증가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올해 전 세계 반도체 장비 투자 규모가 역대 최대를 기록할 것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소섬유 관련주 TOP 8  (1) 2022.01.18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일정, 관련주  (0) 2022.01.17
친환경 수소 관련주 TOP 9  (0) 2022.01.17
EUV 관련주 9종목  (0) 2022.01.16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5종목  (0) 2022.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