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리튬 관련주 TOP 8

by 원칙을지키자 2022. 1. 15.
반응형

글로벌 시장분석기관인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리튬 공급량은 지난해 49만 7천 톤에서 올해 63만 6천 톤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리튬 수요는 같은 기간 50만 4천 톤에서 64만 1천 톤으로 공급량을 웃돈다고 합니다.

 

리튬·니켈·코발트 등 배터리 핵심 소재 가격 상승세가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리튬은 1년 사이에 470 % 가까이 폭등하는 등 배터리 원자재 수급에 매서운 한파가 불어닥치고 있는데요.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리튬·코발트·망간 등의 공급처를 다변화 하는 게 문제의 핵심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리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스코엠텍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포스코엠텍은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 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엠텍의 매출은 포장작업 53%, 철강원료 35%, 위탁운영 9%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진하였거나, 새로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10.5% 증가, 당기순이익은 7.7% 증가하였으며, 중국의 전력난으로 인해 제련소가 문을 닫으면서 마그네슘 공급난이 발생하였습니다.

- 마그네슘 수요로 인한 매출 증대 기대.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였으며, 최근 113억 규모의 포장라인 신설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코스모화학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습니다.

 

-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 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 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 촉매 및 코스모 에코켐이 있습니다.

 

코스모화학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7% 증가, 영업이익은 55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신소재 부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업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였습니다.

 

- 원가율 및 고정비 비중 하락으로 수익성 또한 확연히 개선된 모습으로 루타일형, 장섬유용 제품 및 상품판매 등 신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점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유일에너테크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기 자동차 및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용 2차전지 제조를 위한 조립공정의 핵심 장비인 Notching기, Stacking기, Tab welding기를 제작. 또한 전기 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 팩을 조립 생산하는 Module & Packline 자동화 장비 제작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신규 사업 확대를 위해 국내 Major 수소연료전지 생산 업체에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소재 촉매코팅 양산장비를 납품하여 수소연료전지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유일에너테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동사에서 제작하는 설비인 Notching기의 경우에는 유럽은 CE, 미국은 UL 인증을 취득하여야만 합니다.

 

- 유럽의 경우 이미 납품된 설비로 CE 인증을 진행. 2021년도 3분기 보고서 기준 전체 매출액 중  '이차전지 자동화 조립장비' 유형이 11,690백만 원으로 전체 매출액 중 75.48%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포스코케미칼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 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이차전지소재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156.8% 증가, 당기순이익은 740.3% 증가하였으며, 에너지 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상승한 모습으로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웰크론한텍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매각예정자산인 IMARI GREEN POWER CO., LTD는 당분기 중 지분이 처분되어 지배력을 상실하였습니다.

 

웰크론한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568.9%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등 각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금융손익과 기타 손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으며, 라이신 및 바이오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식생활 개선과 세계 육류 소비의 꾸준한 증가에 따른 사료 수요의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일진머티리얼즈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I2B제품이 리튬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전북 익산과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공장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해외/특수박 모두 주요 거래처와는 직거래로 거래를 하고 있으며, 예외적으로 국내 소규모 PCB 업체에 대해서는 국내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증가, 영업이익은 56.9% 증가, 당기순이익은 58.4% 증가하였으며,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이 늘었으나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회하며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새로운 시장인 전기자동차, ESS 등 중대형 전지 시장의 성장에 따른 2차전지 업체의 Elecfoil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I2B 공급능력을 단계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휴센텍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피합병법인인 주식회사 이디티는 유도무기 및 항공전자 관련 제어 장치 부품을 자체 개발 및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 화력발전소용 통합감시 제어 시스템에 공급되는 제어보드와 원자력 발전용 터빈발전기 제어분야 부품들의 개발 및 생산, 철도시스템 제어 보드들의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휴센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109.8%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주력시장인 유도무기와 항공전자, 과학화훈련체계 부분에서의 안정적인 시장점유율 확보를 기반으로 성장의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 방산에 한정된 사업구조의 리노베이션이 필요함을 일찍이 인지하고 해외 수출이 가능한, 방산에서 민수까지 폭넓게 적용이 가능한 표준시스템을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포스코인터내셔널 - 리튬 관련주

[기업내용]

-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대우의 무역부문의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7년 포스코 P&S의 철강 등 사업부문을 흡수 합병하였습니다.

 

-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강, 비철금속, 화학제품, 자동차 부품, 기계, 선박 및 플랜트, 전기전자, 곡물, 원유 등이 주요 품목입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철강 시황 호조에 기반한 판매량 증가와 철강 가격 급등으로 철강 트레이딩 사업부의 실적이 급증하여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6.4% 증가하였습니다.

 

- 상반기 다소 부진했던 미얀마 가스전 실적은 코로나19로 지연됐던 페이즈 2 투자가 본격 개시됨에 따라 정상화가 기대됨. 관계기업투자 처분이익, 투자손상차손환입 등으로 영업외 수지가 개선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리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리 관련주 TOP 8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금속으로 불리는 구리값도 지난해 10월 이후 약 3달 만에 다시 t당 1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라 구리 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라고 합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EUV 관련주 9종목  (0) 2022.01.16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5종목  (0) 2022.01.16
구리 관련주 TOP 8  (0) 2022.01.14
니켈 관련주 TOP 8  (0) 2022.01.14
배터리 소재 관련주 TOP 9  (0) 2022.01.14

댓글