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해상풍력 관련주 TOP 8

by 원칙을지키자 2022. 1. 12.
반응형

풍력 관련주들은 최근 1년간 정부 정책에 따라 주가 등락이 좌우되는 경향을 보여왔으며, 특히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회복지 예산안 처리가 지연될수록 투자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주가 등락폭을 키웠다고 합니다.

 

친환경·기후변화 분야의 부양책이 담긴 바이든 행정부의 사회복지예산 법안 통과의 불확실성으로 신재생에너지 테마로 주목받았던 풍력 관련주들이 지난해 초 고점을 찍은 이후 부진한 주가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증권가에서는 풍력 관련주들의 투자심리를 회복시켜줄 BBB 법안이 이달 중에 통과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는데 오늘은 해상풍력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씨에스베어링


1. 씨에스윈드 - 해상풍력 관련주

[기업내용]

- 씨에스윈드는 풍력발전 설비 및 제조, 관련 기술 개발, 강구조물 제작 및 설치, 풍력발전 관련 컨설팅 및 지원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 해상풍력을 주력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해상풍력타워 하부구조물 사업도 새롭게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미국, 유럽, 호주 시장의 폭발적인 풍력 타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과감한 설비투자 및 인력채용을 통해 생산능력을 대폭 증가시켰습니다.

 

씨에스윈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0.7% 증가, 당기순이익은 28.1% 증가하였으며, 시장의 성장에 대응한 생산설비 증설, 신규 고객사 추가, 수주 증가 등으로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Vestas, SGRE, GE 등 주요 글로벌 풍력발전기 업체와의 전략적인 관계 구축을 통한 장기적인 공급계약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주를 위한 영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씨에스베어링 - 해상풍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사업은 풍력용 베어링 제조로, 블레이드와 로터를 연결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피치 베어링과 수평축 풍력 발전기의 요 시스템 중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요 베어링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풍력 터빈 기업인 GE에 11년 이상 베어링을 공급, Vestas, Siemens-Gamesa 등 글로벌 주요 풍력 터빈 기업으로 고객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씨에스베어링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증가, 영업이익은 41.4% 감소, 당기순이익은 32%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원가 경쟁력이 좋은 베트남 공장에서 생산비중을 늘리고 있으며, 추가적인 생산 설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 풍력발전기 제조사 중 하나인 히타치(HITACHI) 사의 풍력발전기용 피치 & 요 초도품(Pitch & Yaw Prototype)을 직접 설계, 생산 및 납품을 완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삼강엠앤티 - 해상풍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 삼강특수공업으로 설립되었으며 방산업체(함정분야)로 지정됨. 동사의 고성공장은 약 13만 평 면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선박용 블록 제작 공장입니다.

 

- 메가블록을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동사의 플랜트사업부문은 플랜트 구조용 후육강관을 자체 제작하는 일관생산체계로 경쟁사 대비 원가 및 생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삼강엠앤티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26.1% 감소, 당기순이익은 0.9% 감소하였으며, 2020년 국내 최초로 해상풍력발전설비 하부 구조물(Jacket, 대만向)을 성공적으로 제작/인도함으로써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2020년 발효된 IMO2020은 물론 향후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따라 선박 수리개조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동국S&C - 해상풍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물 사업으로 이익을 극대화하고, 기존 및 신규 수요에 원활하게 대응하며, 또한 해상풍력 및 기타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미래지향적인 제품별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전기 중 ㈜남원태양광발전을 사업성 저하로 인해 청산 절차가 2020년 06월 18일 자로 마무리됨에 따라 계열회사에서 제외하였습니다.

동국S&C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6% 증가, 영업이익은 54.9% 증가, 당기순이익은 99% 증가하였으며, 매출의 전반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의 부문별 매출 비중은 신재생에너지 부문 21.1%, 건설부문 16.4%, 철강부문 62.5%로 집계되었으며, 동사는 해상풍력용 Wind Tower 및 중대형 해상구조물 등 신규사업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유니슨 - 해상풍력 관련주

[기업내용]

- 유니슨 지배기업의 풍력사업부문은 풍력발전기 등의 제조 및 판매와 풍력발전단지의 건설 및 유지보수를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타워 사업부문은 풍력발전용 타워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국내 최초로 750㎾ 기어리스형 풍력발전시스템 개발함. 2MW, 2.3MW 및 4.2MW, 4.3MW 풍력발전시스템을 개발하여 세계시장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유니슨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 세계 풍력발전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이며 2021년부터 2025년까지 누적설치량 기준으로 연평균 9% 증가하는 등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포메탈 - 해상풍력 관련주

[기업내용]

- 포메탈의 주요 전방산업으로는 자동차, 방위, 조선, 발전, 석유화학, 의료장비 등 거의 모든 기계공업 산업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단조산업은 전방산업의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으며 전반적인 국제, 국내경기 그리고 정부의 국방 시책과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정책 및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포메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6% 증가, 영업이익은 3.6% 증가, 당기순이익은 4.1% 증가하였으며, 산업분야별로 전기 대비 산업기계 58.5%, 자동차 22.1%, 농기계 40.9% 성장하였습니다.

 

- 로봇풍력과 방위산업 부문은 수주량 감소 영향으로 각각 36.3%, 27.6% 하락하였으며, 동사의 강점은 단조 공법을 사용하면서도 복잡하고 난해한 형상의 기계부품을 생산해 내는 기술력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우림피티에스 - 해상풍력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산업용감속기, 건설 중장비용 감속기, 풍력발전기 부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트랜스미션, 감속기, 항공부품, 방위산업부품, 풍력발전설비부품 제조입니다.

-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미국의 새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른 풍력발전 시장 성장이 기대되며 에너지산업 분야에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림피티에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4.7% 감소하였으며, 매출액 감소 속 매출원가의 증가로 원가율 악화에 판관비, 인건비 절감에 성공했지만 영업이익의 적자전환을 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거래처 다변화를 통하여 그동안 특정업체에 집중된 OEM 매출을 다변화하여 독자 설계로 생산한 건설장비 대형 주행감속기 및 PTO 기어박스 등 독자 브랜드 신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LS - 해상풍력 관련주

[기업내용]

- 지주회사로서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 수입원은 지배하는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 브랜드 수수료 수입 등이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은 연결기준의 사업형태를 고려하여 전선사업부문, 일렉트릭 사업부문, 엠트론 사업부문, 아이앤디 사업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LS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5% 증가, 영업이익은 58.1% 증가, 당기순이익은 180.4% 증가하였으며, 단순 조립 등의 低 부가가치 부품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ODM 및 SKD 등을 통한 원가절감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친환경/고효율 제품 개발과 함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국내 HVDC 납품 실적 및 기술 완성도를 통해 AC와 DC를 토탈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스마트 전력망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해상풍력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TOP 9

2021년 전 세계 친환경차(xEV) 판매량이 1000만 대를 넘을 것이 확실시된다며, 이중 배터리 전기차(BEV)가 약 430만대로 전년 대비 93.7%가량 성장한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전기차 판매가 급증했지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더블폰 관련주 TOP 9  (1) 2022.01.13
AI 반도체 관련주 TOP 9  (0) 2022.01.12
화이자 경구용 치료제 관련주 TOP 9  (0) 2022.01.12
반도체 부품 관련주 TOP 8  (0) 2022.01.11
5G 관련주 TOP 9  (0) 2022.0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