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AI 반도체 관련주 TOP 9

by 원칙을지키자 2022. 1. 12.
반응형

반도체 장비 산업은 AI, 자율주행, 퀀텀 컴퓨팅 등 최신 기술의 발전으로 지난 7년 중 6년간 장비 매출액 증가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올해 전 세계 반도체 장비 투자 규모가 역대 최대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올해 최대 설비 투자국은 한국이 될 것으로 분석됐다고 하는데요.

코로나19 이후 촉발된 원격근무·의료·교육 등 수요로 반도체 산업에 대한 생산량 확대 요구는 커지고 있는데 오늘은 AI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알에프세미 - AI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엘에프세미는 동사의 반도체 기술을 활용해 Driver IC를 이용한 LED 조명의 제조 및 판매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엘에프세미의 주요 제품으로는 ECM Chip, TVS Diode, Driver IC, LED 조명 등이 있으며, 동사는 즉각적인 기술지원으로 고객과 신뢰를 쌓고 있습니다.

 

알에프세미 주가 차트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증가, 영업손실은 12.4% 감소, 당기순손실은 31.9%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MEMS 공정기술을 보유한 업체로, 6"팹을 운영하는 업체 중 유일합니다.

 

- 웨이퍼 파운드리 사업을 신규로 진행하고 있으며, MEMS Microphone의 시장은 2021년에 약 7.7%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되며, 사물 인터넷, 5G 기술의 상용화에 힘입어 시장 규모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에이디칩스 - AI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에이디칩스는 EISC MCU Core IP 개발/기술하여 사업과 ASSP 개발/판매 및 이를 이용한 보드/시스템 개발 판매하는 SOC사업, 냉동냉장고 제조판매사업, 반도체 유통, 패션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별 매출은 냉동냉장사업부문 80%, SOC사업부문 약  12%, 패션잡화부문 8%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이디칩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7.5% 증가, 영업손실은 202.6% 증가, 당기순손실은 1296.1%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 부담이 크게 상승하여 영업손실은 오히려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현재 스마트 주방 가전의 전기밥솥, 생활가전의 세탁기, 냉장고 등 스마트 가전제품 그리고 사인패드, 핀 패드, 지폐계수기, 광파오븐레인지, 스마트 스위치 등에 적용되어 개발 및 판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네패스 - AI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네패스는 반도체 및 전자관련전자 관련 부품, 전자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 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분야는 패키징 및 테스트의 반도체 사업과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전자재료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네패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4% 증가, 영업손실은 41.1% 증가, 당기순손실은 4.7%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에도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의 대폭 증가로 영업손실이 크게 감소하고, 당기순손실도 지속되었습니다.

 

- 국내 반도체 산업 기반이 메모리에서 비메모리 영역까지 새로운 확장을 시작하며 첨단 후공정 파운드리 국내 단독 공급자인 동사는 시장 성장을 그대로 반영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테스나 - AI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반도체 제조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웨이퍼 테스트 및 패키징 테스트 총 2회 테스트 서비스 모두를 제공하고 있으며, 웨이퍼 테스트 매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Wafer Test 92.45%, PKG Test 7.5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테스나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3.8%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77.7% 증가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53.8% 증가한 1,440.27억 원, 당기순이익은 77.7% 성장한 267.09억 원을 보이고 있습니다.

 

- 동사는 웨이퍼 테스트 및 패키징 테스트 둘 다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히 Wafer Test의 수출 매출이 크게 증가하여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시그네틱스 - AI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시그네틱스는 미국 Signetics Corporation의 전액투자로 외자도입법에 따른 외국인 투자기업으로 설립 등록되었으며, 반도체 패키징 업(테스트 포함)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 과정 중 후공정에 속하는 산업이며, 2000년도에 ㈜영풍이 지배기업의 지분 79.88%를 인수함으로써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는 대규모기업 집단입니다.

시그네틱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주요 고객으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AVAGO 등이 있습니다.

- 최근 거래선 다변화를 위하여 중화권 지문인식 고객사도 새로 발굴하였으며, 동사의 전방산업인 반도체 산업은 우리나라의 중추산업으로서 수출, 고용실적 등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 바가 매우 큰 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텔레칩스 - AI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텔레칩스는 Video Codec IP 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주)칩스 앤 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각종 모바일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동사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 부담 및 판관비 부담이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에이디테크놀로지 - AI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동사는 2002년 8월 설립되어, 반도체 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실적에서는 제품(양산)이 92.5%, 용역(개발)이 7.33% 를 차지하여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고 있습니다.

- 시스템 반도체 시장의 ODM 업체이며, 시스템 반도체 요구를 받아 IP 업체의 특정 IP와 파운드리 업체인 TSMC 기반으로 시스템 반도체 칩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에이디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증가, 영업이익은 19.9% 증가, 당기순이익은 251.4% 증가하였으며, 칩 설계가 양산으로 이어지면서 판매량이 증가,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인 파인스 지분 95%를 인수하였습니다.

 

-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디자인 솔루션 파트너(DSP)로서 삼성 반도체 생태계에 진입하였으며, 삼성전자 4, 5, 8 나노미터(㎚·10억 분의 1m) 공정에서 약 30개 정도 프로젝트를 개발 완료하거나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앤씨앤 - AI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앤씨앤은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밖에 자동차용 운행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Automotive 사업 부분을 물적 분할하여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 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 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하였으며, 매출은 차량용 블랙박스 88.26%, 영상처리 칩 11.74%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앤씨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4% 증가, 영업손실은 6.4% 감소, 당기순손실은 64.9% 감소하였으며,  AI 및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SoC 제품인 APACHE5를 개발 중입니다.

 

- 자율주차에 특화된 SoC 제품의 개발도 기획하는 등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부가가치 높은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며, 센서 부품 중 카메라는 연평균 37%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며 ADAS용 부품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DB하이텍 - AI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DB그룹의 주요 계열사인 동사는 1953년 4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천(FAB1)과 상우(FAB2) 두 곳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해외 영업을 위해 미국법인 및 대만, 일본, 중국 지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3분기 캐파 증가 효과(+4.5%)와 평균 판매 가격(ASP) 상승효과(+10%)로 예상을 상회하는 사상 최대의 실적을 기록, 내년 3분기 생산 물량까지 수주를 이미 확보한 것으로 파악되며, 8인치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공급 부족이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전망입니다.

 

- PMIC 등 비메모리 수주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전방 업체들은 8인치 파운드리 물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전쟁을 진행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AI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전기차 충전기 관련주 TOP 9

전기차 충전 플랫폼 기업 플러그링크는 공동주택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전기차 완속충전기 무료 설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혀 주목을 받고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전지 양극재 관련주 TOP 9  (0) 2022.01.13
폴더블폰 관련주 TOP 9  (1) 2022.01.13
해상풍력 관련주 TOP 8  (0) 2022.01.12
화이자 경구용 치료제 관련주 TOP 9  (0) 2022.01.12
반도체 부품 관련주 TOP 8  (0) 2022.0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